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가 마케터로 산다는 건 - 프로 일잘러를 위한 디자인과 마케팅 공존라이프
장금숙 지음 / 이담북스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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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 일잘러가 되고 싶은 소신을 목표로 다잡기 위해 《디자이너가 마케터로 산다는 건》을 읽었다. 하는 일도 다르고 일을 바라보는 관점도 다른 두 직종을 오간 저자의 글을 흥미롭게 읽었다. 책에 나온 많은 조언과 제안은 어디선가 들어봤음 직한 이야기이지만, 실제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둔 이야기이기에 집중할 수 있었다. 결국 기획이다. "창의적인 마케터가 되고, 물건을 잘 파는 디자이너가 된다는 것"은 결국 좋은 기획자일 때 가능하다.

내가 하고 있는 출판 마케팅으로 생각해보았다. 마케터이지만 세상에 필요한 책이란 가치를 발견할 수 있어야 하고 그 필요한 메시지를 잘 팔 수 있는 방법도 모두 기획에 가지고 있어야 한다. 결국 편집자가 만들고 기획한 책을 파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좋은 마케터는 아닐 것이다. 책을 기획한 의도와 필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판매하는 일을 기획해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잘 아는 과정이지만, 실천으로 옮기는 것은 어렵다. (영화와 트라우마.. 무엇을 해야할까?)

덧붙여 20여 년간 디자이너로 살다가, 하루아침에 초보 마케터가 되는 것이 가능하다면 마케터로 오래도록 살다가 디자이너로 사는 것도 가능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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