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만나는 트라우마 심리학 - 정신과 전문의가 들려주는 트라우마의 모든 것
김준기 지음 / 수오서재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라우마. 살아가며 누구나 크고 작은 트라우마와 안고 살아간다. 하지만 이를 제대로 바라보기란 쉽지 않다. 매우 개인적이고 주관적이고 누구에게도 자신에게도 숨기고 싶은 비밀이 트라우마이기에. 누군가에겐 아무렇지 않은 사소한 일이 누군가에겐 감당하기에 너무 벅찬 상처이기 때문이다. 그래서일까. “트라우마”란 단어는 들었을 때 무엇인지 단번에 이해하지만, “나의 트라우마” 앞에선 망설이게 된다. 마주보기 쉽지 않고 자신의 아픔을 말로 정확하게 설명하고 표현하기도, 제대로 이해하기란 버겁기 때문이다.

《영화로 만나는 트라우마 심리학》은 ‘트라우마’가 무엇인지 알지만, ‘나의 트라우마’가 무엇이고 어떤 것인지 모르는 많은 분들이 공감할 수 있는 책이다. 영화에서 트라우마는 등장인물의 선택과 행동을 이해하게 만드는 근거가 된다. 그럴 수밖에 없었던 안타까운 주인공의 상처에 공감하게 만들고, 어떤 상처가 치유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를 돌아보게끔 만든다. 영화 속 주인공 이야기에서 시작해 어느새 나의 트라우마, 부모님과 자녀의 트라우마까지 두루 돌아보고 있었다. 영화 이야기에서 시작해 내 이야기를 돌아보게 만드는 글이 주는 힘을 느낄 수 있는 책이었다.

스몰 트라우마부터 빅 트라우마, 아동기 트라우마, 전쟁 트라우마 그렇게 수많은 트라우마 이야기를 읽다보면 내가 가지고 있는 상처, 남에게는 보여주지 않았지만 나를 움츠러들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알 듯 싶다. 두려움이란 무엇일까? 아는 두려움보다 모르기 때문에 상상이 더해져 더 두려워지는 것이 아니까. 하지만 우리가 영화를 보고, 책을 읽으며 겪지 않았던 세계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려 노력할 때 직접 경험한 만큼은 아니지만 나의 경험의 세계가 넓어짐을 느낀다. 적어도 그런 세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안다는 점에서는 선명한 차이가 생긴다. 이 책은 그런 앎을 선물한다. 25편의 작품과 함께 촘촘하게 정리된 트라우마에서 나의 트라우마를 알게끔 만든다.

“트라우마를 마주하는 것 자체가 치유의 시작”이라는 저자의 말처럼, 작지만 쉽지 않은 이것을 해내는 사람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마주하는 것을 넘어 “트라우마는 어디에나 있지만 트라우마를 치유할 힘도 우리 주변 어디에나 존재한다.”라는 사실도 꼭 기억했으면 좋겠다. “영화를 보듯이 일상 곳곳에 자리 잡은 트라우마를 바라보게 되고, 지나간 상처를 이해하며 한층 성장”하면 좋겠다. 그래서 다른 이가 만든 영화는 해피 엔딩, 새드 엔딩 그리고 그저그런 엔딩도 있지만, 자신이란 인생 영화에서는 모두가 해피 엔딩이었으면 좋겠다. 우선 나부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