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비주얼 머천다이저 - 공간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필요한 사람
목경숙 지음 / 리즈앤북 / 2023년 1월
평점 :
공간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필요한 사람
상품전략을 시각적으로 프리젠테이션하기 위해 S.l(Store Identity) 비주얼(연출과 진열) 교육 등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하는 사람
먼지가득한 공간에서 인테리어 컬러와 사이즈를 체크하고무거운 박스와 소품 상품을 이리저리 옮겨 가며 최상의 레이아웃과 콘셉트를 만들어야 한다
#비주얼전략
브랜드를 인식하게 하고 미래의 고객을 위한 준비 또한 필요하다
브랜드안으로 들어가기
개인 취향보다 브랜드 콘셉에 충실해야 한다
VM업무는
*SI-매장의 건축 파샤드(외관 인테리어 자재 견적 감리등)
*VM-매장의디자인과 구성 레이아웃 연출 매장이미지관리 매장교육
*그래픽
광고촬영이너 패션쇼에 관여하기도 한다
패션업계의 온라인 비중이 점점 늘어나고 있어 온라인 중심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넘어 온라인 플랫폼이 하나의 유통분야가 되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 메인 서브 악센트
조금 떨어져서 보자
전체의 밸런스 구성과 조화를 살펴볼 수 있다
VM의 구성요소
VP 매장의 콘셉을 정확하게 보여주는 곳
PP고객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닿는 곳
IP아이템별로 수량을 정해 진열하여 매장의 대부분 차지
EP매장내부에서 상품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공간조성
상품진열의 원칙
높이 시선의 영역 100~140cm
왼쪽 시선을 끌 수 있는 트렌드 상품 진열
오른쪽에는 실제로 판매할 제품
왼쪽은 저렴한 가격 기획상품 행사상품
오른쪽은 주력상품
컬러진열은 수직으로
위에서 아래로 갈수록 어두운 컬러
조명
베이스조명 -매장전체를 밝히는
악센트조명-어필하고 싶은
팬던트조명- 인테리어 효과
VM 교육의 프로세스
브랜드 교육방향성을 정한다
교육대상자 정하고 내용
방법 결정 자료만들기
교육진행 피드백
커뮤니케이션 꾸준히
새로운 시각과 공간 속에 나를 다시 배치하기
자신이 제일 잘 알고 잘 하는 영역에 대해 잘 알려주기위해 기록으로 남겼다
인생은 도전의 연속
사이드잡도 가지며 인생을 적극적으로 살아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