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체 면역학 교과서 - 내 몸의 면역력을 높이고 싶을 때 찾아보는 인체 면역 의학 도감 ㅣ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스즈키 류지 지음, 장은정 옮김, 김홍배 감수 / 보누스 / 2021년 4월
평점 :
'내 몸의 면연력을 높이고 싶을 때 찾아보는 인체 면역 의학 도감'이라는 책 표지의 문구가 너무 마음에 들어 꼭 읽어보고 싶었던 『인체 면역학 교과서』 의학책.
면역이란 단어의 어원부터 면역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면역학 분야에 공허한 노벨상 수상자들이 누구누구인지(생각보다 많아서 놀랬다.), 인류가 유일하게 근절한 전염병은 어떤 전염병인지(천연두), 면역체계의 기본과 여러가지 면역세포,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과 치료 등에 대해서 디테일하게 설명되어있다.
또 중간중간 '중요어구'나 '미니지식'이 덧붙여져 있어 의료종사자분들 뿐만 아니라 일반인이 보아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있고, 컬러 일러스트와 그림이 엄청 많아서 지루하지 않는 점!! 그리고 한 챕터가 끝나면 '컬럼'이 준비되어 있고 마지막 부록엔 용어정리와 찾아보기 그리고 참고 문헌들이 적혀있어 좀 더 찾아보고 싶은 부분들을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면역학에서 아주 중요했던 발견 중 하나는 약독화한 미생물을 접종하여 면역을 획득 할 수 있다는건데, 덕분에 감염증에 대해 백신의 예방접종 이라는 강력한 무기를 사람에게 공급할 수 있게 됐다고 한다.
일상생활에서 너무 당연하게 맞고 있었던 백신이 사실은 3가지 이상의 종류가 있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 알게됐고, 임신시 인체의 방어기전들이 왜 태아를 공격하지 않는지에 대한 이유도 알게 됐다.
유용한 내용들이 참 많아 즐겁게 읽을 수 있었던 『인체 면역학 교과서』 !!
찾아보니 『인체 면역학 교과서』 는 보누스 출판사의 <<인체 의학 도감 시리즈>> 중 하나던데, 너무 재밌게 읽어서 다른 시리즈 내용들도 알고싶어졌다. 인체 구조, 뇌와 신경, 뼈와 관절, 혈관과 내장 구조 시리즈도 꼭 읽어봐야지.
[출판사에서 제공해 주신 도서를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