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리브 잇 - 유리천장을 뚫고 로레알 정상에 오르며 깨달은 자기확신의 힘
제이미 컨 리마 지음, 한원희 옮김 / 유노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빌리브 잇 Believe it,

로레알 CEO 데이미 컨 리마 지음, 유노북스

"유리천장을 뚫고 로레알 정상에 오른 뒤 깨달은 자기 확신의 힘"이라는 카피 문구가 매력적으로 다가와 읽기 시작한 책이다. 이 책에는 로레알 CEO 데이미 컨 리마의 어린시절부터 로레알 CEO로 정상에 우뚝 서기까지 평범하고, 때로는 아픈 기억들까지 상세하기 담겨져 있다.

여자의 적은 여자라는 말이 있다. 임원 중에 여자는 구색으로 한 명 정도 있는 경우가 허다하기에, 내 자리를 지키려면 나와 같은 여자를 밟아야 한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 위해서 특히 여자들은 많은 부분을 희생하고 포기해야 한다. 여자들에게서 일과 가정은 양립할 수 없다는 공식아닌 공식이 있을 정도이다.

스스로를 결정할 수 있다면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는 저자의 말에 많은 공감이 되었다. 누군가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나의 진짜 모습이나 일부분을 감추고 가면을 쓰고 살기 일쑤다.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하기도 한다.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하느라 나의 정체성과 성과를 축소하게되면 인생의 많은 부분을 낭비하는 것이라는 말에 놀랐다. 저자는 이것이 스스로의 재능을 썩히고 외면하는 것이며, 태어난 그대로의 나로 살아갈 기회와 나의 영혼을 채워 줄 관계로 발전할 기회를 놓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누구에게 영향을 받으며 살 것인가? 라는 부분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자신을 믿기 위해서는 있는 그대로의 나를 믿어 주고 사랑해 주는 동시에 깨어 있게 도와주는 사람들이 주위에 있어야 한다는 말에 공감이 되었다. 석사를 마치고 입사한 직장에서 나를 믿어주고, 이끌어 주셨던 팀장님이 머리 속에 떠 올랐다. 저자의 말처럼 내가 가장 많이 만나는 사람 다섯 명을 머리 속에 떠 올렸다. 그 사람이 나를 깨어 있게 하고, 잠재력을 발휘해 가장 훌륭한 인생을 살 수 있도록 영감을 주는 사람인지, 나를 끌어 내리고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이게 만드는 사람인지, 나의 그릇된 점에 주의하라고 경고하는 사람인지, 나를 자기의심에서 벗어나게 하는 사람인지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나는 그들에게 어떤 사람인지도 생각해 보았다.

우리의 에너지와 감정을 떨어뜨리는 사람을 편안하고 익숙하다는 이유로 떠나 보내지 못한다는 저자의 말에 적잖이 충격을 받았다. 그게 버릴 수 없는 내 가족이거나 직장 동료라면 어떻게 해야할까? 실제로 그런 경우가 많지 않은가! 저자의 친구이자 멘토인 밥 고프는 우리에게는 삶 속에 직접 통제할 수 있는 마이크가 있는데, 그 마이크를 누구에게 줄지를 우리가 결정해야한다고 말했다. 어떤 부분에서는 그 사람에게 마이크를 건네내야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마이크를 주지 않거나 볼륨을 줄이는 것도 내가 결정할 몫인 것이다. 내가 듣고 싶어 하는 말만 해 주는 사람이 있다면 그들이 쥐고 있는 마이크의 볼륨을 낮춰야 한다는 저자의 말에 동의한다. 나를 깔아뭉갠 사람이 전염시킨 부정적인 에너지가 내 것이 되지 않도록 해야한다는 말을 명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로 좋은 사람들을 주변에 굳건한 친구로 두는 일은 쉽지 않다.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을 뿐 아니라, 때로는 신뢰가 무너지면서 내가 알던 것과 전혀 다른 사람으로 돌변할 수 있다. 내가 먼저 좋은 에너지를 전달하는 친구가 된다면 주변에 진실하고, 솔직하고, 같은 생각을 하는 친구들이 모여들 것라는 말에 공감이 되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내 자신을 어떻게 믿고, 결정해야할지 다시금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