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 플라톤의 대화편 현대지성 클래식 28
플라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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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그의 이름과 명언들은 다 알정도로 유명한 인물 소크라테스.

그가 고소 당하고 죽음에 이르기까지, 최후의 나날들을 자세히 묘사한 책이있다.

바로 <플라톤의 대화편> '소크라테스의 변명'이다.

책 표지의 그림은 '소크라테스의 죽음'이라는 작품인데, 자크 루이 다비드가 이 책의 주제를 따와 그림으로 탄생시킨 것이다. 소크라테스가 평온한 표정으로 침대 위에 앉아 그의 제자와 동료들에게 자신의 입장을 설명하고 있지만 제자들과 동료들은 슬픔에 빠져있는 상황이 참 인상적인 그림이다.

첫 도입부부터 소크라테스의 1차변론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그는 법정에 참석한 배심원 500명과 방청객을 향해 변론을 하면서 그들의 마음과 생각 속에 아주 오랫동안 자리 잡아온 나쁜 편견을 제거하려고 시도한다.

문제의 발단은 델포이신전의 여사제가 '소크라테스보다 더 지혜로운 사람은 없다'라는 대답에서부터 시작되었는데, 소크라테스는 이 이야길 전해듣고 '나는 내게 큰 지혜가 없다는 것은 물론이고 작은 지혜조차 발휘하지 못하는 것을 아주 잘 알고 있다. 그런데 그런 나를 보고 신께서 가장 지혜롭다고 말씀한 것은 도대체 무슨 의미란 말인가?'라는 생각을 거듭하게 됐고 그는 신탁의 의미를 찾아보기 위해 한 가지 방법을 시도하게 되었다.

그 시도란 바로 지혜롭다고 소문이 자자한 사람들을 찾아가 대화하며 그를 시험하는 것이었다.

소크라테스의 이런 행동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그를 미워하게 됐는데, 많은 미움을 받게 된 대신 소크라테스는 신의 의미를 깨닫게 되었다.

"인간들아, 소크라테스처럼 자기가 지혜에 관해서는 실제로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을 아는 자가 너희 중에서 가장 지혜로운 자이다."

단지 나를 하나의 본보기로 사용해서, 이렇게 말씀 하신 것과 같습니다.

이렇듯 '무지를 아는 것이 곧 앎의 시작이다'와 비슷한 형식의 구절들은 초기 대화편에서 자주 등장한다.

소크라테스는 청년을 타락시키고, 이 도시가 믿고 있는 신들이 아니라 다른 잡신들을 믿는 불법을 자행하고 있다는 죄목으로 고발되었는데 '청년을 타락시킨다'에 대한 죄목에 대해서 소크라테스는 말(馬)을 빗대어 변론했다.

말들을 훌륭하게 키울 수 있는 것은 어느 한 사람이거나, 소수 즉 조련사들(소크라테스)이고 대부분은 어설프게 말을 다루거나 도리어 말들을 망쳐놓는 것(고발자부터 배심원과 민회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이 아니냐하는 변론이었는데 아주 인상깊었던 부분이었다.

보통은 법정에 서게되면 배심원의 동정을 최대한 글어내려고 자녀는 말할 것도 없고 많은 친척과 친구들을 데리고 나와서, 많은 눈물을 흘리며 한 번만 사정을 봐달라며 애걸하고는 하는데 소크라테스는 정확한 사실을 말하며 설득하는 것 말고는 다른 행동은 전혀 하지 않았다.

1차 변론이 끝나고 투표가 시작되었고 결과는 30표 차이로 유죄를 선고받게 되었다.

신고절차가 진행되고 소크라테스에게 사형이 언도되자, 2차 변론 후 3차 변론에서는 죽음에 대한 대화들이 주를 이룬다.

