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의 힘을 키우는 부모 심리 수업 - 대상관계전문가가 건네는 단단하고 따뜻한 8단계 심리 조언
권경인 지음 / 라이프앤페이지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 심리 수업
: 관계의 힘을 키우는 부모 심리 수업
: 대상관계전문가가 건네는 단단하고 따뜻한 8단계 심리 조언
권경인 지음
라이프앤페이지
2023년 4월 3일
256쪽
17,000원
분류 - 자녀교육

오랜만에 지인을 만났다. 그녀는 이제 아이들 어린이집 보내고, 취미 생활도 열심히 하고, 운동도 좋아하고, 자신의 시간을 알차게 잘 쓰는 줄 알았다. 나만 육아가 어려운 줄 알았는데, 그녀 역시도 육아가 어려워 스트레스를 풀고자 그런 개인시간을 열심히 보내는 것이었다. 주변에는 완벽한 부모만 보인다. 아이와 어떻게 행복한 시간을 보낼지 고민한다는 소위 슈퍼맘을 지인으로 둔 엄마라면, 그 죄책감과 좌절감은 어느 깊은 수렁보다도 더 깊을 것이다. 부모는 최선을 다한다고 하지만, 더 잘해주지 못해서 미안하고, 막상 아이가 오면 부담스러운 것일까?

이 책은 <엄마가 늘 여기 있을게>라고 하는 북하우스 출판사의 2018년도에 출간된 책을 개정판으로 출간한 책이다.
책의 부제목은 ˝완벽한 엄마보다 그럭저럭 괜찮은 엄마가 필요한 이유˝다.

총 8강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그럭저럭 괜찮은 부모가 되기 위해 부모 자신을 아이보다 먼저 제대로 알라고 이른다.
1강 나 자신과 잘 지내고 계세요?
2강 아이보다 나 먼저 들여다보기
3강 우리는 모두 관계 속에서 성장한다
4강 누구나 처음 부모가 되었다
5강 관계의 힘, 내가 살아갈 이유
6강 삶을 풍성하게 만드는 관계 맺기 원칙
7강 부모가 아이를 아프게 한다
8강 완벽한 부모 vs 그럭저럭 괜찮은 부모

부모와의 관계에서 원인을 찾는 대상관계이론은 아이를 키우는 우리에게 많은 깨달음을 준다. 이 책을 읽으면 나의 과거와 나의 현재와 나의 미래 모두를 만날 수 있다. 내가 왜 지금의 모습과 성격이 형성되었는지, 그래서 내 아이에게 무의식적으로 그런 행동을 해버리는 것인지, 그것을 잘 인지하고 다시 묶인 매듭을 잘 풀어 아이와 좀 더 나은 방법으로 관계를 형성해나갈지 말이다.

완벽한 아이, 완벽한 부모는 어디에도 없다. 오히려 완벽한 부모가 있다면, 완벽한 아이가 있다면 더 힘들지 않을까? 아이를 키우면서 힘들지 않은 순간이 없기를 바라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모든 좌절을 없애주는 부모는 아이에게 독이 된다. 좌절이 있어야 아이가 제대로 성장한다는 저자의 말에 공감하고 동의한다.

내 아이가 남의 아이보다 잘 해야하고 앞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도 그랬다. 하지만 아이들이 자라면서 그런 마음이 아무 소용없다는 것을 점점 체득하는 것 같다. 경쟁심 가득한 마음보다 아이를 정서적으로 지지해주는 정서적 돌봄이 더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선 나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다. 내가 부모에게 칭찬 받은 적이 없기에 칭찬하는 것을 잘 못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래도내가 아이들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주자. 완벽하진 않지만 나도 괜찮은 엄마이자 아내라는 것을 깨닫는 순간, 우리는 전과 다른 관계가 되어 있을 것이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