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리버 여행기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7
조너선 스위프트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여섯 권의 책만 남긴다면 그 중의 하나로 이 책을 고를 것이다.” 라며 조지 오웰이 극찬한 역사상 최고의 풍자문학인 조너선 스위프트의 걸리버 여행기.

현대지성에서 나온 걸리버 여행기의 책표지 뒤에 수록된 글이다.

이 글에 매료되어 걸리버 여행기를 찾아보게 되었고, 이 책을 읽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내게 주어졌다.

사실 이 책을 알기전까지는 조너선 스위프트란 사람이 걸리버 여행기를 집필했고 그 걸리버 여행기가 어릴 때 읽었던 재밌는 모험내용이 아니라 사실은 모험에 가려진 사회정치와 종교, 그리고 철학과 제도를 엄청나게 비판하고 신랄하게 풍자했던 소설이라는 것을 전혀 몰랐었다.

지금 읽어도 거친 내용들이 군데군데 보이는데 그때 당시는 얼마나 이런 표현들이 논란이 되었을까….

그래서 신랄하게 비판한 묘사들을 대부분 삭제하고 아동도서인 것 마냥 탈바꿈 시켰나보다.

사실 스위프트는 걸리버 여행기를 쓰기 전부터 풍자작가로 이미 높은 명성을 쌓은 인물이었다고 한다.

대표작 5가지로는 통 이야기, 드레피어의 편지, 겸손한 제안, 기독교의 폐지를 반대하는 주장, 그리고 이 책인 걸리버 여행기가 있다.

걸리버 여행기는 의사가 된 걸리버가 배의 선의가 되어 항해를 하다 나중에는 선의를 넘어 배의 선장이 되면서 여러 나라를 여행하는 이야기이며 총 8개 나라를 방문한다.

잘 알고있는 릴리펏(소인국), 브롭딩낵(거인국)과 동화로는 접해보지 못한 라퓨타(날아다니는섬), 발니발비, 럭낵, 글럽덥드립, 일본, 후이늠국(말의나라) 이다.

이 나라들을 방문하며 겪은 이야기를 기행문 형식으로 서술하고 있지만 대부분 주요 내용은 묘사나 서술보단 대화형식을 통해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는데 1부는 고관과 걸리버, 2부는 국왕과 걸리버, 3부는 발비바니 고관과 걸리버, 4부는 후이늠 주인과 걸리버의 대화가 중요하다고 한다.

읽을 때 이들의 대화를 유심히 봐두면 좋을 듯 싶다.

그리고 나라나라마다 비판하는 대상들이 꼭 있는데!

한 예만 들어보면, 릴리펏에서 계란을 어느쪽으로 깨느냐 때문에 적국인 블레푸스쿠와 전쟁을 일으키고 있는 부분이 종교적 이유 때문에 전쟁을 일으키던 영국과 프랑스를 빗대어 표현 한 것이라고 한다.

(릴리펏이 영국이고, 블레푸스쿠는 프랑스를 빗대었다.)

또 릴리펏 제국에는 높은굽파와 낮은굽파라는 파당이 존재하는데 이는 영국의 토리당과 휘그당을 가르킨 것이라고.

그 때 당시의 사회상이 내용에 잘 녹아져 있었다.

그냥 흐르듯 읽으면 캐치 못하고 지나갈 부분들이었는데, 이 책에선 하단의 각주로 자세히 설명해놓아 부분 부분들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 외에도 어떤 시대 비판들을 했는지 궁금하다면 꼭 걸리버여행기 완역본인 ‘현대지성 걸리버여행기’를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처음엔 배가 난파하여 릴리펏에 가게되고,

후에 또 바다로 나갔다가 이번엔 폭풍을 만나 브롭딩낵에 가게되고,

이젠 진짜 여행에 질려서 영국 땅에 붙어있나 싶었지만 윌리엄 로빈슨 선장의 부탁으로 또 바다로 나갔다가 해적선에 약탈당하고 라퓨타섬 발니바비, 럭낵, 글럽덥드립, 일본을 거쳐 5년 반만에 가족들과 상봉하게되고,

그리고 행복하게 지냈습니다로 끝나려나 했는데 임신 중인 아내를 놔두고 갑자기 배에 선장이 되어달라는 제안을 받고 바다로 나갔다가 해적노릇 하던 자들을 잘못 고용해 뒤통수 맞고 후이늠국으로 가게 되는 극한항해자 걸리버.

여러 나라를 방문하며 많은 고난을 겪지만 걸리버 특유의 뛰어난 적응력과 생존력으로 어느 나라를 가던 결국은 무사히 영국으로 돌아왔지만...

마지막 후이늠국에서 지능이 뛰어나고 이상적인 미덕과 사상을 갖춘 말들과 자신의 나라에 대한 상황들을 이야기 나누고 난 후, 그들에게 존경심을 갖게 되면서 걸리버에게 어떤 문제가 생겨 버린다.

그 문제란, 말에 대한 존경심을 넘어 야후(후이늠국에 있는 간사한 인간들)뿐만 아니라 자신의 가족을 포함한 다른 사람들을 증오하고, 역겨워하고, 경멸하고 혐호하는 성향으로 변질되어 버린 것이다.

걸리버는 가족과 같이 지내는게 괴로워 어린 종마 두마리를 사서 마구간에서 말들의 체취를 맡으며 우정을 나눈다.

마지막 장에서 걸리버는 여행의 기록을 마무리하며 화려한 글이 아니라 진실을 보여주는 글을 쓰고자 노력했다고 적고 영국의 야후사회를 바꿔보려는 소망을 말하며 끝이난다.

끝은 해피엔딩일 줄 알았는데 끝까지 풍자를 놓치않으며 마무리되는것을 보고 왜 최고의 풍자문학이라고 일컫는지 알 수 있었고, 걸리버 여행기를 인용한 다양한 작품들을 보게 된다면 이제는 조금 다른 시선으로 봐질 것 같다.

이 책에 나오는 많은 비판들이 비단 18세기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고 요즘시대에 붙여놔도 전혀 어색하지 않다. 지금도 그때만큼이나 부패한 사회기 때문이겠지.

이야기가 마무리되고 나서 조너선 스위프트의 연보와 그의 생애, 작품의 배경, 작품해설도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 더더욱 좋았던 걸리버 여행기 완역본.

완역본 읽어보길 정말 잘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