소크라테스는 저승에 당도하여 거기에 재판을 담당하는 재판관들을 만나고, 이승에 있는 동안에 정의롭게 살아갔던 영웅들과 오르페우스, 무사이오스, 헤시오도스, 호메로스를 만나 함께 얘기를 나눌 수 있다면 몇 번이라도 기꺼이 죽고 싶다고 말하며 나는 죽기 위해 떠나고, 여러분은 살귀 위해 떠날 것 입니다. 하지만 우리 중에서 어느 쪽이 더 나은 곳을 향해 가고 있는지는 오직 신 외에는 아무도 모릅니다. 하고 기꺼이 독약을 마시고 죽는다.

하지만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사후에 단테라는 자가 신곡 <지옥편>을 적으면서 자신을 림보에 갇힌 위인으로 만들거라는 생각은 절대 못해봤겠지 싶으면서 연옥과 천국에 오르지 못하고 림보에 머물러있던 신곡 속의 소크라테스가 문득 생각이 났다.

소크라테스의 변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고, 1부의 <소크라테스 변명>이 끝나고 나면 2부는 크리톤, 3부는 파이돈, 4부는 항연에서의 대화편이 쭉 이어지는데~ 2부의 <크리톤>에서 크리톤은 소크라테스의 절친으로 소크라테스의 죽음을 막기위해 탈옥할 것을 제시하지만 소크라테스는 '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전하며 크리톤을 설득하는 내용이, 3부의 <파이돈>은 소크라테스의 사형 집행날에 그의 친구들과 추종자들이 평소처럼 그를 찾아가 독약을 마실 때까지 '영혼'에 대한 주제를 놓고 대화를 나누는 내용이, 마지막 4부의 <향연>에서는 향연이 있던 날, 소크라테스와 그의 추종자들이 참석해 연애의 신인'에로스'를 돌아가며 예찬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3부 파이돈에서 눈에 띈 내용은 '인간 혐오'인데, 그 내용이 마음에 와닿아 적어보려 한다.

인간을 혐오하게 되는 것은 누군가를 잘 알지도 못하면서 무턱대고 믿어버리는 것이 그 원인이라네. 그러니까 어떤 사람을 정말 진실하고 제대로 된 믿을 만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다가, 나중에 보니 악하고 전혀 믿을 만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인간을 혐오하는 마음이 시작되는 것이지. 사람이 그런 일을 자주 겪고, 특히 자기가 친하다고 생각한 사람들로부터 그런 일을 겪으면서 분노하는 일이 잦아지면, 마침내 모든 사람을 혐오하게 되고, 세상에는 제대로 된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생각하게 된다네. 하지만 그런 식으로 인간을 혐오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겠는가? 그리고 그런 사람은 인간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한 채로 무턱대고 사람들을 상대하려 한 사실도 분명하지 않은가? 사람을 상대할 때는 인간이 어떤 존재인지를 충분히 알아야 하는 것이 당연하고, 만일 그가 인간을 안다면, 아주 선한 사람이나 아주 나쁜 사람은 드물고, 대부분은 그 중간 지점에 있다는 사실을 충분히 고려했을 것이네.

일러두기에 <소크라테스의 변명>은 '변명'이란 단어에 담긴 부정적 뉘앙스로 '변론'으로 옮길 때가 많다고 한다. 어떤 역자는 그가 무죄 판결을 받기위해 '변론'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고발에 함축된 자기 삶 전체를 향한 물음과 도전에 '항변'하고 있어, 철학과 철학적 삶 자체에 관한 '변명'이라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의 미움을 받으며 사형선고를 받은 그지만 그런 미움들을 의연하게 받아들이고 죽음을 택한 소크라테스. 죽은 뒤에도 영웅들과 지혜로운 자들과 대화를 나눌 생각을 하며 죽음을 편안히 받아들이는 모습이 너무 대단해보였다.

명언이 많다는건 익히 알고있었지만 실제로 읽어 본 책은 더 풍부한 명언들로 가득했고 소크라테스의 제자들과 친구들, 추종자들이 그랬듯이 나 또한 그의 대화를 통해 많은 깨달음을 얻는 시간이었다.

서양철학의 창시자 중 한사람이자 최초의 윤리철학자로 평가받는 소크라테스를 잘 알고싶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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