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국어력 - 말과 글에 품격을 더하는 지적 어른의 필수 교양
김범준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의 국어력
: 말과 글에 품격을 더하는 지적 어른의 필수 교양
김범준 지음
포레스트북스
2023년 8월 11일
204쪽
16,800원
분류 - 자기계발

나이가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가장 먼저 떠오르는 어떤 한 문장이 있다. 그것은 바로 ˝잘 늙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곱게, 좋게 늙지 못하는 어른들을 종종 본다. 그들의 공통점은 바로 언행이 바르지 못하다. 자신이 아는 것은 제대로 없으면서 다른 이를 가르치려 하고,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다. 그저 오래 살았다는 그것만으로 모든게 해결되는 것이 아닌데 말이다. 하지만 본받고 싶은 어른들의 공통점도 있다. 그것은 바로 교양 넘치는 말과 행동이다. 가볍게 말하지 아니하고, 조언을 구할 때에 조심스럽게 답변한다. 그런 어른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항상 고민되는 요즘이다. 어른의 국어력이라는 이 책이 그 방법을 제시해줄 것만 같다.

보통 책들이 4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에 반해, 이 책은 특이하게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읽기, 말하기, 쓰기로 이루어졌다.
1장 읽기 - 상위 1퍼센트의 책장에서 찾아낸 레버지리 독서법
2장 말하기 - 말을 할 거라면 그 말은 침묵보다 나아야 한다
3장 쓰기 - 당신이 쓴 글이 당신 자신을 보여준다

200페이지 남짓한 책이지만 줄을 긋고 넘어가야할 부분들이 너무도 많았다. 가슴에 담고 꼭 실천해야할 것들이 즐비하다.

말하기와 쓰기는 아웃풋에 해당하는 것으로 아직은 그 레벨이 아니라 마음껏 해볼 수 없는 분야라 어렵고 아쉬운 부분들이 있었다. 그것은 책의 내용에 대한 것이 아니라, 좋은 말들이지만 실천하겠노라는 다짐을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읽기에서만큼은 제대로 된 영감을 받은 것 같다. 누군가가 선택해주는 책을 읽을 것이 아니라, 나에게 정말 필요한 책을 읽는 것에서부터 책 한 권을 꼭 다 읽어야 한다는 편견을 깨주었다. 한 권에 몰입해서 제대로 읽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라, 책을 다 소화하지 못한 것에 대한 죄책감이 있었는데, 그 불편한 마음을 해소시켜주었다. 책을 오래 기억하기 위해 작가님이 말씀하신 독서노트도 실천할 것이다. 바로 오늘부터.

교양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교양있는 말을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는 듯하다. 하지만 교양있는 말을 하기 위해서는 교양을 인풋해야 한다. 요양을 인풋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교양을 인풋하기 위한 방법은 책읽기가 최고다. 그 진리는 변함이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제대로 된 읽기를 하기란 다이어트처럼 정말 어려운 듯 하다. 이 책을 통해 꾸준히, 보다 효율적으로 인풋을 넣는다면, 나도 전보다 더 교양있는 사람이 되지 않을까 싶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