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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된 언어 - 국어의 변두리를 담은 몇 개의 풍경화, 개정판
고종석 지음 / 개마고원 / 2007년 7월
평점 :
품절


  고종석. 이 사람의 존재를 알게 된 것은 강준만에 의해서였다. 어늘 날인가, 강준만이 '고종석은 진정한 진보주의자다'라는 제목의 칼럼을 쓴 적이 있다. 그 때 부터 관심을 갖기 시작했는데, 그동안 잡지나 신문에서 짧은 형태의 글만 읽다가 드디어 단행본을 하나 읽게 되었다. 저자의 전문분야인 언어학에 대한 책을 골랐다.  

  제목은 '감염된 언어'. 빨간 표지에 제목의 글자도 '감염'의 느낌을 줄 수 있는 효과를 주었다. 감염이란 말은 느낌이 별로 좋지 못한 단어이다. 다분히 부정적인 느낌인데, 이 책에서 저자는 이 단어를 긍정적으로 사용했다. 즉, 언어는 자연스럽게 서로가 서로를 감염시킬 때 더 풍성해지고 아름다워 진다는 것이다. 이런 논지의 연장으로 예전의 영어공용화 논쟁과 한국어순화 문제, 일본어 잔재 문제 등을 효과적으로 풀어내고 있다. 가끔은 저자의 주장이 파격적이라고 느끼면서도 동시에 시원스럽다는 느낌을 받는 것은 이러한 탄탄한 논리에 기반한다.  

1. 영어공용화 논쟁 

  영어공용화 논쟁은 거의 10년전에 복거일을 중심으로 벌어졌던 영어사용 확대에 관한 신문지 상의 논쟁이다. 저자는 우선 복거일의 논지에 대해 차분히 분석을 한 후, 당시 논쟁에 임했던 다른 사람들의 주장을 하나하나 비판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저자는 이 논쟁이 생산적이지 못하다고 평가한다. 그 이유는 논쟁에 임했던 이들이 우선 복거일의 주장과 근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잘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서로의 주장과 입장에 대해 정확히 이해를 비판도 가능할 것인데, 1차적인 이해가 선행되지 않아 비판이란 것도 논점을 벗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영어에 대한 저자의 태도였다. 저자는 영어가 현재 유럽의 라틴어, 동아시아의 한문처럼 학문 소통을 위한 국제어의 위치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이제는 학문 뿐만 아니라, 학자가 아닌 일반인들 간의 교류와 소통을 위한 효과적인 도구가 되고 있다고 판단한다.  

2. 한국어 순화문제, 일본어 잔재 

  이 부분의 핵심은 책의 제목과 긴밀히 통한다. 일본어의 잔재 그리고 더 나아가 한자어 등을 최대한 순한국어로 바꾸어 한국어를 순화 시킨다는 생각에 저자는 강력히 반대한다. 첫째로, 이러한 생각 자체가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하다. 지금 내가 쓰고 있는 글의 70%은 벌써 한자어로 이루어져 있고, 이 한자어는 또한 근대 이후 일본에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이 것들을 제거할 경우, 풍성하고 즐거운 언어생활은 불가능해지고, 그렇기 때문에 불가능하다.  

 

  이 책을 읽은지 벌써 열흘이 넘은 것 같다. 읽을 때는 참 열심히 읽었는데, 시일이 지나서 글을 쓰게되니 두서없는 글이 되어 버렸다. 읽을 당시에도 중요한 부분을 줄을 치고, 한 장이 끝나고 나면 그렇게 줄 친 부분이나 인상적인 부분을 포스트잇 등으로 표시를 해야 한다. 내용이 많기 때문에 이렇게 해야 나중에 글을 쓸 때 활용한 부분들을 나름대로 정리할 수 있다. 읽을 당시에는 재밌고, 물 흐르듯 자연스러운 논리전개에 즐거웠지만, 내 것으로 소화하려면 이러한 노력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좋은 책이므로 다시 읽을 때 그런 작업을 하겠다. 그리하여 조리있고 자연스러운 독후감을 쓰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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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을 사색하다
주대환 지음 / 산책자 / 200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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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책이 출판된 때가 2008년 11월이다. 저자는 이 해에 민노당 분당 사태 때 당적을 정리하고 탈당을 하였다. 민노당 분당 사태의 핵심 중에 하나인 '일진회 사건'과 '종북주의'에 대한 저자의 생각은 이미 책 제목에 분명히 드러나 있다. '대한민국'. 그렇다. 저자는 '대한민국'을 긍정하고 인정한다. 그리하여 '건국'이라는 표현에도 불편감을 갖고 있지 않다. 오히려 적극적으로 '대한민국' 건국의 의의를 변호하고 긍정한다. 이러한 면만 보면 저자가 순전히 한국의 보수우파라는 착각에 빠질 정도인데, 저자는 70년대 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진보운동을 해온 잔뼈 굵은 좌파 운동가이다.  

