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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꽃도 꽃이다 1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6년 7월
평점 :

서포터즈 활동으로 이번에 접하게된 조정래 작가의 풀꽃도 꽃이다. 1권.
사실 어릴 적 꿈이 선생님이였는데 크면서 좋지 못했던 선생님들을 만나 꿈을 접었다가
우연한 기회로 교직이수를 하게 되었고, 교직이수를 통해 모교로 교생실습을 다녀오고 후회스러운 부분도 많아 고민하다
교편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해 임용을 잠깐 직장 다니면서 준비했었던..
그런 때가 있었기에 아직 태백산맥도 아리랑도 접해보지 못한 내가 현 시대의 교육에 대한 직설적인 비판이 적혀있다기에 어떤 글이 적혀 있는지 너무 궁금해서 어렵다고 생각했던 조정래 작가님의 책을 용감하게 도전했다.

항상 사교육에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하는 질문에 작가님의 말씀처럼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 생각했었다.
부모의 욕심에 학원가로 들어가는 돈이 늘어나고,
아이들은 학원다니면서 배우게되는 시험 잘 치는 요령,
학교 선생님들은 은근 슬쩍 '아~ 너희 학원에서 배웠으니까 기초는 넘어가자'라고 하고,
이렇게 되면 당연히 사교육 받지 않는 학생들은 기초가 부족해서 시험 점수가 바닥이고,
사교육 받는 아이들은 기초지식이 있으니 어느 정도 응용문제도 쉽게 풀리게되어 내신도 잘받고,
그러면 또 부모는 학원을 잘 가서 아이 성적이 올랐다며 다시 돈이...
무한 수레바퀴와도 같은 우리나라의 모습이 참으로 안타깝다.
책을 읽어 보면 조정래 작가님은 정말 대단하신 듯하다.
누가 보아도 이 내용은 앞선 정부에 대한 비판인데 이 것을 적날하게 적어 둔 것부터 나에게는 컬쳐쇼크였다.
책을 읽으면서 '이 작가님은 그냥 모든 걸 놓으셨나?'하는 듯한 생각이 들 정도로 뭐랄까.. 직설적이었다.
그래서
그런지 더 내용이 궁금해지기도 하고 나의 생각과 비슷한 부분이 있을 때에는 '아 진짜 저런게 교육이지!'라며 감탄하기도 하고
잠깐 쉴 때에는 책의 내용을 다시 생각하면서 누군가와 함께 토론을 해봐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 또한 이런 사교육에 대한 피해자이기에 내가 생각하는 부모의 모습을 박노해라는 분의 시과 흡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저렇게 교육하는 것 또한 많이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다.
현실에서는 주변 환경 또한 많이 중요한데 주변 환경이 사교육에 노출되어 있다보니 꿈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만일 이 소설 속의 강교민이라는 교사를 내가 만났더라면 지금의 내가 좀 더 나은 삶을 살고 있었을까?

이 이야기는 강교민교사가 자신의 친구에게 해주던 말 중 일부분.
친구의 아들이 자살을 암시하는 글을 적었다며 상담하면서 아이에 대해 방관만하던 아빠를 꾸짖었다.
요즘 아이들에게 아빠라는 존재는 ATM기기라도 한다고 했다.
돈이 필요하면 돈을 받을 수 있는 존재.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존재.
어쩌다가 아빠의 모습이 저렇게 변한 것 일까..
나에게 아빠는 어릴 때 사고로 떠나셔서 초등학교 2학년 때까지 기억이 있지만 너무 행복한 기억 밖에 없다.
나 앞에서 부모님께서 부부싸움 한번 한 적 없으셨고(엄마 말에 의하면 다툴일이 생기면 우리가 잠잘 때 조용이 다퉜다고 한다.),
항상 휴일에는 가족끼리 여행가거나 집에서 쉴 경우에도 아빠와 엄마 그리고 나와 동생 넷이서 잡기놀이하고 놀았던 기억 밖에 없다.
나에게는 항상 다정하고 멋지고 슈퍼맨 같았던 존재가 아빠였는데...
그러나 친구들이나 친척들을 보면 아빠라는 존재는 권위적이고 절대적이며 너무나도 높은 존재였었는데..
사춘기 때 친구들에게 듣던 아빠의 모습도 충격이였는데 지금은 그저 돈만 받을 수 있는 존재로 사람 취급도 안해주다니...
나에게 아빠란 친구같은 존재, 다정한 존재, 슈퍼맨 같은 멋진 존재였기에 내가 아빠는 원래 이런거 아니냐고 말했을 때 친구들의 반응이 놀라웠었고 친구들의 아빠에 대해 들었을 때는 우리 아빠가 정말 날 많이 사랑해주셨구나..하는 생각을 정말 많이 했었다.
이런걸 보면 가정이 탄탄해야 국가가 탄탄하다는 이야기가 생각난다.
가정에서 부모가 아이들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공부만이 아닌 인성과 사랑을 우선으로 했다면 사교육이 저렇게까지 높아졌을까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강교민
교사의 주변이 연결되어 각기 다른 학교폭력, 사교육, 겉치레 등 여러 상황을 견디고 있는 학생들에 대한 이야기와 외국인은 교육을
전공한 외국인이 아닌 지극히도 인종차별인 무조건 금발머리에 파란눈을 가진 외국인만 찾는 뭐랄까 속이 아닌 겉만 중요시하는 모습의
한국사회를 보여주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1권의 마지막이 교육에 대한 전공을 하지 않은 듯한 부도덕한 외국인을 암시하듯
끝이나는 1권 때문에 2권에서는 이런 외국인에 대한 이야기와 1권에서 힘겹게 여러 상황들과 싸우고 있는 학생들에 대해 어떠한 내용들이 펼쳐질지 너무 궁금하다.
은어들이 조금 어색한 부분이 있지만 그래도 그 연세에 이정도의 은어까지 사용하시는 것을 보니 많이 공부하신 것 같다.
이런걸 보면서 또 나도 뭔가를 열심히 해야겠다는 옆으로 세는 다짐이 생기게 된다.:)
현 교육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읽으시면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으면서 잠깐씩 쉴 때 책의 내용을 다시 생각하면서 나의 생각과 대비해보며 현 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해보는 시간도 가지게되는 좋은 계기가 되는 것 같다.
*이 책은 리뷰어스클럽에서 주최하는 서포터즈모집에 당첨되어 책을 무료로 제공받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