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잠언 : 지혜편 황명환 목사의 잠언 강해
황명환 지음 / 두란노 / 2021년 2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읽게 된 이유 


성경66권의 책중 지혜문서중 하나인 "잠언"에 관한 책을 만나게 되었다. 저자는 황명환 목사님이신데 처음 이름을 들어보는 분이지만 책을 읽고 나서는 저자의 다른 책도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이 책은 황명환 목사의 잠언 강해 시리즈중 하나로 인생잠언/성공편에 이은 인생잠언/지혜편이다. 두번째로 출간된 책이지만 앞서 성공편이 잠언12-21장을 다루었고 지혜편이 1-11장을 다루었다. 미루어 짐작해보건데 22-31장의 내용으로 행복편이 출간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성경통독을 할때 잠언을 많이 읽어보았다. 그러나 무언인가 말 그대로 속담이나 격언같고 무언가 대단한 비밀이 숨겨져 있는듯 하지만 구체적으로 무엇을 뜻하는지는 알수 없었고 그저 좋은글이구나 명언이나 격언같은 수준으로 보았다. 어떤 신학자는 잠언이 성경에 들어가 있는것이 신기하다고 할 정도로 성경의 핵심인 예수님이나 구원에 관한 내용은 드물고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나열해 놓은것처럼 보인다. 잠언이 31장이여서 매일 한장씩 읽으면 한달에 한번 읽을수 있다고 해서 도전해 보았지만 31장 모두를 다 채운적은 없었던것 같다. 요즘 필사가 유행인데 필사로도 잠언은 인기가 많다. 그러나 쓰면서도 아리송한 글로 인해서 삶에 적용시키기 조차 힘든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서 잠언의 한절을 읽고 쓰더라도 전에 의미없이 지나가지않고 그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의 지혜를 깨닫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기 위해서 이책을 읽고 싶었다.


책을 통해 깨달은 내용



 

이책을 통해서 잠언이 왜 잠언인지도 몰랐던 나 자신이 부끄러웠다. 잠언(箴言)에서 잠은 바늘 잠, 찌를잠 이다. '바늘처럼 찌르는 말' 이란 뜻으로 무감각해진 우리 마음을 찔러서, 잠에서 깨어나게 하는 말이다. (P18)

이 책의 구성은 1부 모르겠습니다. 2부 알겠습니다. 3부 돌아가겠습니다. 4부 '답게 ' 살겠습니다. 요약하면 내가 모른다는 것을 알고 하나님 아버지의 가르침을 '달게' 받아 더 사랑하기 위해 말씀으로 돌아가 세상을 지혜롭게 사는것보다 먼저 하나님의 자녀로 살겠습니다. 이다.

잠언 1장부터 시작해서 성경본문을 제시하고 그에 관련한 에피소드를 말하면서 말씀과 연결고리를 만들어 독자들에게 이해 시킨다. 에피소드가 가하면 말씀보다 에피소드가 더 떠오를때가 있는데 이책은 에피소드와 말씀을 균형있게 배치해서 말씀이 주가 되고 기억에 남게 한다. 그리고 현 시대의 상황까지 캐치해서 말씀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깨닫고 새기게 만들어준다. 각 챕터 뒤에는 함께 이야기하기를 통해 앞의 읽은 내용을 다시 곱씹어 생각나게 해주고 실제로 글로 적는다면 더 유익할것 같다. 그 뒤에는 함께 기도하기를 통해서 하나님앞에 말씀으로 살아가기로 결단하도록 이끈다.

읽어가면서 잠언에 대해서 내가 참 무지 했다는 생각과 함께 잠언이 얼마나 우리의 삶에 필요한 하나님의 말씀이었는지를 새롭게 깨닫게 되었다.


기억에 남는 문장과 깨달음


지혜로워지는 방법은 순종과 거절이다. 둘이 완전히 다른 이야기인데 이것을 통해 지혜로워질수 있다니? p.38 내가 따라가야 할 대상이 있고, 거절할 대상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선물로 주신 부모님께 순종하는 것이 지혜를 얻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고, 악한 자의 유혹을 거절하는 것이 지혜로워지는 두번째 방법입니다.

P.63-64 지혜가 내면화 되면

첫째, 영혼에 기쁨이 있습니다. 둘째, 근신하게 됩니다.(스스로 조심해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분별하고 그렇게 행하는것) 셋째, 악한길에서 건짐을 받습니다.

p.98-99 정말 우리가 조심할 것은 징계 가운데서 낙심하지 않는 것입니다. 징계는 죽이려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나를 포기하지 않고 사랑하신다는 증거일 뿐입니다.


 

p121 자녀가 태어나서 부모를 떠날 때까지 수십 년간 충분한 시간을 주십니다. 그동안에 자녀들이 하나님을 마음에 두도록 가르치라는 것입니다. 이것을 위해 먼저는 부모가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두어야 하고, 그렇게 살면서 경험한 것을 가르쳐야 합니다. 부모는 이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 이 문장을 통해서 두 딸아이에게 내가 할 일은 하나님의 말씀을 먼저 마음에 두고 그렇게 살아가는 모습을 자녀에게 보이면서 자녀들을 하나님의 말씀대로 가르쳐야겠다.


 

p134-138 *마음을 지키는 세가지 영적원리

첫째는 생각의 단계에서 몰아내고 마음으로 받아들이지 않는것 둘째는 마음으로 받아들였어도 입으로 발설하지 않는 것 말하지 않고 꾹 참음으로써 없애 버립니다. 셋째는 그래도 없어지지 않으면 어둔 마음을 빛이신 하나님 앞에 노출시키는것입니다. 그러면 마음을 지킬수 있습니다. (생각 ->마음->말->행동)

; 생각을 다 받아들일필요는 없다. 나쁜 생각은 마음에 둥지를 틀지 못하게 아냐!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야라고 물리치고 그것을 말로 표현하지 않고 빛 되신 주님앞에 가서 마음을 노출시키는 훈련을 해야겠다.


이 책을 추천하고 싶은 사람 


이 외에도 너무나 많은 말씀의 지혜들이 이 책속에 담겨 있다. 잠언을 처음부터 차례대로 읽지 않아도 되는것처럼 이 책 역시 원하는 부분을 골라서 읽어도 상관없을것 같다. 지혜가 필요한 사람이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듯이 이 책은 부모로서 한 국가의 시민으로서 그리스도인으로서 각각의 역할에 맞게 삶을 살아가는데 아주 유용한 교훈을 줄것이다. 특히 잠언을 읽을때 나처럼 말씀의 내용이 두리뭉실하고 읽어도 남는게 없었던 사람에게 이 책은 아주 큰 깨달음을 줄것이다. 지혜편에 이어 성공편 그리고 만약 나오게 된다면 행복편 또한 읽고 싶은 마음이 든다.


#인생잠언 #황명환 #두란노 #두포터11기 #나를복음으로살게한문장


*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협찬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