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습관의 기적 매일 쓰는 돈의 비밀 - 읽다 보면 경제 상식이 저절로 쌓이는 ㅣ 초등 습관의 기적
야기 요코 감수, 미카노 그림, 박선정 옮김 / 지성주니어 / 2025년 10월
평점 :
지성주니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초등 5학년인 첫째와 3학년인 둘째에게 올해 초부터 용돈을 주기 시작했어요. 저희 아이들은 학교 끝나고 집에 들러서 간식을 먹기 때문에 밖에서 돈 쓸 일이 많지는 않아요. 하지만 돈 관리를 하면서 꼭 필요하고 사고 싶은 물건은 사보라는 취지에서 '학년 X 천 원'으로 책정해서 주고 있답니다.
그런데 용돈을 주고 아이들이 사용을 하다 보니 이런저런 궁금증들이 생기더군요. 아이들도 물어보는 부분이 있고요. 단순하게 있는 돈을 쓰는 게 아닌 돈에 대한 분명한 철학을 가지는 게 중요하겠다 싶어서 <초등 습관의 기적 매일 쓰는 돈의 비밀> 책을 만나보게 되었습니다.
<초등 습관의 기적 매일 쓰는 돈의 비밀>에는 어린이가 일상 속 궁금했던 돈에 대한 이야기들이 담겨있어요.
'갖고 싶다고 모두 사면 왜 안 돼요?, 인형 뽑기에 돈을 얼마까지 써야 할까요?, 친구가 돈을 빌려달라는데 어떡해요?, 몰래 한 게임에서 엄청난 요금이 나왔어요, 부자가 되려면 일을 많이 해야 돼요?' 같이 아이가 할법한 질문으로 이루어져 있는 게 이 책의 최대 장점입니다.
나는 어떤 유형일까?
재미있게 MBTI처럼 나의 소비 유형을 먼저 알아봐요. 1~4번 체크리스트 중 나에게 해당되는 문장에 표시를 하고, 표시된 게 가장 많은 곳이 자신의 소비 유형이 됩니다. 쇼핑왕, 배려왕, 고민왕, 절약왕. 이렇게 4개의 유형인데 우리 아이들은 모두 고민왕이 나왔어요. 나의 유형별 소비 스타일과 장점을 먼저 알아봅니다.
<초등 습관의 기적 매일 쓰는 돈의 비밀>은 돈을 왜 알아야 하는지, 돈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똑똑하게 돈을 관리하는 방법, 돈은 무엇인지, 부자가 되려면 꼭 알아야 할 경제 상식을 배울 수 있어요.
딱딱한 이야기들만 나열된게 아니라 다양한 상황을 만화로 친숙하게 만날 수 있습니다.
나에게 꼭 맞는 용돈 관리법에 대해서도 나와요.
용돈을 받는 방법도 참 다양하죠. 단순히 그냥 주는 게 아니라 용돈 계약서를 통해 용돈을 관리하는 방법, 그리고 재현상 꿀팁까지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초등 경제교육에 대한 인식이 달라져서 초등학생부터 투자와 대출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배우면 너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