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coming 비커밍 - 미셸 오바마 자서전
미셸 오바마 지음, 김명남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많은 사람들은 '오바마'라는 이름을 듣는다면, 자연스레 '버락 오바마'를 떠올릴 것이다. 실제로 미셸 오바마보다 남편 버락 오바마가 우리에게 더 친숙하다.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 버락 오바마였다면, 미국 최초의 흑인 퍼스트레이디라는 공식적이지 않을 뿐 사회적 의무가 더 무거운 그 자리에 섰던 사람이 미셸 오바마다. 많은 사람들이 미셸에 대하여 아는 지식은 여기까지다. 버락 오바마의 아내, 흑인 최초의 퍼스트레이디. 그것이 전부일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미셸은 프리스턴과 하버드를 졸업한 재원이었으며, 버락 오바마가 인턴 생활을 했던 로펌의 변호사였고, 시카고 지역 사회에서 활발한 활동을 했었고, 시카고 정부에서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프로젝트를 기획했으며 병원 부원장 자리에 올라 경영 관리를 했었다. 끊임없이 일을 했으며, 보람찬 삶을 위해 매순간 최선을 다했다. 그리고 그 중에 하나가 퍼스트 레이디일 뿐이다. 퍼스트레이티 생활을 끝내고, 미셸 오바마는 백악관에서 나온다. 그리고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본다. 자신이 오랜 시간 가지고 있었던 질문과 그 답들, 그리고 수없이 다짐했던 마음가짐을 엮어 한 권의 책으로 세상에 내놓았다. 그 책이 『비커밍』이다.


우리는 어떤 사람일까?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비커밍』은 꿈만 꾼 혹은 이룰 거라고 상상하지 못했던 꿈을 이루기까지 그 과정을 쓴 책이다. 바로, 미셸 오바마의 목소리로. 그렇기에 미셸 오바마의 자서전은 소중하다. 그리고 미셸이 끊임없이 '내가 충분히 잘하고 있을까?'를 대뇌는 '흑인' '여성'이었다는 점이 자서전을 더욱 값지게 만든다. 누구보다 열심히 공부했고, 노력해서 얻지 못할 것은 없다는 생각했던 그녀는 끊임없이 노력해 프리스턴 대학교에 입학한다. 이후 하버드 대학교 로스쿨에 입학해 변호사가 되었다. 성공적인 삶이었지만, 사랑하는 친구와 가족을 잃은 후, 그녀는 삶을 완전하게 충족하는 일을 하길 원한다는 걸 깨닫는다. 이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토대로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었다. 공동체가 보다 단단해질 수 있도록, 사회적 소수자들에게 보다 건설적인 차원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돕는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그 어디에도 그녀의 생각과 결심이 닿지 않은 곳이 없었다. 버락 오바마를 만나 그가 정치인으로,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기까지 '함께'했던 것까지 모두 그녀는 스스로 결정했다. 그녀가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단단하게 일구어 나갈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사회에 영향력일 끼칠 수 있었던 이유는 그녀가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물었던 질문 때문이다.


나는 이대로 충분한가?


그녀가 끊임없이 이 질문을 대뇌야 했던 이유는 그녀가 흑인이고 여성이었기 때문이다. 이 사실에 대하여 부정할 수 없다. 그녀는 유년 시절부터 이 글을 썼던 현재에 이르기까지 마주해야 했을 사회적 편견과 검열은 미셸을 계속해 힘겹게 만들었다. 갑작스럽게 얼굴을 강타한 주먹처럼, 마음에 깊은 상처를 남기곤 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미셸은 자신을 숨기지 않았다. 자신을 드러내기를 주저하지 않았다. 그렇게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미셸이 당당하게 주체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존중해준 부모님, 친구, 학교 선생님, 직장 경험이 부족했지만 어른으로 존중해준 학교 교직원, 그녀가 흔들릴 때마다 긍정적인 말과 믿음을 준 그녀의 남편, 삶의 원동력이자 중심이 되어주었던 아이들 등이 함께 했기 때문이다. 그녀의 자존감은 사람들의 관계 속에서 더욱 깊이 뿌리내렸다. 그녀는 자신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관계에서 자신의 부족한 점을 깨달았고, 자신의 장점을 더욱 강화해나갔다.


첫째, 내가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몰라서 혼란스럽다.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 걸까? 어떻게 세상에 기여하고 싶을까?
둘째, 버락과의 관계를 진지하게 여기게 되었고, 그래서 나 자신을 좀 더 잘 다룰 필요가 있다고 느낀다.


