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축의 전환 - 새로운 부와 힘을 탄생시킬 8가지 거대한 물결
마우로 기옌 지음, 우진하 옮김 / 리더스북 / 2020년 10월
평점 :
품절


제1장 출생률을 알면 미래가 보인다에서 20세기 이후 급진적인 인구증가와 그에 따른 인구정책이 가져온 대륙별 인구수 변화가 미래 사회에 가져다 줄 변화가 삶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수 세기 동안 인구 성장의 중요 요인이었던 식량 확보와 전쟁, 질병이나 자연재해, 자원 등의 문제, 식량생산과 분배, 기술혁신과 산업의 성장 등이 관련이 있었다.
제2장 밀레니얼세대보다 중요한 세대에서는 기존 세대에 대해 정의하면서 새로운 세대와사회적흐름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밀레니얼 세대와 실버 세대가 주축이 될 미래에는 전통적인 세대 구분이 아닌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2030년이 되면 과거 기준의 연령 구분이나 인구 통계학이 소비 시장예측에 방해된다는 것이다. 저자는 3장에서 7장까지 이와 관련하여 실버세대와 인구통계학적 흐름의 상관관계 연구, 인터넷 쇼핑을 연결시켜 전망치를 보여주려고 한다. 책을 읽다 보면 가상현실과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이 가중될수록 세계 경제 인구의 노령화는 미래 산업의 축을 노년층의 생활을 돌봐줄 의료 보조 로봇의 등장과 같은 변화가 일어날 것이 분명해 보인다.
저자는 강하고 부유해지는 여성들 기회와 자유가 주어진다면 여성들이 가져온 인구의 축 변화에서 시작하여 이민자들의 부상, 사회적흐름에 의한 세대구분의 변화, 과학이 바꿀 미래 모습에 대하여 공유 경제가 가져올 사유재산의 부재, 연결의 힘, 네트워크 효과, 임시경제- 전통 숙박업과 새로운 숙박업-일정기간 사용,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 화폐-기존 화폐에 대한 사고 변화 디지털화폐와 인간행동변화 등을 결론까지 가져간다.
시간은 화살과 같고, 우리가 내일이라고 말하는 어제는 멀리 사라져 가뭇하다. 변화는 파도처럼 우리를 덮쳐 왔고, 앞으로도 불변할 것이다. 코로나19 이후 덧붙인 듯한 부분은 조금 엉성해 보이고, 철저하게 서구 중심적인 해석-아프리카와 인도, 중국 중심의 예측이나 여성에 대한 일관적인 견해는 다소 불편하게 느껴졌다.
그럼에도 우리가 이 책을 한번쯤 읽어야할 목적과 이유는 다양할 따름이지 없지는 않을 것이다. 모든 것이 부드럽게 스쳐지나길 바라지만 바이러스를 대하는 유럽인들의 바람이 무색해지는 것을 본 지금은 마스크처럼 아주 작고 보잘 것 없는 안전핀을 갖고서라도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것을 배웠지 않은가? 2030년에는 다시 2040년을 대비하면 되지 않겠는가! (#협찬도서후기)

#2030축의전환 #와튼스쿨의미래수업 #4차산업혁명
#포스트코로나시대 #미래예측 #마우로기옌 #10년후
#CEO필독서 #신간소개 #북스타그램 #책소개 #추천
#책스타그램 #추천도서 #세계의축 #축의전환 #통찰
#2030 #미래사회 #8가지거대물결 #미래수업 #전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