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 자세 교정 핸드북 - 바른 자세로 운동 효과를 높이는 비결
시마다 사토시 지음, 김지혜 옮김 / 동글디자인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더라~ 정확하게는 기억안나지만 몇 달 전부터 조카가 문센에서 발레를 배우기 시작했어요. 가끔 언니가 보내주는 영상으로 조카의 귀엽고 사랑스러운 발레 퍼포먼스를 보곤 하는데, 이왕 발레를 시작했으니 좀 더 도움이 되는 무언갈 해주고 싶더라구요. 그래서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이번에 동글디자인 출판사에서 출간된 『발레 자세 교정 핸드북』 도서가 있길래 이 책을 선물해주려고 해요. 배울 때 확실히 자세를 잡아두면 좋으니까요. 후훗!


이 책은 발레 해부학을 제대로 활용하여 바른 자세로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핸드북으로 수많은 무용수를 치료해온 일본의 시마다 사토시님이 직접 집필한 책이라 더 믿음이 갔어요. 제일 첫 머리글도 '강사의 가르침대로 했는데 동작이 어색한 이유'로 선정했더라구요. 역시 시작부터 남달라... 발레 학원에 다닌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이런 말을 들어보았을거라 생각해요. 처음부터 모든 동작을 물 흐르듯이 할 수 있는 이는 진짜 극소수 천재들 뿐일테니까요. 그런의미에서 이런 고민을 가진 발레리나들에게 아주 좋은 교정 바이블이 되어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발레에 필요한 신체적 요소는 크게 다리, 체간, 팔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책은 그 요소를 그대로 장으로 나누어 놓았어요. 제 1장 '다리'는 아름답고 날씬한 다리를 만들기 위한 코어와 체간 만드는 방법을, 제 2장 '체간'은 절도 있는 움직임을 나타내는 체간을 만들기위한 단련법을, 제 3장 '팔'은 유연한 어깨와 팔을 만들기위한 기본적인 테크닉에 사용되는 근육들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볼 수 있어요.


읽으면서 발레 동작들이 나올 때마다 하나하나의 동작에 필요한 조언도 빼놓지 않고 적혀있는데 저는 이부분이 그렇게 맘에 들더라구요! 그리고 각 동작을 할 때 유지되는 근육이나 사용되는 근육들, 그 근육들이 담당하는 역할을 상세히 그림과 함께 설명해줘서 어디 부분에 힘을 줘야하는지, 어떤 근육을 사용하고 있는건지를 정확하게 알고 동작을 할 수 있다는 점도 너무 좋았어요.


사실 어린아이가 이 책을 읽고 온전히 이해하긴 쉽지않은 책이라 발레를 갓 시작한 조카보단 옆에서 발레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언니가 꼭 읽어봐야할 책으로 선물 당사자가 바껴버렸지만, 이 책을 읽은 후 언니가 조카에게 제대로 동작지도를 해주면 지금보다 훨씬 더 이쁘고 우아한 발레동작이 나오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발레를 하면서 어깨, 발끝, 무릎 등의 자세 지적을 자주 듣는 발레리나 분들이나, 해부학적 원리를 통한 제대로 된 발레 자세 교정을 알고싶은 발레리나 분들에게도 너무 유익한 책이 되어줄 『발레 자세 교정 핸드북』. 함께나온 '발레를 위한 실전 해부학 가이드' 버전도 읽어보시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동글디자인 출판사에서 제공해 주신 도서를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