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글로 배우는 중국어 1 ㅣ 한글로 배우는 중국어 1
조혜숙 지음 / 똑똑한형제들(주) / 2022년 9월
평점 :
중국어를 배워보고 싶은 생각은 예전부터 쭉 있었는데 성조 때문에 쉽사리 시작하기 어려운 언어였어요.
그런데 이번에 그런 두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중국어책을 발견했지 뭐예요!
책 이름은 『조혜숙의 한글로 배우는 중국어』랍니다. 이 책을 통해 이번 기회에 제대로 중국어를 배우고, 차근차근 알아가보려고 해요.
앞서 얘기했듯이 성조 때문에 중국어를 도전하지 못했는데 이 책은 '한글만 알면' 누구나 쉽게 중국어를 마스터 할 수 있다고 적혀있기도 했고, '중국어를 너무 쉽게 알려줘서 특허받은 책'이라는 문구도 적혀 있어서 다른 어학책보다 더 믿음이 갔어요.
특허는 어떤걸 받았나 살펴보니, 중국어 성조를 가장 쉽게 떼는 '그래 성조 학습법'이랑 최단기간 병음 없이 한자를 읽어내는 '소리 학습법' 그리고 반복 읽기만으로 어법을 마스터하는 '말하기 학습법' 이렇게 총 3가지가 있더라구요. 특허를 하나 받는 것도 쉽지 않을텐데 대단하다 싶었어요.
참고로 '한배중' 시리즈는 총 3권 출간됐는데 저는 왕초보기 때문에 1권을 먼저 공부한 후에 2권, 3권 차례로 공부할 생각이에요. 1권의 첫 장은 그래 성조 학습법과 그래송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중국어의 발음구조가 병음과 성조로 이루어져 있고 병음은 '성모'와 '운모'로 나뉘는데 성모는 우리말의 자음에 해당하고 운모는 우리말의 모음에 해당한다는 것을 성조 학습법을 보고서야 알았어요. 언어마다 발음구조가 다르단게 새삼 신기했답니다.
그래송의 경우는 직접 들으면서 따라해야 하기 때문에 그래송 강의를 바로 볼 수 있도록 그래송 글자 옆에 강의 동영상 QR코드가 바로 있더라구요. (QR코드는 그래송 뿐만 아니라 모든 학습장에 다 있음!)
따로 영상을 찾을 필요 없이 폰으로 인식한 후에 바로 들어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1성+1성'에서 '4성+경성'까지 결합한 20개의 중국어 2음절 성조를 '그래'라는 두 글자를 통해 연습하는데 확실히 한국어인 '그래'로 발음해서 그런지 다양한 사투리를 배우는 것만 같아서 재밌게 느껴졌어요.
그래송을 넘어가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총 60가지의 기초 동사 패턴을 배우게 되는데요~ 각 동사마다 5가지의 문장이 적혀있고 평상시 회화로 자주 쓰이는 문장들로만 구성되어 있어서 좋았어요.
아직 갈길이 멀지만, 이렇게 하나하나 차근차근 한배중 시리즈 3권을 다 떼고나면 기본적인 회화도 가능하고 간단한 중국어는 알아들을 수 있을 것만 같은 느낌이 들어요.
혹시 저처럼 아예 생초보시면 『조혜숙의 한글로 배우는 중국어』로 중국어 공부 시작해보는거 어떠실까요?
[출판사에서 제공해 주신 도서를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