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플랫폼 - 빅데이터의 가치가 현실이 되는 순간
이재영 외 지음, 김길래 감수 / 와이즈베리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그리고 저자는 말한다. 빠르게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그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우리 시대를 가리켜 '언택트 시대, 빅데이터 시대, 팬데믹 시대, 뉴애브노멀 시대'라는 다양한 용어로 정의하고 있으며, 그 정의를 익히기 무섭게 새로운 시대의 이름이 찾아온다. 세상의 변화는 그만큼 빠르고 다양하다. 이를 시시각각 내 힘으로 오롯이 파악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러기에 우리는 너무 바쁘다. 그런 때 필요한 책이 잘 정리된 한 권의 책이 아닐까. 《인사이트 플랫폼》은 빅데이터와 이를 활용하기 위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책이다. 정치와 빅데이터를 융합하는 서비스 구축을 위해 노력하는 이재영 저자와에 4명이 함께 집필한 책으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에 대한 다각도의 지식을 기대할 수 있다.

이 책은 가장 뜨겁게 떠오르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에 집중한다. 이름은 익숙하지만, 빅데이터가 우리 삶과 어떤 연관을 가지고 있고 삶에 들어와있는지를 우리는 잘 모른다. 빅데이터 자체보다는 이를 활용한 사례 중심의 책이 많이 충간되어 빅데이터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 책은 지금 이 시점에 '빅데이터'가 왜 중요한지를 저자는 4개 장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1, 2장에는 우리 사회와 산업이 어떤 변화를 겪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사회는 정치, 경제, 실생활, 문화의 측면에서 정리하고 산업은 교통, 제조, 의료, 교육 등 우리 삶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는 경제산업의 측면에서 분석을 한다.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세상이 도래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산업구조, 사회 구조과 지금과 완전히 달라져야 한다는 것, 다만 이 변화의 토대에서 현재의 모든 것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토대로 미래 기반 구조로 바뀌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 변화는 돌이킬 수 없으며 이를 받아들이는 개인은 빠르게 수용하여 대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 변화에 직면한 개인에게 필요한 지식이 담긴 장이 3, 4장이다. 변화하는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그 전략과 빅데이터, 인공지능에 대한 기초지식을 전한다.

2020년을 나타내는 말, '코로나'로 우리 사회는 정말 많은 것이 달라졌다. 개인이 구성한 사회라는 패러다임에서 개인이 사회와 연결된 모습을 많이 찾아볼 수 있었다. 특히 이를 실현가능하게 한 것은 수많은 디지털 데이터였다. 기존의 산업구조에서는 사장성이 없었던 것들이 점차 개인과 사회, 개인과 개인 간의 비즈니스 시장이 활성화됨에 따라 데이터, 빅데이터의 힘이 주목을 받고 있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주도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고, 그 데이터에 압도되지 않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또다른 과제가 되었다.  

"세상의 모든 것은 '연결의 의미'를 재해석함으로써 이해하게 된다"

"빅데이터가 가진 네트워크적, 패턴적인 속성을 이해하고 분석해 예측하는 것이 빅데이터 처리이며 4차산업혁명시대의 핵심기술로 손꼽는 사물 인터넷과 인공지능 기술도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둔 것이다. 빅데이터가 많은 데이터를 응집해놓은 것이라고 생각하였지만, 책에 정리된 빅데이터 구조는 정보의 총합 이상의 의미를 가진 말이었다. 이를 읽고 나니, "빅데이터 시대의 전략은 '모든 의사 결정은 데이터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모든 전략과 전술은 생성되는 데이터를 통해 만들어져 불확실한 비즈니스 현실 앞에서 새로운 지혜 및 예측을 수반한다'는 것"이 얼마나 쉽지 않은 일인지 와닿았다. 

빅데이터의 생태계와 구조를 이해하는은 미래를 살아가기 위한 필수 지식일지도 모른다. 저자는 깊이있는 지식보다, 기본서란 목적에 충실하게 다양한 빅데이터 용어와 그 연결의 의미에 집중한 점이 흥미롭다. 다만, 조금 흥미로운 사례가 있었다면 더 재미있게 책을 읽지 않았을까 싶다. 많은 교과서가 그렇하듯, 교과서적인 지식은 다소 딱딱하고 지루한 법이니까.

 

※ 본 도서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