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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칼코마니 미술관 - 동서양 미술사에서 발견한 닮은꼴 명화 이야기
전준엽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1년 1월
평점 :
동서양 미술사에서 발견한 닮은꼴 명화 이야기
데칼코마니 미술관
전준엽
중앙북스
미술사에 아는 바는 별로 없지만
보통 미술사라고 하면 서양미술사가 떠오르죠.
동양화와 서양화에 대한 비교로 흥미롭게
시작한 책이 있습니다.
우리 미술에 대한 아름다움을 찾아
책과 함께 여행을 떠나 볼까요?
삶
일상
예술
풍경
네 가지 목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느 부분은 작가가 말했듯
무리하게 작품들을 연결하거나
주제를 끼워 맞춘 느낌도 있었어요.
그러나 작품을 새로운 시각으로 비교하고
설명을 보며 재미있게 작품을 감상할 수 있어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툴르즈 로트레크 <물랭루주>
vs
신윤복 <쌍검 대무>
유흥 문화를 바라보는 밝은 눈과 어두운 눈
물랭루주 워낙 유명한 장소라 익숙한데
작품에 대해 자세히 이해하게 되니
작품을 바라보는 저의 인식도
깊어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인간의 솔직한 감정을 가감 없이 드러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어요.
신윤복이 풍자와 해학, 밝은 분위기에 치중했다면,
로트레크는 냉소적이며 비관적 각도에서
유흥문화를 바라봤던 점이 다릅니다.
로트레크는 유흥 문화를 시대적 흐름으로 받아들였던
환경 속에서 자신의 예술 언어를 만든 반면,
신윤복은 성리학 이념으로 금기시했던
황무지에서 탐미적 향기의 꽃을 피워냈다는
점도 다르다고 작가의 의견을 담아냈어요.
작품에 대한 기본 소양이 없더라도
물랭루주와 쌍검 대무를 보았을 때
어두움과 밝은 느낌의 대비를
조금이나마 마음으로 느끼고 있었는데
이런 배경지식을 알고 나니 작품을 보는 눈이
한 뼘 정도는 성장한듯합니다.
게다가 아는 만큼 작가들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어서 작품을 읽는 재미는
덤으로 얻어 가게 되었어요.
에드바르 뭉크 <절규>
vs
김득신 <파적도>
소리가 들리는 그림
뭉크의 절규는 수많은 패러디를 나을 정도로
유명한 작품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시각적으로
절규하는 소리가 느껴지는 작품으로
뭉크의 정신 상태를 보여주는 그림
하지만 수많은 패러디에 익숙해져 있어서인지
어쩐지 그림을 보며 해학적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역시 그림은 보는 사람에 따라
해석이 자유롭게 변하는 것 같기도 해요.
평온을 깨는 소리 김득신의 파적도
학창 시절 교과서에도 나오지 않았나 싶은
익숙한 그림이죠.
별생각 없이 봤던 그림을 작가의 해설로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고양이의 얄미운 표정과
갑작스러운 상황에 때아닌
봉변을 당한 농부의
평화로운 일상을 파괴하는
소리가 이 그림의 주제라고 합니다.
탐관오리로 대변되는 지배층의 폐해가
그 소리는 아닐까 하고
작가는 이야기하고 있어요.
작가의 생각을 통해 작품을 보는 나만의 기준을
만들어가는 과정도 재미있을듯합니다.
서양과 동양(우리나라) 작품의 비교라니
일단 너무나 흥미로운 주제에요.
우리에게 익숙한 작품들을
나란히 작가의 관점에서 비교해 주고 있습니다.
각각의 작품 설명과 의미를 책을 통해 배우고
그림을 되돌아가서 보며 작가의 비교와
생각을 이해하고 다시 넘겨보는 그림은
새로운 시각으로 다가옵니다.
동 서양의 명화들을 보며 미술관에서
도슨트의 설명을 듣는 것처럼
작가의 해설을 통해 작품을 이해하는
능력도 높아질 수 있었어요.
미술시간에 배웠을법한 구도와 작품 분석
구도는 서양화에만 존재하고
우리나라의 그림은
단순히 여백의 미라고 생각했는데
작가를 통해 우리 그림들의 구도를
배우고 공간 표현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서 즐거웠던
데칼코마니 미술관
우리 문화, 우리 미술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해준 고마운 책
화려한 서양 미술에만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우리 미술에 대한 자부심과 호기심을 충족시켜주며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주는 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