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행복을 풀다 - 구글X 공학자가 찾아낸 불안을 이기는 행복 코드
모 가댓 지음, 강주헌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하기 위해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쓴 책이 있다.
저자는 구글 엔지니어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의 뇌를 엔지이어의 관점에서 구조화하여 책을 썼다.

우리를 불행하게 만드는 것은 우리가 하는 생각이다.
우리의 생각에 귀 기울이고, 그리고 생각의 흐름이 잘못된 방향으로 갈 때는 뇌에게 말해야한다. 그건 아니라고. 그리고 다시 또 들어보고 인정하고 아닌 것은 아니라고, 어쩌면 이 모습이 내 자신과의 대화이자 나의 생각에 집중하는 사색의 시간이 될 것 같다.
책에서는 명상을 고도의 집중을 위해 꼭 훈련해야하는 것이라고 소개하는데, 명상이 꼭 가부좌 자세로 하는 것이 아닌 음악을 듣거나, 걷거나, 좋아하는 사진을 찍으면서 가능하다고 말한다. 걱정과 불안에서 벗어나 다른 무언가에 잠시 집중해보며 일상을 환기할 수 있는 시간은 명상이 될 수 있다.

The Karate Kid 1984, 영화
Pink Floyd - Cofortably Numb 음악
Coldplay - Adventure of a Lifetime 음악
6AM - Life is beautiful

등의 다양한 영화와 음악을 소개하며, 감상을 통해 우리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함께 연관지어 소개한다.
소개한 음악을 찾아 들어보는 책의 감상법이 마음에 든다.

모든 사건에는 두가지의 진실이 있다. 라는 글을 어디선가 본 적이 있다.
다시말해, 내가 들은 이야기가 진실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이다. 어쩌면 이 책에서 말하는 것도 진실이 아닌 것이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애착을 버려라., 넷플릭스의 곤도 마리에 : 설레지 않으면 버려라
나를 설레게 하지 않고 유용하지 않은 물건을 버려야 한다.
그것은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다.
나에게 부정적인 영향만 끼치는 사람과 관계는 끊어내야 한다.
그 사람에게 고치라고 말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꺼지라고 말해야한다.

그것이 알고싶다, 폭력성을 다룬 인기 영화를 감상하며 부정적인 것을 인지하여야 그것으로부터 나를 지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왔다.
하지만 이 책은 폭력적이고 부정적인 컨텐츠로부터 완전히 멀어질 것을 말한다.
심지어 뉴스와 SNS 역시 끊어 내 보라고 추천한다.
무엇이든 정답이 없겠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것은 행복을 위한 어떤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기에 이러한 방법도 있구나, 정도로 생각해보면 될 것 같다.
책을 읽으며 인스타그램 어플을 삭제했다. 나의 삶에 집중하고, 나의 행복에 더 집중하고 싶어졌다.

방어기제와 관련된 글에서는 우리가 두려움을 느끼고 그러한 생각을 한다는 것 자체가 지금 매우 안전한 상태라는 것인데 무릎을 치며 읽었다. 당장 옆에 생명을 위협하는 사자가 있다면 이러한 생각을 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이다. 생각할 겨를도 없이 나를 지키고 움직였을 것이라는 것이다.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있지 말고 지금 당장 일어서서 행동으로 무엇이든 할 것을 말한다.

현재에 행복을 위해 이루어졌으면 하는 것을 적고 그것의 이면에서 행복하지 않은 면모도 확인해볼 것을 소개한다. 얻는 것이 있으면 잃는 것이 늘 있다. 반대로 잃은 것이 있다면 얻은 것도 있을 것이다.
긍정적이고 밝은 에너지로 삶을 채워 나가고 싶다는 생각을 더욱 강화하게 된 계기의 독서였다.
지금, 여기 Here and Now, 주의력을 집중하고 실재하는 것에 집중하며 유익하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삶을 살아내고 싶다.
우리의 뇌가 말하는 것에 경계를 가지고, 나의 뇌를 초월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야겠다.

다음에 시도할 때는 전보다 조금 더 나아지는 것이다.
삶에서 승리라는 것은 없다. 더 많이 배우고 더 나아지는 기회만 있을 뿐이다.
당신은 전설이다. 따라서 전설처럼 삶을 살아가기 시작하라.

책은 누구나 원하는 행복을 위한 길을 안내하고, 우리가 불행을 경험한 이유를 엔지니어의 입장에서 설명한 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용기와 기회, 방향을 제시한다.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