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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브랜드가 살아가는 법 - 4 가지 유형으로 찾는 끌리는 브랜딩 안내서
한지인 지음 / 찌판사 / 2024년 10월
평점 :
저자는 20년차 브랙드 기획자로서 제일기획, SPC 그룹 등에서 브랜딩 관련업무를 하였다.
책 작은브랜드가 살아가는 법은 크고 작은 브랜드마다 가진 성격을 네가지로 분류하며 각 유형에 속한 브랜드가 가진 특성과 관련 다양한 브랜드를 소개하고 있다.
몰랐던 브랜드와 친숙한 브랜드 사례를 함께 보며 그 브랜드가 가진 슬로건 그리고 메시지를 살펴볼 수 있었다.
저자는 브랜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메시지라고 말하고 있다.
메시지는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을 수 있어야 하며 회사를 만든 사람이 좋아하는 일이어야 한다.
브랜딩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에서 그 회사가 가진 특성을 돌아보면 도움이 되는데, 오랜 시간 그 분야에 시간을 투자하였다는 것만으로도 브랜딩 슬로건을 만들 수 있고, 그 브랜드 분야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고 메시지를 담아 브랜딩을 할 수 있다.
명확한 의도와 똑똑한 브랜드 는 능력추구형, 실용과 효율의 수완 좋은 브랜드는 이익 추구형, 관계를 통해 성장하는 친근한 브랜드는 인정추구형, 매니아를 불러 모으는 집중하는 브랜드는 몰입추구형으로 구분하였다.
사업을 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나는 어느 분야에 속하는 것인지 생각해볼 수 있었는데 관련 사업 사례에 속한 내용이 없어 인정추구형+몰입추구형 둘의 조합이라 생각되었다.
브랜딩과 마케팅 중에서는 브랜딩이 선행되면 마케팅이 쉬어진다고 말한다.
자신의 사업에 메시지를 담고 그것을 고객에게 알리고 소통할 것.
브랜딩이라고 하면 sns 홍보와 패키징으로 생각이 이어졌지만, 횡성의 어느 빵집은 sns도 하지않고 그 자리에서 오랜시간 좋은 품질의 빵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여 입소문이 낫다고 한다. 자신이 잘하는 것을 꾸준히 잘 해내는 일. 그것이 브랜딩의 본질이라 느껴진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최선을 다해 잘 해낼것. 그 것이 나의 브랜딩.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