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은, 괜찮은 죽음에 대하여 - 오늘날 의학에서 놓치고 있는 웰다잉 준비법
케이티 버틀러 지음, 고주미 옮김 / 메가스터디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죽음에 대한 준비가 되지 않았던 우리

....

우리는 존엄한 죽음을 원한다.

수도승의 조언

의학적인 방법으로 육신의 죽음과 맞서지 말고 스스로의 영혼을 돌보라

인생 후반기에 대한 가치관 만들기

영화 스타워즈 제다이의 귀환의 세트 담당자

더그 본커스

현재85세

79세 심장혈관이 막혀 병원으로

스텐트 시술

"더 운동하고 더 건강하게 음식을 섭취하고 더 숙면을 취해서 더 나은 웰빙으로 가는 거지요"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것부터

매일 30분간 걷기

식단점검

수면방식

예방을 위한 1차병원을 찾고 동네 병원 의사를 찾는 일

근력운동

이웃과 가까이 하기

외로움은 건강에 좋지 않다.

그리고 멀리 사는 자녀보단 가까운 이웃이 좋다.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예의를 지키면서도 친절하게 대하자

생애 후반기는 단순하고 간결하게

단순하게

심플리즘

하루일과를 짤 때도 더 많은 스케줄을 넣기보다 심플하게

아.. 이거 내가 좀 더 명심해야 할 부분

많은 스케줄을 소화했을 때 좀 더 뿌듯함을 느끼는 경향이 있었는데...

코로나로 인해 심플리한 일상이 자연스럽게 정착이 된 듯하다.

상실과 친해지기

... 나의 아내 나의 남편이 떠난 후

함께 보낸 삶에 대한 추억은 내 마음과 상상 속에 품고 ....

조금씩 변해가는 자신을 받아들이자

진실로 바로 보기

#직면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기

#뉴노멀

한 가지의 활동을 포기해야 한다면 다른 대체활동을 마련하기

자신의 질병에 대한 이해하기

가족에게 준비가 필요하다.

질병보다 삶을 보는 완화진료

남은 시간을 즐기고

모험 도전을 해 보자

그리고 남은 이들을 챙겨 주자

죽음 우리 모든 이의 미래에 있을 일이다.

당연한 일

저는 지금 죽어가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죽는 날이 오기 전까지 저는 살아있는 사람이고 저는 제 삶을 온전하게 살아내기로 선택했어요

위태로운 상황에서 중심잡기

쇠약함을 인지하기

그리고 내려올 때임을 알기

#가정방문서비스

 

죽음을 기다리면 하는 기도문

새로운 죽음의 예술을 위해

루이스의 죽음을 모델로

생애 말기에

실제로 도움이 되는 의료서비스

그리고 영적인 돌봄

불완전함의 예술

좀 더 견딜만하고 함께 나눌 만한 것들을 만들어 나가는 것

품위있는 죽음을 위해

마지막임을 알게 되는 순간

준비할 것들에 대해 안내해 주는 책

의미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