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짜 친구란 뭘까? ㅣ 우리 친구 알폰스 6
구닐라 베리스트룀 지음, 김경연 옮김 / 다봄 / 2024년 8월
평점 :
그림책 진짜 친구란 뭘까. 책은 스웨덴의 유명한 알폰스 시리지 중 하나로 아동문학의 고전이다.
구닐라 베리스트룀의 독특한 콜라주 기법은 50년 전 아동문학 세계에서 획기전인 방법이었다고 한다. 지금 보아도 그림체가 이해가 잘되고 단순하여 아이들이 따라 그리기도 쉬울 것이라 생각되었다.
책의 내용은 알폰스가 가짜 친구가 아닌 진짜 친구를 만나고 서로 우정을 쌓게 되는 내용이다.
우리가 흔히 친구라고 말하는 것이 같은 나이이면 친구라고 하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 이것은 우리가 흔히 실수하는 잘못된 지칭 중 하나다.
친구는 서로 추억을 쌓고 힘이되어주는 존재이지 않을까. 가끔 싸우고 다투기도 하지만 쌓아온 우정의 시간이 있기에 그것을 아무렇지 않게 이겨낼 수 있는 관계이다.
우리가 잊고 있던 친구라는 관계, 어른들도 시간이 지나며 점점 친구의 존재가 희미해지고 친구들이 사라지고 잊혀져 간다.
그 와중에 이러한 빛나는 동화책이 우리에게 작은 메시지를 주게 되는것 같다.
오랜 친구에게 연락을 해볼 수도 있고, 지금 곁에 있는 친구에게 따듯한 말 한마디를 건내보도록 돕는 책이다.
내가 나로서 존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는 수 많은 인간관계가 있어야 함을 잊지 않음을.
책을 통해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었다.
인간관계를 통해 얻는 행복은 결코 무시할 수 없음을. 가까운 사람들 내 주변의 사람들에게 조금 더 너그럽고 다정할 수 있기를.
아이들과 함께 읽으며 관계에 대해 이야기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