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클 일주일 지갑 - 1만 명 이상의 마이너스 인생을 플러스로 바꾼 기적의 습관
요코야마 미츠아키 지음, 정세영 옮김 / 리더스북 / 2018년 3월
평점 :
절판



가계부 없이 지갑으로만
생활비 관리하기!




《미라클 일주일 지갑》은 돈을 사용하는 습관을 바꾸길 권한다. 그리고 그 작은 습관은 크게 소득을 늘리지 않아도, 크게 지출을 줄이지 않아도 지갑은 풍족하게 마음은 조급하지 않게 만들어준다. "절약"하면 바로 떠오르는 나라, 일본의 최고 재테크 컨설턴트가 제안하는 방법이라고 하니 몹시 흥미가 갔다. 10,000명 이상의 마이너스 인생을 살고 있던 고객의 생활을 플러스 인생으로 바꾸었다고 자신 있게 말하는 사람의 노하우가 궁금했다. 특히 아직 학생과 취업 준비생 그 사이에 놓인 나에게, 당장 수입을 늘릴 수도 없고 나름 지출을 최소화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늘 돈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나에게 필요한 "미라클"과 같은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지갑에 든 현금을 보면 예산이 얼마나 남았는지
곧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데 있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며, 나를 위한 책이구나 싶었다. 올 초 "김생민의 가계부"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가계부를 사용하면서 느낀 것은 내가 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 흐름을 알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가계부를 사용하여 흐름을 읽는 것도 좋고, 매주 반성하는 것도 좋았지만. 종종 후회할법한 지출들이 갑자기 생긴다는 게 문제였다. "소비는 감정적이기 때문에" 내 감정 상태에 따라서 때때로 달콤한 디저트로 스트레스를 푸는 일이 생기곤 했다. 확실하게 내가 사실 "김생민"씨와 같이 의지가 강한 사람이었다면 가계부만으로 충분하겠지만, 나에게는 소비 습관을 바꾸기 위한 다른 노력이 필요했다. 그리고 그 방법이 "식비를 1주 일치 현금으로 가지고 다니는 것이었다." 그리고 난 약 2주일간 이를 실천해보았다.


내가 첫 주 동안 실천한 방법은,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1주일 동안 식비를 넣어서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지갑이었다. 일주일치 지갑으로 사두고 좀처럼 사용하지 않았던, 귀여운 동전 지갑을 선택했다. 지폐와 동전을 넣기에 조금 작을 수 있지만, 일주일치 지갑이기 때문에 큰 지갑보다는 작은 지갑이 더 유용할 것 같았다. 그리고 절약을 목표로 지갑을 산다는 지출을 막기 위해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지갑이었다. (사실 나는 카드 지갑 외에 지갑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





일주일 동안 실천해본 결과를 말하자면.. "실패"였다.
실패를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내가 실천했던 기간에 내 생일이 있었다. 그 주간 내내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사람들과 만났고, 그 만남은 대부분 식사와 차로 이어졌다. 물론 이 점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잘못도 있지만, 일주일간 실천하면서 느낀 것은 "외식하는 습관"이 당연시 여기고 있다는 점이었다. 물론 생일이라는 특수한 상황이 있기는 했지만, 외식을 정말 자주 하는 편이었고, 꼭 밖에서 밥을 먹지 않더라도, 친구들과 종종 카페를 가고 이 역시 외식비 지출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일본 총무성 통계국에서 발표한 2015년 가계 조사에 따르면 도쿄에 거주하는 2인 이상 가구의 한 달 평균 소비 지출은 약 360만 원이며, 그중 식비는 90만 원 정도로 전체의 4분의 1에 해당하며 압도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한국의 사정도 다르지 않은 실정이다. 그 이유는 식재료 값보다 외식하는 문화가 많이 자리 잡았고, 외식비가 결코 저렴하지 않다는 데 있다. 10대 시절에는 학교에서 급식을 먹고 집에서 밥을 먹곤 했지만, 대학에 진학하고 외부에 있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자연스레 외식하는 습관이 생겼다. 학교에서 사 먹는 학식이나, 편의점 음식들이 그렇게 비싼 편은 아니지만, 영양과 칼로리를 생각하면 그리 저렴한 편도 아니었다. 또 식후에 자연스럽게 커피를 사 먹다 보니.. 생각보다 지출이 많은 편이었다. 저자는 직접적으로 이 점을 않았지만, 집밥이 아닌 외식이 식비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점을 지적하고 "가능한 한 만들어 먹자"를 제안하고 있었다. 내가 실천하기는 어려운 부분이었지만, 저녁은 가급적으로 집에서 먹는 방향의 목표를 세웠다. 밖에서 먹는 지출을 줄이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식후에 자연스레 마시던 차를 티백으로 대체했다. 약속이 있을 경우에는 불가피했지만, 혼자서 카페에 가기보다는 집에서 티백과 텀블러를 챙겨서 카페에서 지출하는 비용을 줄이기로 했다.
저자는 점심 도시락을 싸는 것이 절약의 특효약이라고 했지만, 내가 실천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점이 있었다. 점심 도시락을 싸 가지고 다니면 참 좋지만, 도시락 만들기에 재미를 붙이기는 조금 어려웠다.





2주차 실천에서는 방법을 조금 바꾸었다. 일주일 지갑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불편했고, 그보다는 일주일치 식비를 넣는 체크카드를 사용하기로 했다. 무엇보다 음식의 유혹에 약한 내가, 일주일치 지갑을 가지고 다니면서 생긴 문제 중 하나가 길거리 음식을 자주 먹는다는 거였다. 붕어빵이나 각종 길거리 음식의 유혹에 쉽게 넘어갔기 때문이다. 또 동전이 생각보다 많아진 것도 불편했다. 그래서 주거래 은행 대신에 사용하지 않았던 은행 계좌에 일주일치 식비를 넣고, 이를 사용하기로 했다. 주거래 은행을 사용하면, 추가 결재가 늘어날 여지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를 막기 위해 잘 사용하지 않았던 은행의 체크카드를 사용하기로 했다.

2주차 실천은 나름 성공적이었다. 내 눈에서 돈이 사라지는 것을 확인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스마트폰으로 돈이 얼마나 나가는지 실시간으로 알 수 있었기 때문에, 현금을 들고 다니는 것과 효과가 비슷했다. 확실히 돈을 한정해서 사용하다 보니 예상치 못한 지출을 막을 수 있었고, 이는 과소비를 줄이는 데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 특히 지갑을 잘 들고 다니지 않았던 사람은 다른 은행의 체크카드 기능을 이용한다면, 지갑을 들고 다니는 부담은 줄고 효과는 그대로였기 때문이다.


《미라클 일주일 지갑》을 읽고 그대로 실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자신만의 방법으로 조금씩 변형해서 실천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