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가지 쿨하고 흥미진진한 신화 이야기 독서 습관을 기르는 쿨 스토리 5
한주.윤지웅 지음, 신지혜 그림 / 유아이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양과 서양이 시작되는 순간에 빠져드는, 읽을수록 신기하고 신비로운 신화이야기를 담은 『101가지 쿨하고 흥미진진한 신화 이야기』. 이 책은 독서 습관을 기르는 쿨 스토리의 5번째 시리즈 책으로 앞서 동물, 한국사, 문화유산, 전쟁 이야기만큼이나 방대한 이야기를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한 권에 요약해둔 아주 멋진 이야기 보따리 책이예요.


이런말 적긴 좀 민망하지만.. 사실 저는 한국 신화보다 그리스 로마 신화를 더 재밌어해서 어릴 때도 우리나라 신화에 큰 관심을 두지 않았었어요. 그래서 모두가 알만한 유명한 단군신화나 주몽, 박혁거세, 김수로, 바리공주 정도만 알고있었거든요. 근데 조카에게 선물해주려고 고른 이 책을 통해 각 건국 신화부터 거타지 설화, 구룡사 신화, 석탈해 신화, 칠성풀이, 이공본풀이 등 듣도 보도 못한 이야기들을 알게 되었어요. 특히 치사본풀이와 집을 지키는 성주신 이야기에선 영화 <신과함께>에 나온 '강림'과 '성주신'에 대해 각색된 부분이 아닌 진짜 신화를 알 수 있어서 넘 흥미로웠어요.


『101가지 쿨하고 흥미진진한 신화 이야기』의 또다른 장점 중 하나가 바로 옆나라인 일본과 중국 신화를 함께 담아놓았다는 건데요. 크게 몰라도 되는 내용이지만 그래도 상식적으로 알아두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일본의 애니를 굉장히 좋아해서 많이 보는 편인데, 굉장히 재밌게 본 지브리의 <가구야 공주 이야기>애니가 실제 일본 설화란 걸 이 책을통해 오늘 처음 알게되서 넘 놀라웠고 뭔가 반가우면서도 신기했어요.

또 하나 애니와 관련된 신화가 있었는데 제목은 '야마타노 오로치를 죽인 스사노오'로, 여기서 굉장히 낯익은 이름들이 대거 등장해서 읽는 내내 즐거웠답니다. '오로치'라던지, '스사노오'라던지, '아자나기와 이자나미'라던지, '아마테라스'라던지... (나루토랑 원피스 보신 분들은 확확 떠올리실 듯!) 확실히 일본 신화라서 그런지 애니로 만들어진 신화와 설화가 많이 보이더라구요. 각 신화 이야기를 읽다보면 자연스레 역사적인 부분이나 애니, 드라마, 영화의 바탕이 되는 사건들을 쉽게 떠올릴 수 있을 거예요.


아는 내용이 나오면 반가워서 자세히 읽게 되고, 모르는 내용이 나오면 신기해서 자세히 읽게되는 『101가지 쿨하고 흥미진진한 신화 이야기』책. 저마다 전해 내려오는 다양하면서도 비슷한 신화와 설화를 통해 각 나라의 역사와 당시 삶의 모습들을 엿보며 그 속에 담긴 교훈도 함께 느껴보셨으면 좋겠어요. 책에서 팁으로 알려주는' 99퍼센트가 모르는 각 나라 신화이야기'의 뒷내용까지 쏙쏙 알아보며 즐거운 독서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유아이북스 출판사에서 제공해 주신 도서를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