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시대가 온다 - 성큼 다가온 초개인의 시대, 직장인의 내일 준비법
서준렬 지음 / 와이즈베리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생각해 온 경제 구조가 점점 바뀌어가고 있고 그 결과 경제적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도 바뀌었다. 이 비즈니스 모델에 가속화를 불러일으킨 것은 3d프린터와 각종 sns를 이용한 개인 플랫폼의 활성화라고 할 수 있다. 팬데믹. 언택트. 뉴애브노멀 시대. 이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저마다의 비즈니스를 기꺼이 시도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최근 이 시대가 주목받는 이유는 코로나 19라는 위기 앞에 우리가 적응할 틈도 없이 가속화되었을 뿐이다.

언택트. 온라인. 원격. 재택. 공유경제는 낯설지 않다. 아마 자꾸 사용하다보면 4차산업혁명과 같이 익숙해질 단어일지도 모른다. 그만큼 이 시대는 우리 삶에 성큼 다가와 있다. 개인의 시대는 오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도착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시대가 온 것과 달리, 그 시대에 우리가 온전히 적응하고 있는가는 또 다른 문제다. 《개인의 시대가 온다》의 저자는 이 부분을 파고들어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지 못한 개인이 그 시대에 온전히 들어설 수 있도록 그 시대를 설명하고 그 시간의 흐름에 개개인이 어떻게 타야하는가를 설명한다.

코로나 19로 인해 점점 가속화되는 개인의 시대는 스마트폰을 비롯한 각종 기기와 함께 시작된 모든 것이 불확실한 시대는 어떤 모습일까. 개인이 모여 저마다의 비즈니스 시장을 만들고 있다. 한마디로 "개인이 자유롭게 일하면서 스스로 돈을 벌 수 있는 구조"가 가능해진 시대다. 개개인이 저마다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고,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이용해 경제 활동을 비롯해 삶의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 물론 이 흐름에 가장 발빠르게 움직이는 세대는 바로 90년대 생이다.

이미 주변에서 이모티콘을 만들거나, 자기 물건을 만들어 사업자등록증을 만들어 판매하는 친구들이 있다. 투잡, 쓰리잡을 넘어 n잡이란 말도 심심치 않게 주변에서 말하고 있다. 그래서 처음 저자의 이야기는 내 주변에서 심심치 않게 들은 이야기로 낯설지 않았다. 책의 내용을 읽으며 전문적인 용어, 보편적인 언어로 그 흐름을 정의한 것이라고만 생각했다. 12년간 몸담았던 대기업을 퇴사한 후 자신의 비즈니스로 2-3개가 아닌 10개의 직업을 가진 저자는  90년대 생이란 한 세대의 변화, 언택트, 공유 경제와 같이 시대를 쪼개어 정의한 말을 "개인의 시대"로 개념화하여, 이 시대를 분석한다.

책을 읽으며 흥미로운 점은 개인이 저마다의 비즈니스를 추구하지만, 그 개인이 모이는 연대가 필요하고 실제 이를 바탕으로 한 비즈니스도 존재한다. 즉, 개인의 시대는 나만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맞지만 과거 장인과 같이 홀로 고립된 삶을 살아가는 것이 아니다. 회사, 공동체와 같이 가까운 관계가 아닌 조금은 느슨하고 유연한 관계란 "느슨한 연대"가 중요하다. 이 연대가 이루어지는 건 결국 sns가 아닐까 싶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자연스럽게 드러내는 포트폴리오로 sns만한 것이 없이니까. 비즈니스 프로듀싱보다 그 비즈니스를 실현하게 할 네트워크를 말하는 part 4 부분이 흥미로웠다.

저자는 개인의 시대를 살아가며 그 시대에 자신의 포지셔닝을 잡기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할 요소를 설명하였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시대"에선 각자가 자신의 삶을 주도할 수 있는 만큼 그 책임도 개인의 몫이라는 점이다. 회사에서만 비즈니스 모델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무턱대고 퇴사를 권할 수 없는 이유도 여기에 있었을 것이다. 준비가 필요하고,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이 시장에서 어떤 모습을지를 기민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의 시대가 온다》는 나다운 일을 하기 위해 개인으로 한발 내딛고 싶은 사람들에게 무엇을 확인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체크리스트 같은 책이다.

 

(본 도서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