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순법 기초영어 STEP 1 - 짧은 문장 만들기 제프스터디 시리즈
현장원(Jeff 강사) 지음 / 브롬북스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책, 제프스터디 영순법 기초영어 

Step 1 짧은 문장 만들기 

이 책은 영어를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최적이라고 생각한다. 기존의 영문법 공부와 달리 문법 수업에 대한 개념을 정리한 것이 아니라, 바로 직접적으로 영어 단어의 순서를 조합하여 관계하고 자연스럽게 익숙해지도록 돕는다. 30개의 챕터는 영어 공부를 꽤 오랫동안 하는 사람들에게도 기초를 다시 불러볼 수 있도록 돕는다. To be 용법에 대해서는 특히 약했던 나로서는 예문들을 몇 번 따라 읽어보면서 익숙해질 수 있었다. 그리고 must 뜻이 ‘해야 한다’뿐 아니라 ‘틀림없다’라고도 자주 쓰이는 것을 다시 한 번 회상해볼 수 있었다. 이외에도 읽고 있던 영문법의 기초 수준을 다시 한 번 점검하면서 기본 중에 기본을 다시 한 번 가질 수 있는 시간이었다. 영어 공부를 혼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용기와 자신감을 주는 문장들이 곳곳에 적혀 있어서 더욱 열심히 공부해볼 수 있었다. 

Will은 지금 말하면서 결심하는 느낌이고, am going to는 말하는 시점 전에 이미 약속을 해둔 상황이다. 

의무의 강도는 should, have to, must 순서로 강해진다. 

Must의 두 가지 뜻 중 ‘해야 한다’ 외에 ‘~임에 틀림없다’라는 뜻! 

- She must be a teacher. 그녀는 선생님임에 틀림없다. 

- He must be smart. 그는 똑똑함에 틀림없다. 

- She must be a billionaire. 그녀는 억만장자임에 틀림없다. 

- He must know the solution. 그는 해결책을 알고 있음에 틀림없다. 

Had better은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자주 쓰는 표현이므로 should를 쓰는 것이 오해를 만들지 않는다. 

어떤 학자는 미래 시제라는 것이 없다며 과거와 현재 시제만 존재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Had to 동사원형과 should have p.p.의 차이는 should have p.p.에서 후회 의미가 추가된다는 것이다. 

과거 시제 ed는 현재와 관련 없음. 현재완료 시제 have p.p.는 현재와 관련 있음. 

- I lost my key. I have lost my key. 과거에 열쇠를 잃어버렸고 현재도 잃어버린 상태다. 

현재완료 시제는 과거에 벌어진 사건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기에 절대 명확한 과거 시점을 나타내는 표현들과 함께 쓸 수 없다. 절대 현재완료는 명확한 과거 시점 표현과 어울릴 수 없다. 

현재완료 시제는 몇 번을 뜻하는 횟수를 나타내는 표현과 잘 어울린다. 

방금 막 ~했다는 표현을 쓸 때 have p.p.는 just와 잘 호응한다. 

~동안 for, ~이래로 since와 have p.p.가 잘 호응한다. 지금까지 쭉 해왔다는 표현이 된다. 

Have been -ing를 사용하면 결과가 아닌 행위 자체에 초점을 맞춘 뉘앙스가 된다. 

과거 시제는 자연스럽게 자주 사용하였지만, 현재완료 시제는 자주 사용하지 못하였는데 이번에 책을 읽으면서 개념을 조금 더 명확히 할 수 있었다. 

Stop, Finish, Enjoy, Mind, Give up + ing 

오직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하는 동사 다섯 가지. 

시키다라는 뜻을 가진 사역동사 have, let, make 다음은 동사원형이 온다. 시키다라는 뜻을 가지는 get 다음은 반드시 to 부정사가 온다. 

~하기 위해서라는 뜻으로 to 부정사가 쓰일 경우 in order to, so as to가 대신할 수 있다. 

Be to V, be to 용법. 예정, 의무, 의도를 뜻한다. 

- She is to arrive soon. 그녀는 곧 도착할 예정이다. 

- The movie is to start in one minute. 영화는 1분 후에 시작할 예정입니다. 

- I am to arrive at midnight. 나는 자정에 도착할 예정이다. 

Be to V는 운명, 가능의 뜻을 가지기도 한다. 

Be to V 다섯 가지 해석법이 있다. 

형용사 Enough to 동사원형. -하기에 충분히. 

By를 쓰지 않는 수동태: 

- I was pleased with gift. 

- The floor is filled with water. 

- The mountain is covered with snow. 

Still waters run deep. 

#기초영어, #왕초보영어, #영어공부혼자하기, #제프스터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