물론 미셸의 삶은 그녀의 결정으로 이뤄져 있다. 하지만, 그 삶에서 8년이란 시간을 오바마의 아내, 퍼스트레이디로 보냈고, 이 사실은 그녀가 더 긴 시간 일구어온 삶보다 더 깊이 그녀에게 남았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그녀를 기억하는 첫 번째 이름이 되었다. 자서전이 사람들에게 주목받을 수 있었던 이유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기쁘게 미셸이 받아들인 건 아니었다. "나는 내 일이 좋았다. 완벽하지는 않을지언정 내 삶도 좋았다. 사샤도 이제 초등학교에 들어가니까, 나도 인생의 새 국면을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다시금 내 야망을 발휘하고 새로운 목표를 세울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런데 버락이 대선에 출마하면 어떻게 되겠는가? 모든 계획이 물거품이 덜 것이다. 안 봐도 뻔하다." 그녀는 자신의 인생에 새 국면을 스스로 이뤄내는 성취감을 뒤로 한 후, 버락 오바마와 함께 할 수 있는 '우리'의 꿈을 향해 나아가길 선택했다. 그 선택에 이르기까지 겪었던 고민은 짧지만 밀도 있게 적『비커밍』에 담겨 있었다. 누구보다 자신의 삶이 충만하길 원했고, 아이의 엄마이면서 사회에서 활동하길 포기하지 않았던 그녀의 마음은 많은 이들이 공감대를 느낄 수 있었다.


500쪽이 넘는 그녀의 이야기를 읽고 난 뒤, 미셸에 대하여 생각했다. 그녀는 자신의 존재 깊숙이 숨어 있는 결핍을 멋지게 채워 넣어 '스스로가 스스로에게 증명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이었다. 그리고 삶에 있어서 자신과 그 가족을 중심에 두었지만 동시에 사회에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기여하여 살 수 있을지 고민하며 진짜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그녀의 삶은 여전히 진행 중이며, 정치인의 아내로 감당해야 할 고난이 계속해서 이어질 것이다. 『비커밍』에 담긴 그녀의 이야기는 그동안의 고난을 멋지게 이겨낸 후 일궈낸 삶의 이야기였고, 앞으로도 그녀의 삶이 단단할 것임을 보여주는 예고와 같았다.


자서전은 자신의 삶을 순차적으로 나열한 것에 불과해 많은 독자가 지루함을 느끼기 쉽다. 누군가는 비커밍을 읽으며 지루함을 느낄지도 모른다. 하지만, 『비커밍』은 지루함보다 흥미로운 점이 더 많은 책이다. 무엇보다 내가 인상 깊었던 점은 내가 직면한 고민이 미셸 앞에도 놓여 있었다는 점이다. 덕분에 책에 몰입할 수 있었다. 물론, 힐러리가 경험했던 일이, 미셸에게 반복되었던 편견과 프레임이 지속되고 있다는 사실에 참 서글퍼지기도 했다. 당연히 사라져야 할 것인데, 쉽사리 사라지지 않는 점에 씁쓸함을 느꼈다. 하지만 그 씁쓸함을 직접 느꼈던 미셸은 우리의 내일이 더 나아질 수 있음을 말한다. 그녀는 스스로 자신의 우아함을 스스로 쟁취했고, 그 어느 때보다 활기찬 백악관 생활을 보냈다. 그리고 어린 시절에 했던 질문을 여전히 하고 있다. 하지만 질문의 기준은 달라진다.


자신감이란 때로 자신의 내면에서 이끌어내야 함을 그 시절에 배웠고, 이후에도 여러 산을 오르면서 자신에게 여러 차례 똑같은 질문을 묻고 똑같은 응답을 했다.
나는 충분히 훌륭할까?
그럼, 물론이지.


세상이 만든 기준에 제약을 받던 미셸은 이제 어디에도 없다. 스스로가 만든 기준도 버락과 자신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기준도 아닌 우리가 모두 만족할 기준을 향해 미셸은 나아가고 있다. 그리고 그 높고 넓은 기준을 향해 나아가고 있음을 『비커밍』에서 말한다. 앞으로 함께 만들어갈 세상 역시, 꿈만 꾸고 먼 이야기 같아 보일지 모른다. 몹시 어려울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에서 우리로 그리고 함께 나아가는 그녀의 꿈이 이뤄낼 내일을 기대하며 책을 덮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