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잘 검색되고 더 정확히 도달되는 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 것 - 검색 엔진 최적화부터 동영상 타깃 광고까지 유튜브 마케팅 실전 가이드
민진홍.최규문 지음 / 한빛미디어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소통 방식이 참 많이 변했다.

이제는 좋아하는 연예인과 실시간 라이브를 통해 소통도 가능해지고(V앱 같은..!),

여러 동영상 플랫폼들의 엄청난 발전으로 유튜브나 넷플릭스의 인기가 전보다 더 커지고 있는 요즘.

그런 흐름 속에서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꾸지 않는 사람은 별로 없지 않을까~

인기 크리에이터들은 유명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와 부를 누리고 있어서 그런지 요즘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이 '인기 유튜버'로 바뀌고 있다고 한다.

내 어릴 적엔, 제일 인기 많았던 장래희망이 '선생님'이나 '의사'였는데...

이런 사소한 부분들에서도 참 많이 변했다는 것이 참 놀랍다.

미리 말해두지만 나는 자영업자도 아니고, 그렇다고 유튜브나 그 외 다른 플랫폼에서 '크리에이터'를 해봐야지! 라는 꿈도 꾸지않는 평범한 사람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 제시하는 소비자와 구독자를 얻으면서 동시에 상위노출이 잘 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크게 알 필요는 없지않나? 라고 생각되어질수도 있겠지만!

그럼에도 내가 읽은 이유는 전 세계 15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거의 매일 접속하고 지금 이 순간에도 1분 400시간에 달하는 분량의 영상이 새로 업로드되고 있는 이 '유튜브'라는 것을 재밌게 볼 줄만 알지, 어떤식으로 노출시키고 유지하는지에 대해선 아는게 별로 없었기 때문이다.

내가 즐겨보는 유튜브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재밌고 신기했다.

본론으로 들어와서 이 책에서 알려주고 싶은 내용은 크게 딱 한가지다.

'유튜브 상위 노출'에 대한 모든 것!

상위노출이란게 말이 쉽지~ 실제로 어떤 태그 키워드를 사용해야 되는지, 소비자와 구독자는 어떤 내용을 알고 싶어하는지, 얼마나 도움되는지에 따라 노출이 천지차이라고 한다.

수많은 영상 중에서 보고 싶은 콘텐츠를 찾으려면 제일 먼저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바로 '검색'이다.

그래서 유튜브의 검색 알고리즘과 상위 노출 원리를 제대로 알아야만 효과적으로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동영상을 도달시키고 마케팅 효율을 더 높을 수 있다고 한다.

중요한 것을 간단히 요약하면 질보다는 양!(그렇다고 질이 떨어지면 곤란..;), 가급적 자주 업로드, 제목과 설명에 힘을 주고(제목과 미리보기 이미지가 좌우하기 때문에~), 종료 화면이나 재생목록의 구성을 잘 짜라고 알려주고 있다.

유튜브 마케팅이 처음인 구독자와 유튜브 마케팅이 어려운 독자를 위해 동영상은 어떤 용도로 마케팅에 활용되는지, 동영상 마케팅의 7가지 장점과 팬을 만드는 7가지 요령, 매장 비즈니스에서 동영상 활용법, 그리고 유튜브 상위 노출의 이해를 돕고 SEO(=검색엔진최적화) 실전 전략과 핵심 팁, 단계별 실전 가이드, 애널리틱스 따라잡는 법, 유튜브 동영상 노출 등의 방법을 자세히 알려준다.

그 외에도 구글,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에서 올리고 있는 광고들에 대한 기능과 종류들, 그 광고로 유튜브 트래픽을 늘리는 법까지!

정말 말 그대로 '상위노출에 필요한 것들'을 다 담아두었다.

개인이든 기업이든 더 이상 비즈니스와 마케팅에서 동영상을 빼놓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결론을 조심스럽게 내려보려고 한다.

동영상의 효과를 적극 이용하라! 그것이 유튜브가 되었든 다른 어떤 것이 되었든!

하지만 동영상만 업로드한다고 금세 유명해지거나 비즈니스를 띄울 순 없다.

유튜브를 쉽게 생각하고 너도나도 하려고 하는 경향도 간혹 있는 것 같다.

저자는 동영상을 기획하고 촬영하고 편집하고 업로드하고 채널을 운영하는 일은 절대로 만만한 일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니 제대로 알아보고, 공부하고 나서 뛰어들면 좋을 것 같다.

그런 분들이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