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기획 가이드 - 포스트 코로나
노동형 지음 / 청년정신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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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공학 # 포스트코로나k콘텐츠기획가이드

 

#성공학 #포스트코로나k콘텐츠기획가이드#코로나시대

코로나19가 불러온 뉴노멀의 시대

#테슬라

일런머스크

자동차 분야 시총1위에 올랐고 2021년1월 기준 시가총액은 846조원

미래를 읽고 시장을 창조하는 통찰력으로 2003년부터 전기차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환경문제에 중점을 두고 고객의 니즈를 새롭게 차악한 창의성이 테슬라가 세계 최고의 전기차 회사가 된 원동력

2020년 빌게이츠는 2021년 말에 코로나가 종결될 것이라고 예측하였고

현실적으로 인구의 60%가 백신을 맞고 항체가 생겨야 안정뢷 럯이라는 게 일반적인 예상

.... 근데 지금은 ..... 변종바이러스도 급속도로 생겨나고 번져가고 있어 이 예측보다 더 오래 걸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건 내 생각이자 기우이다. 나의 걱정ㅠㅠㅠ

코로나19는 콘텐츠 시장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극장에서 개봉하던 영화가 #스트리밍플랫폼 을 통해 개봉하는 양상이 늘었다.

극장개봉을 포기했던 #사냥의시간 #넷플릭스 와 계약후 190여개국 29개 언어의 자막덕분에 해외 가입자들의 관심을 받게 돼 #k콘텐츠 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위기가 기회가 된 경우이다.

역사를 통해 살펴보자

#흑사병

14세기 중반 유럽 인구의 절반 가까이가 사망했다.

한편으로 유럽 르네상스시대 개막에 결정적 원인이 되었다고 한다.

위기가 기회가 될 수 있다.

낙관주의자는 위기 속에서 기회를 보고 비관주의자는 기회 속에서 위기를 본다.

윈스턴 처칠

코로나 시대를 돌파하는 창의적 기획을 위한 인사이트를 얻어야 한다.

코로나 이후로 성장한 기업

내가 하는 그 일 중 하나이다.

성장하긴 했으나 치열하기도 하다.

무턱대로 뛰어들기보다 치열하게 준비해야 한다.

요가복계의 샤넬

#룰루레몬 주가 55조 가 BMW 48조보다 높다.

닛산 대 시마노(자전거부품업체)

시마노 24조 닛산 18조

#홈디포 미국 집수리용품 판매회사

이 또한 코로나 영향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 집을 수리하려는 수용의 증가로 인함

국내에서도 한샘 등 가구업체들이 기업이 영업 실적이 큰 폭으로 상승

바이오기업

화상푀의 플랫폼 #ZOOM 숏폼 비디오 동영상 플랫폼인 #틱톡

줌시대^^

아이들의 수업도

회사회의용으로 그리고 상담도 줌으로 하는 시대

코로나 시대는 변화의 시대이다.

콘텐츠 기획3단계

생각하기 글쓰기 말하기

1단계 생각

-왜

기획을 해야 할 이유와 조사할 방향 아이템 선정 아이디어 차별화 스토리에 대한 구상

2단계 글쓰기

-1단계의 생각을 기승전결, 서론 본론 결론 논리적으로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

3단계 말하기

-효과적으로 알리고 협력할 수 있도록 말하는 프리젠테이션 피칭

빌게이츠의 생각주간

생각을 달리하라 -애플 마케팅 슬로건

달리 만들라 -소니의 슬로건

다르다는 공통점인데 생각의 한수가 있다.

애플은 2241조 소니는 127조

생각 WIN

기획을 창의적으로 변화시키려면

통찰력

논리력

표현력

워렌 버핏과의 식사값

워렌버핏처럼 좋은 투자를 위해서는 시대의 변화를 일고 이에 맞춘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통찰력을 키우는 5가지 키워드

관심 질문 관점 관찰 정의

이병철 회장의 5가지WHY

왜 그럴까

어떻게 그렇게 됐나

뭐가 잘못된 건가

어떻게 되고 있나

어떻게 해야 되나

#아마존 #제프베조스

14가지 명언

만족 / 혁신 /발전 /신생 기업의 조직문화/새로운아이디어/비판자들/동기/친구사귀기/도덕/전략/성장/방향선회/마케팅/가격

창의적 콘텐츠 기획자의 6가지 역량

1.시장 정보 분석능력

2.프로모션 이베트 기획력

3.커뮤니케이션 능력

4.매체 및 광고 집행력

5.제휴 협상능력

6.문서작성능력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

1.목표의 설정

-#타이탄의도구 /뚜렷한 목표

#만타라트계획표

2.시간관리

-효율적으로 제한된 시간을 잘 쓰기

시간분할/우선순위결정/단기목표시간계획수립/일주단위리뷰및재수립/

3.기본

-기본을 다지고 꾸준하게 준비하고 실천하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다.

문화 CPND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

전방위 시장조사 현장에 답이 있다.

대한민국 빅4 세대

1. #베이비부머 -건강/가족/여가/사회참여/스마트실버라이프

2. 싱글세대-소형가구가전/빌트인가전,가변 시스템가구/레토르트식품/안전/자기관리

*홈루덴스족-나홀로 소비와 혼자 노는 게 제일 좋다는 #홈루덴스족

3.밀레니얼세대(22세~47세)- 공유/취향존중/젠더뉴트럴/착한소비/친환경

4. Z세대(2000년~2009년사이에 태어난

세대)-구매경험/가치소비/경험공유

아이디어를 만들기 위해

-책/마인드맵/현장방문/만남/메모/벤치마킹

경제의 흐름을 읽고 싶은 이들 코로나로 인해 변화된 미래사회를 이해하는데 너무 소중한 팁들이 빼곡히 잘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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