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단순한 전략이 이긴다 - 세계 최고 기업들의 경영 전략 제1원칙 ㅣ CEO의 서재 44
펠릭스 오베르홀저지 지음, 조용빈 옮김 / 센시오 / 2024년 11월
평점 :
저자 펠릭스 오벨홀저지는 취리히 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교수로 재직중이다.
책, 단순한 전략이 이긴다 는 세계 최고 기업들의 경영 전략 제1원칙이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다. 저자는 애플, 베스트바이, 각 항공사 등 주요 기업들이 처한 상황과 이를 극복한 전략 등을 소개한다.
저자가 말하는 단순한 전략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WTP를 높이고 WTS를 낮추는 것이다.
WTP 는 Willingness To Pay, WTS는 Willingness To Sell 이다. 지불의사 가격 그리고 판매의사 가격이다.
WTP 는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 WTS 는 공급자가 판매하는 가격이다.
제품의 판매가격은 높이고, 제품의 원가는 낮추는 것, 이것이 핵심이다.
단순한 문장이지만 이 안에서 제품의 가격을 올릴 수 있는 전략과 원가를 낮추는 전략이 숨어있는데 이를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직원들의 연봉은 낮추는 것, 우수한 네트워크 환경을 만들어 많은 고개들에게 제품을 노출시키는 것 등이다.
WTP와 WTS 차이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것.
소비자를 생각하는 마음, 사회적 가치도 함께 생각하는 마음이 중요하다는 것, 직원들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 것 등 기업이 가져야할 다양한 전략을 소개한다.
책의 편집이 조금 더 단순하게 되었으면 더욱 이해를 도울 수 있었을 것 같다. 책의 주제와 단락의 주제를 요점정리해주는 코너도 있었다면 더욱 쉽게 읽힐 수 있는 내용일 것 같다. 그래도 각 주제를 두꺼운 글씨체로 편집해두어 내용의 이해가 되지 않는 챕터를 정리해두고 다시 읽어보며 이해하기 좋았다.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