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하다는 착각
마이클 샌델 지음, 함규진 옮김 / 와이즈베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의란 무엇인가》로 유명한 마이클 샌델의 신작 《공정하다는 착각》은 "기울어진 사회구조 이면에 도사린 능력주의의 덫"을 분석한 해체한 책이다. 올해 《20 vs 80의 사회》를 읽으며 한 차례 '능력주의'가 민주주의 사회에 어떤 균열을 일으키는가는 근래 우리나라에 있었던 몇몇 사건들과 맞물려 있어 몰입해서 읽었던 바가 있었다. 하지만 《20 vs 80의 사회》을 읽으며 "중상류층의 위선적인 태도와 불공정한 행위를 통렬하게 비판하며 불평등 논의"에서 보다 확장하여 논의를 다룬 책이 궁금했다. 그러던 중 2020년이 가기 전, 그 갈증을 해소할 《공정하다는 착각》을 읽었다. 


마이클 샌델은 2012년 "정의"란 화두를 세상에 던졌던 것처럼, 2020년에는 능력이 곧 정의의 척도인 시대이지만 능력이 돈과 (사회, 경제, 정치적) 지위가 있어야만 얻을 수 있는 모순을 품은 능력주의를 화두로 삼았다. "능력이 부족하여, 능력이 없어서 실패하는 것이 오롯이 개인의 책임으로 돌릴 수 있는 것인가?" "개인의 성취와 성공이 오롯이 개인의 능력과 노력으로만 달성할 수 있는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능력주의 사회에서 만연해진 개인의 능력을 우리가 공정하게 측정하여 판단할 수 있는가를 논한다. 


능력주의는 하나의 계급제를 만드는 이데올로기이자 오히려 더 정교한 방식으로 계급 간에 일어나는 차별을 공고화하고 있다. 아이러니하게 노력과 재능으로 "개천에서 용"이 될 수 있다는 신화가 여전하며 오히려 그 믿음을 무너뜨리지 않기 위한 모순은 강력해졌다. 마이클 샌델은 정면에서 "아메리칸 드림"은 꿈일 뿐이며, 우리 사회가 공정하다는 믿음을 부정한다. 능력주의는 현대 사회에 존재하는 '세습 귀족제'이며, 대학에 졸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이와 그렇지 않은 이의 구조는 능력주의가 초래한 또 다른 피라미드 구조라고 말한다. 


그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능력주의가 만든 환상이 미국의 '트럼프 당선'과 영국의 '브렉시트' 사건까지 함께 설명한다. 빈부격차와 불평등 문제 해결과 부의 재분배를 위해 꼭 필요한 공정한 교육 현장으로 시선을 돌린다. 그는 대학을 나온 고학력자가 대학을 나오지 않은 미국의 다수를 다스리는 구조를 지적한다. 학벌을 중요시하는 학벌 위주의 리더십이 반복되며, 부자를 위한 정책과 법 집행이 이어지는 구조는 (중)상류층이 자신이 가진 권력을 토대로 교육제도에 적극 영향력을 미치고 자녀교육에 적극적인 몰두에도 이어진다. 


학벌주의의 이면에 놓인 능력주의가 사회 전반에 팽배한 것을 샌델은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좋은 대학에 입학하는 것을 하나의 성취로 보며, 그 성취가 오로지 자신의 능력으로만 달성한 것이라는 믿음을 가진 시민적 감수성이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책에서 중요하게 다룬다. 마이클 샌델이 분석 대상으로 삼은 미국이 가진 특수성 중 하나가 '기독교 세계관'이다. 욥기서를 사례로 들어 승자에게 오만을 안겨주고 패자에게 굴욕을 주는 능력주의의 구조가 과연 공정한 정의인지를 이를 통해 반문한 점은 정치철학자인 샌델다운 예시로 흥미로웠다. 


전작에서와 마찬가지로 그는 분석에서 논의를 그치지 않는다. 적극적인 해결책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바탕으로 한 '열심히 노력하면 이룰 수 있다 신념이 무너지는 사회를 즉시하며, 타개할 방법을 모색한다. 그는 기본적으로는 ‘운’이 주는 능력 이상의 과실을 인정하고, 겸손한 마인드로 연대하며, 일 자체의 존엄성을 더 가치 있게 바라봐야 한다고 주장하며, 일과 사람의 존엄이 가진 가치가 우선시 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공정하다는 착각》을 읽으며 2012년 수능이 끝나고, 《정의란 무엇인가》를 열심히 탐독하던 내가 떠올랐다. 이후 대학 전공 수업에서 다시 만났던 그 책만큼이나 《공정하다는 착각》은 20년대를 대학에서 보낼 학생이 읽으면 좋은 책이 아닐까 싶다. 물론, 갓 고등학교를 졸업한 내게 《정의란 무엇인가》가 벅찼던 것처럼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능력주의는 모두에게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는가'라는 질문과 샌델이 정리한 생각을 읽는 과정은 대입 논술이나 면접을 넘어, 대한민국 사회를 살아가는 책임 있는 개인으로 무엇을 갖추어야 하는지를 반추하게 할 것이라 믿는다.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