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범의 교육특강 - 대한민국 학부모와 선생님이라면 꼭 읽어야 할 교육필독서 미래를 바꾸는 행복한 교육 시리즈 1
이범 지음 / 다산에듀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책의 저자 이범씨를 어딘가에서 본것 같은 익숙한 느낌이 들었는데, 역시나 찾아보니 MBC백분 토론에서였다. 
 

당시 우리나라 교육계의 현실에 대해 거침없이 퍼풋는 그의 입담에 혀를 내두른 기억이 있었다.

그는 현재 교육평론가로서 활동하고 있지만 실제로 그는 사교육의 중심에서 잘 나가는 스타 강사였다. 

사교육 현장에서 사교육을 부풀리는 중추적인 역할을 한 셈이다.

그런 그가 토론프로그램에 나와서 사교육을 비판하고 우리교육의 병폐, 입시문제등 다양한 교육분야의 정책등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나선것이다.

이런 궁금증을 가지고 이책을 펼쳐 보았다.

이책 "이범의 교육특강"은 사교육의 일선에서 몸소 경험한 저자의 솔직한 이야기와 현재의 교육평론가로서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길라잡이와 같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간 이러한 비평에 관련된 책은 무수한 이론들과 단순한 근거들로 그렇듯 하게 포장한 책들이 많아서 쉽게 공감이 되지 않았던 적이 많았다.

하지만 이책은 그가 문제가 된 사교육현장에서 직접 보고 듣었던 문제점에 대해 경험을 통해 문제점을 지적하기 때문에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았다.

또한 이책은 단순히 교육문제를 원칙론적으로만 생각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조목조목 구체적으로 문제를 밝히고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는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크다가 생각한다.

또한 이러한 고질적인 교육문제의 악순환의 한 원인으로 정치이데올로기적인 문제를 지적하며 교육문제 해결의 한가지 방책으로 좌파 우파간의 타협과 화해를 통한 우리교육의 병폐를 해결해 나갈것을 제시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