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자연은 위대한 스승이다
이인식 지음, 나인완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를 위한 자연은 위대한 스승이다
이인식 글
나인완 그림
주니어김영사
2022년 3월 23일
136쪽
14,800원
분류- 초등중학년 과학/환경도서, 초등고학년 과학/환경도서

요즘은 이과가 대세라고 한다. 문과부모에게서 태어난 아이가 과학을 좋아했으면 싶은데, 나 역시 흥미가 없다보니 노력하려는 생각이 들지 않을 때가 많다.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은 바라지 않기에 오늘도 자녀교육관련 책이나 동영상등을 뒤적거린다. 초등 중학년이 되면 과학이 등장한다. 그리고 비로소 10살이 넘어서야 (자기 관심분야가 아닌 부분을 담은) 정보지식을 담고 있는 책을 제대로 볼 수 있는 것 같다.

이 책을 읽어보거나 만나거나 한 적이 없다. 그래서 당연히 요즘 나온 최신간 책인 줄 알았다. 하지만 이 책은 이미 2012년에 출간되어어린이들에게 꾸준히 교양 과학책 중에서 사랑받는 책이었다. 10주년 기념판인 <어린이를 위한 자연은 위대한 스승이다>를 만나게 되었다. 어린이 과학도서계의 스테디셀러책인가보다. 이 도서의 부제는 <자연에서 영감을 얻는 45가지 놀라운 제품, 물질, 청색기술 이야기>이다. 과학책인 것 같기도 하고, 공학책 같기도 한 이 책에 어떤 지식이 담겨있을지 궁금했다.

이 책은 학습만화이다. 크게 5장으로 구분되는 데 인간이 만들어 낸 것을 분류해놓았다.
1장 자연을 본뜬 위대한 발명
2장 자연을 본떠 만든 물질
3장 자연에서 배우는 건출
4장 생물을 모방하는 로봇
5장 인체 부품을 보완한다

만화로 접근하고 있어서 아이가 부담스러워하지 않고 즐겁게 읽었다. 우리 생활에 쓰이는 물건들이 이토록 자연에서 영감을 받는 건지 알지 못했다. 이 책을 통해 ‘청색기술‘이라는 단어를 알게 되었다. 청색기술은 생물의 구조와 기능을 연구하여 경제적 효율성이 뛰어나면서도 자연 친화적인 물질을 창조하려는 과학기술을 의미했다. 이는 자연 전체가 연구 대상이 되므로 첨단 과학기술의 핵심분야가 대부분 관련되는 융합기술이다.

오리가미로 만물이 변신한다 편이 아주 흥미로웠다. 큰아이가 종이접기를 좋아하는데, 고슴도치 맘이라 그런지 참 잘하는 것으로 보인다. 종이접기가 사람의 몸속부터 우주까지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니 신기했다. 너무 지나치게 좋아해서 걱정했는데, 아이의 관심이 미래사회에 크게 활용되지 않을까 싶었다. 절제와 재능발달을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

핵심정리와 학습만화로 재미와 지식이라는 두마리토끼를 다 잡은 책이다. 아이와 함께 두고 두고 읽어봐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