  그렇다면 그는 어떠한 면에서 '대한민국'을 긍정하는 것일까? 이를 위해 그가 이야기하는 것을 크게 몇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농지개혁, 여운형과 조봉암, 데카르트 등 등...  책 전체에서 저자는 이 것들을 근거로 대한민국이 분명 한계가 있지만, 반대로 가능성도 분명히 있는 긍정적인 사회라는 것을 꾸준히 역설한다. 나는 저자의 이런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이야기를 통해 나 자신을 잠시나마 위로하고 희망을 꿈꿀 수 있어 좋았다. 물론, 저자는 직업 운동가이자 정당인이었기 때문에 학자들처럼 한국 사회를 과학적이고 정교하게 묘사하고, 판단하는 것은 부족할 수 있다. 하지만, 학자들의 분석과 대안을 현실적으로 실천하고 행동해 본 입장에서 하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별개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책을 읽으며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현실정치와 동떨어지게 보이는 데카르트 이야기였다. 저자가 학생 시절에 탐독하였던 데카르트. 이후에 그의 정치적 실천과 가치판단에 굳건한 기준으로 작용하였던 데카르트의 합리적인 철학은 그의 정치이념의 기초이다. 꾸준하고 긴 정치활동을 통해 데카르트 철학에 대한 그의 신념과 철학은 깊어졌고, 결국 성선론에 대한 기대치를 낮추는데에 까지 도달한다. 그는 더이상 공산주의 사회가 가정하였던 성선적인 인간론을 믿지 않는다. 대신에 성실하게 회의하고, 비판하여 현실적으로 이룰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실현하길 원한다. 그래서 그는 사회민주주의를 지지한다. 

  지금은 2009년이고, 4.29 재보선에서 민노당과 진보신당은 후보단일화로 국회의원 1명을 당선시켰고, 전라도에서는 민노당 후보 3명이 기초의원과 단체장 선거에 당선되었다. 저자는 지금 무엇을 하고,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내년 2010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진보대연합이라는 과제를 이루기 위해 양 당이 고군분투하고 있는 요즘, 제3세력으로 자립했던 저자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자못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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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하는 힘
강상중 지음, 이경덕 옮김 / 사계절 / 200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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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을 집게 된 것은 제목와 광고카피에 이끌려서이다. 특히 광고카피가 인상적이었는데, 요지는 이러하였다. 보통 우리가 '고민'에 대해 갖는 인식은 상당히 부정적인데, 이 책은 고민이 줄 수 있는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지금도 여전히 그렇지만, 당시 이 책을 발견했을 때 나는 나의 진로와 미래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었던 듯 싶다. "꼬민 끝에 얻은 힘이 강하다."라는 책 뒤에 인쇄된 광고카피와 강준만의 추천글 등이 책을 사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 같다. 또한 재일교포 출신 최초의 도쿄대 교수라는 저자의 약력 또한 눈길을 끌었다. 

  이 책은 에세이를 읽는 듯한 느낌을 준다. 그만큼 저자 자신의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개인적으로 느낀 점과 감정 등이 잘 묻어난다. 책에서 저자는 크게 2가지를 중심축으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고 있다. 하나는 재일교포인 저자의 삶이고, 둘은 나쓰메 소세키와 막스 베버라는 근대를 살아간 지식인 2명이다. 저자는 이 2가지가 약 100년이라는 시간차를 가지고 있지만, '근대'라는 주제를 통해 서로 이어져있다고 생각한다. 바로 100년 전과 100년 후인 현재는 사회적인 면에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고로 100년 전의 두 인물을 공부하는 것은 바로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식과 대안설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나는 나쓰메 소세키와 막스 베버의 책을 한 권도 읽지 않았다. 고로 저자를 통해 두 사람의 이론과 책들을 간접적으로 접해 보는 기회가 되었다.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레 두 사람의 책을 한 권이라도 읽어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동시에 저자가 나쓰메 소세키와 막스 베버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그 들의 저작을 깊이있게 탐독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과연 나는 그러한 사람들이 있는가라는 자문을 해보았다. 없었다.  

  책을 덮는 순간, 나는 생각했다. 이 책을 읽을 동안에 차라리 저자가 나쓰메와 베버의 책을 읽은 것처럼 내가 관심을 갖고 있는 학자의 책을 더 볼 걸... 결국 저자가 나에게 준 가르침은 이 것이었다. 더 이상 많은 것을, 세상의 모든 것을 알려는 욕심을 버려라. 무한히 얕은 지식을 쌓아 나가는 것은 가치가 없다. 뭔가 새로운 것을, 새로운 사람, 학자를 알려는 것도 중요하지만, 계속 그런 탐색의 작업만 할 수는 없다. 이제는 탐색의 작업은 중지하고, 내가 지금까지 탐색하고 만나왔던 인연 속에서 선택을 하여, 깊은 공부를 하자.  

