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서 편안해지는 심리학 - 사람이 가장 힘들었을 당신을 위한 관계 수업
미즈시마 히로코 지음, 김진연 옮김 / 좋은날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인간관계 # 사람에게서편안해지는심리학


누군가가 불편하다?

진짜 이유는

내가 컨트롤 할 수 없다는 느낌 때문

-상대방의 말이나 행동, 주변상황을 컨트롤 할 수 없다는 느낌이 불편한 마음으로 이어지는 것

불편의식은 상대를 컨트롤 할 수 없나는 느낌에서 생겨난다.

음..

그런듯하다.

반대로 내가 편안해지는 요령은 컨트롤 감각을 익히는 게 핵심

다양한 형태로 내 삶의 자유를 빼앗아 간다는 게 불편의식의 가장 큰 문제

불편한 사람이 가까이 있으면 삶은 피곤하다.

영역을 침범해 오는 사람

의존성이 많은 사람- 그러나 의존성이 많은 사람이 다가온다고 불편한 건 아니다. 그를 거절할 수 없는 나라서 불편한 거다.

부탁할 때는 상대에게 결정권을 주는 게 기본

자기 이익만 챙기거나

상대의 말에 응답을 바로 해 주지 않거나

일방적인 수다는 영역 침범

보고 싶지 않은 사람을 쳐다 보지 않을 용기

불편한 마음은 불편한 대로로 괜찮다.

타인에 대한 공감력이 떨어진다고 여기는 타입이라면 모든 인간관계가 불편하게 느껴질 가능성이 크다.

그렇다면

나는 분위기를 잘 못 읽고 공감력도 떨어지는 편이야 그러니까 마음에 걸리는 게 있으면 뭐든 알려줘

미리 말하는 편이 좋다.

#위화감

익숙해지면 아무렇지 않다.

컨트롤 감각을 기르는 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냥 흘려버리기

즉 스루 (through) 능력

#스루 능력

상대의 상황이 이해되면 불편의식은 줄어든다.

그건 그렇다 치고

"내 이야기도 좀 들어봐" 상대 영역을 침범하지 않으면서 내 영역에 대해서만 말하기

(그런 친구?가 있었다..... 내가 아닌 다른 친구를 배제시키고 자신의 이야기만 하던 친구.. 내가 불편했다.... 내 친구는 포기한 상태이고... 내 친구의 얘기도 들어보자고 하고 얘기를 넘기긴 했는데 불편했다. 영역을 침범하지 않는 선에서 말하는 법 좋은 팁인 것 같다.)

아무 말이 없으면 내버려 두기

그게 불편하지 않은 사람도 있더라

물어보니....

그럴 수 있으니까

그냥 사람마다 각자 다른 특징이 있을 수 있다.

그냥 그렇다고 받아들이자

#거리두기

그냥 거리를 두는 것

그건 잘 할 수 있을 듯

관계심리학

그리고 내가 편안해지는 팁들이 잘 정리되어 있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