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인지 VS 동기
#인지
#비네
지능검사를 만들어 인지 능력이 학업성취도를 예측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100년이상 인정받아 왔다.
#동기
#맥클레랜드
#성취동기
동기가 인지보다 학업 성취도에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을 함
2000년대 #테드 #유튜브 드을 통해 인기를 끈 동기 심리학자들이 있다.
앤젤라 더크워스와 캐롤 드웩
#그릿 #마인드셋
그릿이란?
-성공과 성취를 끌어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오랜 기간의 끈기와 용기를 뜻한다.
순간적인 열정과 근성뿐 아니라 낙담하지 않고 끝까지 매달리는 끈기까지 포함한다.
#과잉성취자
높은 학업 성취도를 나타내는 학습자
그릿이 높은 인재는 훌륭한 인재
성장 마인드셋
-인지능력과 성취도는 노력에 의해서 개선되고 바꿀 수 있다고 믿는 것
고정 마인드셋
-자신의노력으로는 변화를 가져올 수 없다고 믿는 것마시멜로 실험
만족지연 자기 제어와 학업 성취는 상관관계이지 인과 관계는 아니다.
인류에게 위대한 업적은 남긴 역사적 인물들은 매우 명석했다.
인지능력이 높았다.
이건 첫번째 결론
그러나 두번째 결론을 주목해 본다면
위인301명 중에서도 탁월할 업적을 남긴 상위권 위인들과 그렇지 못한 그룹의 차이는 크게 없었는데
그릿-끈기를 가졌다고 볼 수 있다고 한다.
다시 정리를 해 보면
인지능력이 상위권이면서 끈기가 탁월한 인물들이 인류사회에 보다 영향력이 있는 위인이 되었다는 결론
앗 글치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인지역량이 먼저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것
#구글
구글다움?
핵심은
새로운 배움을 얼마나 즐기느냐
오!!! 감동이다. 이것만 해당되는 듯
구글이 직원을 평가하는 기준
인지능력
업무지식
리더십 경험
구글다움
인지능력... 이게 제일 중요
#GCA
2부 학습 동기 강화
익히 알고 있는 스키너 실험상자 등등
내재적 동기가 중요하다는 것
섣부른 보상이 독이 될 수 있다는 것
이미 많이 알고 있는 내용이다.
교사가 학생에게 CAT 이란 단어를 가르칠 때 학생이 KAT 라고 말했을 때 교사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이 학생이 잘 배울 수 있는지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간단한 단어의 스펠링을 가르칠 때에도 교사는 학생에게 정말 많은 양의 강화를 제공해야 한다.
학생의 행동과 상황에 맞게 긴밀하게 연계된 많은 양의 긍정적 강화가 필요하다.
체계적 강화 역시 학업 성취도에 즉가적인 효과가 있다.
토큰강화 와 사회적 강화 같이
체계적 강화는 시간이 지난 뒤에도 .. 누적효과가 있다.
3부 성취 달성 실전 성공 전략
#조부모효과
-부의 계승뿐 아니라 사회적 신뢰 거주지 학교 다양한 채널을 통해 효과가 발휘된다
미래 세대를 위해 우리는 어떤 요인을 향상시키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할까?
#오버러닝
-기본을 단단하게 하는 것
#플루언트리 프로그램
-영어 독서를 원어민처럼 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
명문 교육기관
-학생의 인지적 영역고 동기 차원으 비인지적 영역에 대한 장단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매니징 할 수 있어야 한다.
과학적으로 학생을 진단하고 분석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교육비결이 있어야 한다.
수학은 과학의 언어이지 인지 활동이다.
#위그너
깊은 사고력 인지교육
풍부한 언어교육이 있어야
수학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큰 프로젝트는 하루 아침에 무에서 이뤄지지 않는다.
NOT YET
낙제대신에 아직이라는 의미
실패란 대신 아직이란 말
미래 세대에 거는 희망이 있다.
우리가 상상치도 못한 일을 해낼 것이다.
기본기를 다지고 인지능력이 있다면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본다.
다양한 실험 이야기와 사례들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재미있었다.
역시 이야기의 힘이 있다.
이 책에는 사례들이 많아 누구나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청소년들이 읽으면 참 도움이 될텐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