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이루는 독서법
이토 마코토 지음, 김한결 옮김 / 샘터사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많은 사람들이 책은 꼭 읽어야 한다고 말한다. 책 읽는 사람들이 모두 성공하지 않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책을 읽는 사람들이었다. 책 읽기의 중요성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대부분은 알고 있다. 책 읽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런데 알면서도 쉽지 않은 것이 바로 독서다. 그래서일까. 서점에 가면, 수많은 책들 사이에 독서가 어려운 사람들을 반기는 책들이 있다. 독서법에 대한 책이다. "이리 와, 책은 처음이지?" 하며, 책의 세계로 인도해주겠다는 가이드들이 정말 많다. 책을 좋아하지만, 내가 책을 잘 읽고 있는지 확신이 없었던 때, 나 역시 수많은 가이드를 찾았다. 이름만 대면 다 아는 독서법 책부터, 나 말고 과연 누가 이 책을 읽을까 싶은 책까지.. 이젠, 독서법 관련 책은 좀처럼 보지 않을 만큼, 나만의 방식으로 책을 즐기고 있지만 이따금씩 궁금해진다. 어떻게 하면 더 책을 잘 읽을 수 있을까. 
그러다 우연히 <꿈을 이루는 독서법>이란 책을 만났다. 

<꿈을 이루는 독서법>은 간결하다. 군더더기가 없다. 자신이 어떤 책을 읽고 좋았는지, 어떤 책에서 어떤 가르침을 받았는지에 대한 내용은 최소로 줄이고 "책 읽기"자체에 집중한다. 나는 이 점이 <꿈을 이루는 독서법>이 가진 큰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독서법 책들은 자신이 얼마나 많은 책들을 읽었는지 이야기한다. 그래서 내가 이 독서법을 당신에게 적극적으로 권한다고 말이다. 물론, 그런 책들에서 좋은 가르침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책들은 어떤 사람들에겐 꼭 필요하다.) 하지만 많은 책을 읽는 사람들은 이제 막 책장을 넘기는 사람들이 힘들어하는 문제의 본질이 무엇인지 놓친다. 바로, 책 읽는 방법이다. 책 읽기가 어려운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책을 어떻게 읽었는지"보다 "내가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가 궁금하다. 그 방법을 알고 싶어 한다. 하지만 많은 독서법 책들은 이를 놓치고, 경험 자체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다. 

독서는 영혼을 단련한다. 영혼을 단련하는 것은 자신과의 대화나 타인과의 대화를 깊게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사람은 책을 통해 자기 내면과 마주하고 저자와 대화하며 자신을 성장시켜나간다. 나 자신을 돌아봐도 내 마음을 길러준 것 중 하나는 책이 분명하다. 나는 책을 읽었기 때문에 스스로 생각하고 성장할 수 있었다고 믿는다. 

물론, 이 책도 사법시험 학원장인 저자가 자신이 어떻게 책을 읽었는지 이야기하고, 책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이야기한다. 하지만, 그 분량은 책의 말미까지 미뤄둔다. 우선 방법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이 방법을 말한 나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처음에 구성을 보고 "꽤 용감한데." 싶은 생각이 들었다. 자신이 누구인지를 전면에 앞세워서, 설득력을 확보하는 다른 사람들과 달리. 저자는 과감하게 자신이 터득한 방법부터 이야기한다. 그리고 그다음에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한다. 무엇보다 이 책이 좋은 점은, 글이 길지 않다. 문장은 짧고, 내용은 간결하다. 일본 최고의 사법시험 학원인 이토 학원 학원장답게(?). 그는 핵심만 간추려 독자들에게 이야기한다. 왜 우리가 책을 읽어야 하는지와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말이다. 독서법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한 책을 찾는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정말 금방 읽을 수 있다. 짧지만, 얻을 거리가 많다. 

책장의 위아래 모서리 접기를 활용하는 방법
강아지 귀를 닮아, 이른바 도그이어라고 부르는 모양으로 책장 모서리를 접는다. … 모서리 접기는 나중에 활용할 만한 문장이 있는 쪽의 책장을 접어두는 것인데, 먼저 '이건 좋은 의견이야'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한 문장이 있는 쪽은 위 모서리, 즉 책장의 위쪽 끝을 접는다. 반대로 '여기는 논리에 맞지 않아'하고 부정적으로 생각한 문장이 있는 쪽은 아래 모서리, 즉 책장의 아래쪽 끝을 접는다.
81-82쪽

한 가지 주제의 책을 20-30권 한꺼번에 산다
그래도 어딘가 한 줄이라도 도움이 되어 '이 책을 읽은 덕분에 이 한 줄을 발견할 수 있었으니 정말 다행이야'하고 생각한다면, 그 책은 자신에게 꼭 필요한 책이었다고 받아들인다.
48쪽

순식간에 현실에서 도피하게 해줄 책을 준비한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일과 공부를 위해 읽는 책뿐 아니라 이렇게 즐거움을 위한 책, 자신을 위로해주는 책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167-168쪽

볼펜과 형광펜을 사용하는 방법
상황에 따라서는 처음에 빨간 볼펜으로 밑줄을 긋고, 두 번째에 노란 형광펜으로 칠하기도 한다. 필기구를 바꾸거나 색을 구분해 쓰면 기억에 더 쉽게 남는 장점이 있다.
77쪽

자세한 실천적인 방법부터, 독서를 더 풍부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까지. 다양한 독서법을 알려준다. 실제로 내가 사용하고 있는 방법도 있었고, 내가 지금까지 활용해보지 않았지만 활용해볼 만한 방법들도 찾았다. 가령 책 끝을 접는 건 내가 자주 이용하는 책 읽는 방법이다. 기억하고 싶은 내용이 나오면 책 끝을 접는다. 하지만 위아래를 구별하면서 접을 때 내 기준은 위쪽 단락에 내가 기억하고 싶은 게 있는가. 아래 단락에 내가 기억하고 싶은 게 있는가다. 저자가 말한 책에 대한 내 생각을 기준으로 나누는 것도 꽤 유용한 방법이다. 책에 따라서 이 방법을 시도해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내가 <꿈을 이루는 독서법>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이다. 

"그러나 첫 번째 목적은 더 생각하고 싶어서다. 생각하기 위해 지식과 정보가 필요한 것이므로, 어디까지나 주체는 생각하는 데 있다. … 그러므로 나에게 책은 늘 생각할 소재다."

책은 내가 상상할 수 있도록 만든다. 글자로 만든 것을 머리로 그려나가며 저자의 생각에 내 생각이 더해져 새로운 것이 태어난 순간이 책 읽으며 내가 즐거움을 느끼는 순간이다. 이렇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