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을 관리하면 인생이 관리된다 -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감정 관리법
장샤오헝 지음 / 다른상상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정을 관리하면 인생이 관리된다
: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감정 관리법
장샤오헝 지음
다른상상
2023년 7월 3일
248쪽
14,800원
분류 - 자기계발(처세술/삶의자세)

인간은 많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 한 가지 감정뿐만 아니라, 두 가지, 어쩌면 더 많은 감정들이 동시에 일어나고 있다. 우리는 기쁘거나 슬프거나 혹은 화나는 감정에 둘러 쌓일 때면 어떤 행동을 취할까. 그 감정에 취해서 지나친 행동과 표현을 하지는 않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마음이 평화로운 상태, 여유가 넘치는 상태가 되어야 불안의 감정도 줄어들고 우리의 삶이 행복해진다.
모두는 행복해지고 싶어한다. 어떻게 하면 내 삶이 좀 더 나아지고, 더 나아가 행복해질 수 있을까?

300페이가 안되는 책이지만, 책 속의 각 장들은 6개로 생각보다 많다.
1장 감정을 내 편으로 만들면 일상이 달라진다
2장 부정적 감정을 삶의 에너지로 바꾸는 법
3장 나 자신에게 너무 엄격한 사람이라면
4장 마음 중심이 단단한 사람으로 살아가는 법
5장 당신도, 감정도 휴식이 필요할 때가 있다
6장 인생을 행복으로 물들이는 감정 관리의 지혜

이 책은 하버드 행복학 마스터의 인생조언을 담은 책이다.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감정을 제대로 관리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주제에 부합하는 다양한 사례들과 그 사례들이 주는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쉽게 읽히는 내용으로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다. 나는 5장의 <시간이 없는 이유는 간절하지 않기 때문이다>라는 부분과 6장의 내용들이 가장 기억하고 싶었다.

계획했던 것을 계속적으로 미루거나, 다른 이의 삶을 부러워하며, 나의 미루기를 합리화하고 변명하는 것에 익숙해져 지내왔던 것 같다. 글쓰기 모임을 통해 회원들과 이야기를 나누다가 문득 가장 먼저 해야할 1순위를 알게 되었고, 그것을 실천에 옮겼다. 모든 것은 떨어지는 체력을 기르는 것에서 시작된다는 생각과 함께 그것이 간절해졌다. 그렇다. 나는 그동안 내 체력에 한계를 느끼면서도 좋게 만들어야겠다는 간절함이 없었던 것이다.

혼자선 하기 힘들 것 같아서 헬스를 등록했다. 운동을 시작하면 집에서 아무것도 못하고 힘들어 퍼져있다는 남편의 말이 떠올랐다. 헬스를 다니기 위해, 집안일도 더 부지런히 하고, 아이들도 더 잘 돌보고, 남편에게도 신경썼다. 그랬더니, 다이어트는 물론이거니와 우리 가정이 더 돈독해지고 좋아졌다. 짜증 섞인 목소리가 줄어들었다. 좀 더 나아진 체력으로 내 감정을 전보다 컨트롤하기 좋아진 것 때문은 아닐까. 이 책으로 그 부분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다.

6장의 핵심은 사소한 것에서 즐거움을 찾으라는 것이다. 만족지연할 줄 알고, 일의 수순을 밟아갈 끈기를 키울 것, 그리고 좀 더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는 사람으로 거듭날 것, 외로움은 나를 성장시킬 원동력이라고 생각할 것 등등 친근하면서도 익숙한 조언들을 전해준다. 타인을 부러워하기보다 자기 스스로에게 집중하는 삶이야 말로, 감정을 관리하고 행복한 삶을 산다고 말하는 것 같다. 노력을 하고, 참으라는 말들이 책 속에 자주 등장하긴 하지만, 나에게 알맞은 부분들을 잘 골라 읽는다면 쉽게 읽히는 자기계발서로 좋을 것이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