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플랫폼의 행동 방식 - 세계 비즈니스 판도를 뒤바꿀 발칙한 전략과 혁신
이승훈 지음 / 와이즈베리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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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비즈니스는 어느덧 우리 삶 곳곳에 접어들었다.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모든 것이 사실 플랫폼 비즈니스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카카오톡을 시작으로 카카오 택시, 카카오 페이, 카카오 뱅크까지. 이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도 있다. 생필품을 사기 위해 자연스레 이용하는 쿠팡, 마켓 컬리. 배달 음식을 먹을 때면 배달의 민족, 요기요 어플은 필수가 되었다. 어느덧 내 생활 모든 것은 스마트폰에 깔려 있는 어플로 채우고 유지하고 있다. 나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플랫폼을 활용하는데 익숙해졌다.


<중국 플랫폼의 행동 방식>은 수많은 플랫폼 기업 중 중국의 기업에 주목한다. 왜 중국의 플랫폼 기업에 주목했을까. 중국의 플랫폼 기업이 현재 플랫폼 기업의 시장분석과 문제점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기준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맨 처음에는 성공한 플랫폼 기업인 미국의 사례를 분석한다.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그리고 애플의 플랫폼 도구와 원칙에 대해 간단히 알아본 후" 본격적으로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트댄스, 디디추싱, 메이투인다엔핑 등과 같은 중국 플랫폼 기업을 소개한다.


각각의 플랫폼 기업의 특성을 분석하여, 현재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향후 어떤 비즈니스를 추구할지 분석한 글에는 플랫폼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저자가 할 수 있는 지적 통찰이 돋보인다.

예를 들어 플랫폼 기업의 기본을 보여주는 알리바바는 이미 우리에게도 익숙하다. 마윈이 수장으로 이끌며 중국의 아마존으로 키우려는 그의 공격적 성장 포부는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모든 나라가 주목하고 있다. 단순히 쇼핑몰 플랫폼이 아닌 "중국에서 애플과 삼성 같은 강한 제조업 기업이 나올 수 있도록 국가 유통 플랫폼"의 역할을 담당하겠다는 공급자 니즈와 저렴한 가격으로 재화를 제공받는 소비자의 니즈를 접목하여 안정적이면서 균형 잡힌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점은 흥미로웠다.


우리가 사는 현대사회의 생산력은 이미 극에 달했고 전쟁, 기아, 질병 등 생존의 문제를 고민할 필요가 없어졌다. 우리가 유일하게 고민해야 하는 것은 생활의 질의 문제이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삶을 살아감에 있어서 그 생활의 문제에 너무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 가장 많은 시간이 무엇을 먹을까, 어떤 것이 좋을지, 이 옷이 예쁠지 등의 선택에서 낭비되고 있다. 보다 높은 수준의 삶을 추구하면 할수록 우리가 투자하는 시간은 많아지고 낭비 또한 많아지고 있다. 도우인은 젊은 사람들의 시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촬영 후 바로 플레이, 클릭 없는 재생, 그리고 전체 화면을 사용하는 15초짜리 짧은 영상 서비스를 출시하였다.


주목받고 있는 핫한 플랫폼 기업인 도우인의 틱톡 사례도 흥미로웠다. 15초 동영상이 주는 파급력은 지금 가장 큰 플랫폼 기업인 유투브를 대항할 수 있는 유일한 플랫폼으로 꼽히고 있다. 한번도 사용해본 적은 없지만, 도우인이 내놓은 틱톡의 영향력을 텍스트로 확인할 수 있어 의미있었다. 중국의 플랫폼 비즈니스는 놀라운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책의 다양한 사례는 올해 연말이면 또 어떻게 바뀔지 모른다. 또 다른 혁신이 나오기 전 조금이라도 빨리 이해하는 것이 답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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