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읽는 바다 세계사 - 바다에서 건져 올린 위대한 인류의 역사 현대지성 테마 세계사 2
헬렌 M. 로즈와도스키 지음, 오수원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다는 아직 탐구할 게 많은 매력적인 곳임과 동시에 어떤 위험이 도사리고 있을지 모르는 위험한 곳이라 그런지 공포와 신비감이 언제나 따라붙는 공간인 것 같다.

또한 생명체를 처음 잉태하여 지구 곳곳에 퍼트려주고, 지구 전체를 이어주는 유일무이한 바다의 출연은 경이롭기까지하다.

이런 바다의 다양한 역사와, 바다를 끼고 문화권을 형성한 다양한 나라들과 사건들을 헬렌M. 로즈와도스키는 '처음 읽는 바다 세계사'에서 자세히 다루고있다.

태초에 바다의 형성은 분자 형태로 붙어 있던 먼지 입자에서 형성된 물에서 부터 시작된다.

기온의 상승으로 그 물이 수증기가 되고 기온이 떨어지면서 대기가 형성되어 물이 지구에서 머물게 되었고, 여러차례 되풀이 과정을 거치며 약 40억 년 전에 바다가 나타났다.

바다의 풍부한 수중 식량 덕분에 인류의 조상들은 뇌 발달에 필요한 지방산을 얻을 수 있었고 진화가 빠르게 가속화되었을 확률이 높으며,

인간의 몸에 털이 없다는 점과 비교적 피하지방이 많다는 점 등의 적응 결과를 반수생 샐활양식의 흔적으로 제시하며 인간의 진화사 중 수생단계에 대한 이론들이 최근 몇 년 들어 진지한 고려대상이 되고있다고 한다.

그리고 바다를 중심으로 한 기원설화들은 인도, 메소포타미아, 고대 이집트, 마야 문명과 히브리 문명, 기도교 문명권에서 볼 수 있는데 이를 토대로 바다는 문명 발전의 중심이었다는 것도 엿볼 수 있고,

바다를 발견하고 바다를 지배하고 싶었던 각 나라들의 이야기들과 그들이 바다에서 활동했던 이야기들, 바다에서 발견되었던 동물들과 바다에 관한 모험을 다룬 책들, 그리고 바다를 이용한 산업까지 다루며 바다의 모든 것들에 대해 알려준다.

바다의 역사와 중요성을 일깨우고 우리가 바다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길 바라며 이 책을 쓴 저자.

그의 마음이 온전히 책을 통해 전해지면서 바다에 대한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구나 라는걸 깨달았다.

마냥 환상적으로만 생각하고 바다의 소중함과 어떻게 바다가 형성되고 어떤 과거들을 지닌채 현재에도 우리에게 도움을 주고있는지에 대해선 소홀했던 내게 정말 많은 이해를 도운 책.

인간만 지구상에 사라져도 암초와 대부분의 해양 종이 회복되리라 예측되고 있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이 책을 읽고 다양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음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