눈물 없는 뜨개 - 누구에게나 맞는 옷을 뜨는 기본적인 기법과 쉬운 지침
엘리자베스 짐머만 지음, 서라미 옮김, 한미란 감수 / 윌스타일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니터라면 다들 한번쯤은 들어봤을 이름 '엘리자베스 짐머만' 의 책 눈물 없는 뜨개가 최근 한국어로 번역이 되어 출간되었다.

옮긴이는 아무튼 뜨개를 쓰신 서라미님, 그리고 감수가 한미란님. 뜨개 하면 이름을 떠올리는 분들이 나서서 옮김/감수까지 해 주셨으니. 이 책은 그야말로 보물이다.




어떤 내용이 들어 있을까? 인덱스를 보기 전에 굉장히 나름 상상을 했었다. 그리고 마주한 인덱스는 '정말 예상외인데?' 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정말, 뜨개를 처음 대할때부터 마지막 마무리/ 세탁하기까지의 과정이 이 작은 책 안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더해서 무언가 딱딱하고 정석적인 방법이 아니라, 바로 옆에 있는 사람에게 알려주듯 조근조근하게 풀어 놓은 문체가 정말 옆집 할머니처럼 느껴져 읽는 내내 기분이 좋았다.

우리가 처음 뜨개를 배울때 보는 입문용 서적보다 글이 많은 편이지만, 그 그 글에 모든게 함축되어 있어 고개가 저절로 끄덕여졌다. 물론, 생초보가 보기에는 조금은 난해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한번이라도 코를 잡아 보고 또 마무리를 해 본 사람이라면 다들 '아하' '맞아' '나도나도~' 란 생각을 하게 될것이다.




무엇보다 나는 코잡기쪽이 제일 재미가 있었는데. 롱테일 캐스트온으로 코를 잡을 때 어쩜 나랑 마음이 이리도 딱 맞는지 ㅋㅋ 모자라면 성질나고, 많이 남으면 아깝고.. 정말 찌찌뽕을 외치고 싶었다.

그러나 그 와중에 최근 일본도안을 보며 몇번 겉뜨기 방식으로 코잡기가 나와.. 괜히 아는거 나왔다며 반갑기도 했는데~ 이 방식이 확실히 실이 아깝지 않아, 이제는 이 방식으로 코를 잡기로 마음 먹었다.



책의 3,4,5장은 직접 옷을 떠 보는 과정이 실려 있다. 매번 딱 정형화된 제도 도안만 보다가 텍스트로 뭉실뭉실한 글을 보고 있으니, 이것만 보고 뜰 수 있을까? 의구심이 먼저 들더라. 그러나.. 또 촘촘히 읽다 보니까.. 뭔가 모를 깨달음이랄까? 확실히 이건 직접 떠보면서 하나두개씩 고쳐나가야 제대로 알 수 있으리라.

마지막 마무리인 세탁하는 방법까지 확실하게 콩콩 다져 놓은 눈물 없는 뜨개.


이 책은 그녀가 뜨개를 하며 느꼈던 이런 저런 한 '친절한 잔소리' 가 담뿍담긴 책인지라. 한번 보고 내려놓을 책이아니라 두번 세번 보면서 자기만의 깨달음이 필요한 그런 도서. 그래서 나는 책상 위에 매일 이 책을 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