  저자에게 나쓰메와 베버라는 화두가 있다면, 나에게도 그런 화두가 있을 것이다. 책 욕심이 많아 읽지도 못할 책들을 빌리고, 산 적이 한 두 해가 아니니 화두를 정하자면 후보군은 적지 않을 것이다. 더 이상 얕은 지식의 양에 현혹되지 말고, 깊이 있는 사유와 통찰력을 기르자. 오래지 않은 미래에 나에게도 나쓰메와 베버와 같은 존재가 생길 것이다. 그렇게 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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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song 2009-05-28 16: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보다 어린 분 같은 데, 그 사려 깊음에 고개가 숙여지네요. 전 님과 비슷한 생각으로 이 책에 끌려 읽고 난 후, 슬며시 화가 났었거든요. '번역에 문제가 있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저자가 정확히 어떤 얘기를 하고 싶었는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각 장별 주제에 접근하는가 싶으면 그냥 끝나버리는 거예요. 하지만 그런 허무함을 넘어 '나도 화두로 삼을 만한 대상을 가져야겠다'고 깨닫다니..훌륭하십니다. 그런 자세로 생활하시면 반드시 님께 적합한 좋은 진로를 찾으실 거예요. 성공하세요!
 
경쟁은 어떻게 내면화되는가 問 라이브러리 5
강수돌 지음 / 생각의나무 / 200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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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 나는 이 단어를 들으면 곧잘 초등학교 때를 떠올리곤 한다. 당시 나는 '서의의 경쟁'이라는 말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다. '경쟁'이라는 말과 '선의'라는 말이 어울린다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교실 안에서 친구들과 더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경쟁하는 것은 매우 유쾌하지 않았다. 좋은 점수를 받아도 낮은 점수를 받은 친구를 미안하게 만드는 것만 같아 불편한 마음이 생겼고, 실제로 선생님과 부모님들은 점수를 기준으로 우리를 평가하였다. 그리고 학습 내용의 깊이있는 이해보다는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점수를 받을까에만 골몰하게 되었다.  

  중학교, 고등학교로 올라갈수록 이러한 풍경은 더욱 노골적으로 되어갔다. 대학에 입학하며 이러한 수레바퀴에서 잠시 벗어났다고 생각했지만, 그야말로 잠시였다. 학점과 장학금, 어학점수, 취업 등이 기다리고 있었다. 만약 취업을 하면 과연 이 경쟁의 무대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 졸업을 할 시기가 가까워 오면서 나는 이렇게 가다가는 죽을 때까지 경쟁하며 살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정해진 구도를 그대로 따라간다면 점점 나는 경쟁이라는 가치에 매몰되어 나 자신을 찾지 못하고, 정신적인 빈곤을 면치 못할 것 같다고 느꼈다.

  이러한 와중에 우연히 서점에서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책의 제목이 계기가 되었는데, '경쟁의 내면화' 라는 단어가 나의 궁금증을 자극했다. 경쟁은 어떻게 내면화가 될까. 이 책은 크게 6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경쟁의 내면화'는 2번째 부분에서 다루고 있다. 전체 6개의 부분이 독립적이기 보다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현재 한국과 세계의 정치, 경제적 상황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경쟁의 내면화'를 다룬 부분에서 내가 밑줄을 그은 단어 중 인상적인 것으로 '강자와의 동일시'와 '자기배신'이 눈에 띈다. 이 단어들은 경쟁을 내면화하면서 한 인간이 자신의 내면과 본래 원하던 것과 반대로 행동하게 되는 상황을 설명해준다. 즉, 자기배신을 하게 되는 것인데, 배신 중에서 가장 파괴적인 것이 자기배신이 아닐까? 나는 이 것이 매우 무서운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실천과 행동이 유일한 해결책이라는 결론에 도달한다.  

  저자는 그 실천과 행동을 어떻게 할 것이냐에 대해서 구체적이고 심도있게 다루지는 않는다. 책 자체가 두꺼운 편이 아니라서 지면을 많이 할애할 수 없기 때문이다. 뒤에 이어지는 다른 부분들은 그 방법에 대해 구체적이지는 아니지만, 방향과 가치문제에 있어 큰 원칙과 그림을 그려보이고 있다. 그 내용은 지면 관계상 상당히 이상적이고 실현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되지만,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들어 그러한 약점을 보완하고 있다. 즉, 자신이 이장으로 있는 시골마을이 최근 겪게된 문제와 관련한 현실과 행동들을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나는 경영학과를 부전공하고 있다. 경영학이 자본가의 학문이자 자본주의 모순을 은폐하는 기능을 어느정도 갖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항상 거리두기를 통해 긴장감을 잃지 않으려 애쓰고 있다. 그런데 책의 저자와 강준만 씨는 학부 때 경영학을 전공하였다. 이 들은 이러한 거리두기를 성공적으로 행하여 자본주의 비판과 대안제시를 좀 더 풍부하게 하는데 일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 굴로 들어가야 한다. 자본주의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자본주의의 핵심요소인 기업과 시장에 대해 연구하는 경영학의 굴로 들어가 볼 필요가 있다. 본 책을 읽으면서 경영학의 굴에 한 때 들어갔었던 저자의 경험과 지식의 궤적이 느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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