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 #초등저학년읽기다운읽기




저학년읽기다운읽기
글을 쓰고 읽고 하는 능력이 발달하는 데 중요한 원리가 있다.
조력자의 양질의 후원으로 발달한다.
읽고 쓰는 근육 이 반복적인 활동을 통해 발달한다.
학습자의 발달수준에 부합할 때에 잘 발달한다.
읽기가 시작되면 소통이 시작된다
아이가 자라는 동안 아이의 주변역시 끊임없이 변한다.
아이들이 자라는 동안 아이들 안의 어휘력도 함께 자라도록 주변을 만들어 주자
책들속에 있는 어휘들을 탐색하고 낯설고 다른 어휘들과 아주 조금씩 만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자
아이들에게 있어 책은 3가지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아이들이 읽고 싶은 책
어른들이 읽히려고 하는 책
숙제를 위해 읽어야 하는 책
이 책에서는
어떻게 읽을까?
무엇을 읽을까?
초등 저학년을 위한 독서지도
제대로 한 번 읽어보자 ^^
그러려면 교사가 먼저 부모가 먼저 제대로 읽는 법을 알아보자
#비계설정
유익한 안내자의 역할을 해 보자
독서의 원리
아이가 스스로 책을 읽을 수 있게 만들 수 없을까
아이가 책을 읽고 있을 때 지지적 피드백을 해 보자
읽기 전후에 아이가 다양한 질문을 던져 보고 마음껏 생각과 상상을 펼쳐볼수 있게 하자
어떻게 읽을까?
#스키마
사전지식
자신이 가지고 있는 배경지식을 가지고 이야기의 상황을 추론하게 한다
어휘뭉치만들기
아이가 책을 읽기 전에 먼저 책을 읽고 어휘 뭉치를 만들어 보고 질문을 통해 아이와 대화나누기
독해전략세우기
내 아이가 알고 있는 것 경험한 것
내 아이가 궁금해하는 것 관심있어 하는 것
내 아이가 새로 알게 되거나 깨닫게 된 것
어휘놀이와 #청킹
놀면서 읽자!!
소리내어 읽자
:자기의 목소리와 발음 성량 속도 등을 스스로 인지할 수 있게 된다
즐겁게 노래부르며
다독과 재독
정교화
:회상하며 읽기 암기에도 아주 중요한 팁이다.
흔적을 남기며 읽기
질문도 하고 밑줄 긋고 메모하며 읽기 빈칸도 만들어 보면서 추측해 가면서 ... 기억이 오래오래 간다.
간추리며 읽는 힘 요약하면서 읽기.. 내 생각을 정리해 가면서 읽기
#메타인지
무엇을 읽을까?
같은 책을 다르게 읽기
상황이 바뀌면 그 책에 대한 느낌도 달라지기 마련이다.
다른 작가들의 책을 읽으면서 동시에 책속에서 여러 가지 지혜를 구하고 다른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동화는 거대한 은유의 세계속에서 문제를 내고 풀어간다.
그림책
팝업북
창작동화
전기 다양한 장르의 책들이 주는 영감들 또한 다채롭다.
주제별 책읽기
우리 나라 고전들 / 우리 문화에 관한 이야기들/ 다른 나라의 문화 읽기/친구되기
시점이 다른 책읽기 요즘은 반전동화 철학동화 등등 책들이 다양하게 나와서 돼지의 시점에서 본 이야기 늑대의 시점에서 본 이야기 등을 보면서 여러 입장차가 있는 것에 대한 다름에 대한 이해를 할 수도 있다.
또래 친구들의 글읽기
다양한 매체자료 읽기
-글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자랄 수 있다.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읽기 ^^
마지막으로 스스로 선택한 책 읽기
아이들에게 스스로 읽고 싶은 책을 고를 수 있게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