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실 - 2005년 제1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무삭제 개정판
김별아 지음 / 해냄 / 2012년 2월
평점 :
화랑세기에 묘사되어 있는 인물. 미실. 아마도 드라마 선덕여왕으로 더 잘 알려진 인물이다. 당시 고현정씨가 미실 이라는 인물을 연기 했었다. 책을 접하기 전 ‘미실’이라는 소설이 드라마의 모티브가 되었다는 점을 이제서야 알았다.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고현정씨의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를 통하여 신라 전권을 휘어잡았던 모습이 기억난다. 그리고 소설 ‘미실’에서도 치명적인 여인의 아름다움을 무기로 권력의 핵심에 서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미실의 한 마디가 기억난다. ‘사랑이란. 아낌없이 빼앗는 것이다.’ 동양판 클레오파트라. 소설 전반적으로도 비슷한 이미지의 미실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남녀간의 성을 묘사하는 장면이 너무 많아 불편한 느낌이 드는 건 사실이다. 행위 자체에 대한 묘사를 통하여 저자가 나타내고자 하는 바도 있었겠지만, 소설 속의 미실이라는 인물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 ‘대원신통의 운명’ 혹은 ‘대의’라는 관점에서 보면 이해가 되기도 한다.
또한, 등장하는 인물이 복잡하다. 가계도 또한 얽히고 얽혀있다. 친척과의 관계, 심지어 자식과의 관계. 이거 뭐야? 할 수도 있겠지만, 혈통을 중시했던 당시 시대적 배경을 뒤로 하고 있기에 이해하는 척하며 넘어 간다. 처음 엔 등장하는 인물들을 가계도를 찾아가며 읽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무의미함을 느낀다. 등장 하는 모든 남성들이 미실 앞에 무릎 꿇게 되는 상황. 권력도 한 사람을 향한 지고 지순한 마음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직 그 중심에는 여성이 있을 뿐이었다.
마지막, 최후의 장면엔 설원이 등장한다. 꿈속에서까지 나타나 자신의 목숨을 공양하며, 미실을 위하는 마음을 통해 미실은 인생을 다시 보게 된다. 소설. 작가가 어떠한 숨결을 불어 넣느냐에 따라 인물이 창조된다. 음탕한 소설이 아닌 역사의 한 시점을 살았던 ‘미실’이라는 인물에 대해 배울 수 있었고, 인생에 있어서 사랑의 의미를 되짚어본 시간이었다.
한 구절이 인상 깊다.
“사랑은 그런 때에 온다. 별것 있겠느냐 빈손을 내보이며 능청을 떨 때,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는다며 풀 죽은 시늉을 할 때 삶의 목덜미를 왁살스래 물어뜯으며 사랑이 온다. 아무 때나 어떤 길에서나 복병처럼 느닷없이 나타난다. 그러니까 사랑은 살아가는 한 언제고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