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새김 120일 쉬운 통독 1 - 드라마틱한 장면 중심의 스토리텔링식 성경 읽기 되새김 120일 쉬운 통독 1
이대희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통독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통독을 하다보면 어려움에 부딪히는데 바로 1)분량 2) 내용의 이해 3) 꾸준함이 힘들다 라는 이유 때문이다.

그렇기에 통독을 하고 싶지만 통독을 완수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되새김 쉬운 통독이 또 하나의 대안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되새김 쉬운통독은 이런 특징을 가진다.

1) 실천을 위한 통독 :읽은것을 삶으로 실천하는 원리를 가지고 있다.

2) 되새김으로 소화하는 통독: 소가 되새김질하는 것처럼 계속해서 소리내어 성경 읽고 되새김을 하며 실천하는 의미를 가진다.

3) 성경전체를 반복하여 읽고 통찰하는 통독: 계속 반복하여 읽으면 성경이 보이기 시작한다.

4) 드라마처럼 ㅏㅁㄹ씀 속에 푹 빠져들게 하는 통독: 집중력을 최대한 가질 수 있는 것을 120일이라 생각하여 120일간의 시간으로 통독한다.

5) 스토리텔링식 통독: 성경의 흐름에 따라 구성하였다. 전체 흐름과 장면이 마음에 그려지기에 효과적이다.

되새김 쉬운 통독은 4단계를 지향한다.

1) 하나님 나라: 전체를 하나님 나라의 관점으로 관통한다.

2) 역사와 시대: 역사와 시대 속에서 일어나는 사건 통해 하나님의 섭리를 본다.

3) 성경 각 권 소개

4) 장면 통독 가이드: 사건과 이야기로 보면서 쉬운 성경 통독을 돕는다.

현재 우리교회에서 성경읽기를 진행하는데 통독 진행팁이 이 책에 기록되어 있다.

1) 서로 함께하는 공동체로 삼겹줄을 묶으라

2) 성경 통독 범위와 일자와 시간을 정한다.

3) 모임톡을 이용하여 서로 격려하면 큰 도움이 된다.

4) 교회 공동체가 공유한다.

이 책을 보게 되면 통독할 책의 구조도 알려주고, 또한 통독 포인트도 알려준다.

예를 들어서 창세기1-2장이라고 한다면 통독 포인트는 무엇인지를 알려준다.

즉, 이 책을 읽으면서 통독을 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많은 시간 걸리며 공부하는 것일수도 있는데

내 생각에는 하루에 한시간정도씩 투자하면 충분히 성경을 읽는 재미가 있을 것 같다.

고로 그렇기 때문에 성경을 읽기 전에 이 책을 30분 정도 보고 성경을 읽으면 큰 도움이 된다.

만약 정 그렇게 할 수 없다면 그냥 이 책만 읽어도 전체적인 내용과 흐름을 알아가는데에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성경 1장에 대한 정리 또는 2장을 한 단어로 정리해놓은 것을 보아도 큰 도움이 된다.

창세기를 이미 한번 읽고 이 책만 쭉 보았는데 큰 흐름이 정리되는 것을 느끼게 된다.

이 책은 설교하는 설교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고, 또한 성도님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다.

큰 흐름을 알면 세부적인 흐름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본다.

----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이 '큰 흐름' 정리가 정말 잘 되어 있다.

큰 흐름을 쭉 살펴본 이후에 2-3번정도 큰 흐름을 빠르게 정리하고 성경을 읽어가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예를 들어서 한 부분정도만 어떻게 되어있는지 예시를 들어본다면

사사기

사사기의 배경

- 사사기는 여호수아를 통하여 가나안 땅이 각 지파별로 분배되면서 이제 각 지파의 권한이 넘어간 이후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사사시대는 모세, 여호수아와 같은 1인 중심의 지도자가 나타나지 않는다. 그것은 곧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시대가 도래했음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필요에 의하여 일시적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기 위한 지도자를 세웠는데 그들을 '사사'라고 했다.

사사는 국가적인 지도자가 아닌 지역적인 지도자였다. 모세와 여호수아와는 특징이 근본적으로 달랐다. 한쪽이 박해받는 동안 다른 한쪽은 안식을 얻을수도 있었다. 또 각 전쟁에 모든 지파가 참여한 것이 아니었다. 지파 간의 동맹 형태도 느슨하여 통제력을 상실하였으며 그 결과 지파 간에 전쟁을 불사하기도 했다. 사사들은 그저 평범한 사람이었지만 하나니므이 신에 감동하여 특별하게 사용되었다. 입다 같은 기생의 아들 출신도 있고, 드보라와 같이 여자도 포함되어 있었다. 또 사사들의 개인적인 생활에서는 세세한 부분까지 사람들에게 모범이 된 것도 아니었다.

(기드온,삼손)

사사는 다른 이방 나라 왕의 개념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이방 나라 정치는 왕 중심의 왕정이다. 그러나 가나안 땅에 들어간 이스라엘은 본질적으로 그들과 전혀 다른 모습을 하고 있었다. 40년간 광야생활을 통하여 하나님만 왕으로 섬기며 살아가는 훈련을 했다. 하나님이 왕인 신정 정치 형태를 지니고 있다. 하나님은 다른 나라와 구별된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 다스리는 그런 나라를 세우기를 원하셨다.

가나안의 문화와 종교적 상황

사사시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나안 땅의 문화와 종교적 배경을 간단히 살펴보아야 한다.

이스라엘 백성은 광야에서 하나님의 거룩한 선민의 삶을 훈련받고 그런 지침을 가지고 가나안 땅에 들어왔다. 그러나 가나안 땅의 사람들은 땅의 비옥함과 자연 주기의 변화에 치중한 종교를 믿는 농경인이었다. 가나안 종교는 이스라엘이 믿는 하나님에 대한 신앙과 다른 모습을 지니고 있었다. 가나안의 만신전에는 여러 신이 있었는데 그 중에 가장 우두머리가 엘 신이었고 그의 아내는 아세라 신이었다. 엘과 아세라 사이에서 난 아들이 바알이다. 바알은 식물과 비의 신이었고, 그의 아내는 아스다롯이었다.

가나안 종교는 가족 가축 그리고 땅의 풍부함을 확보하는 물질적 풍요를 목적으로 둔 신화와 예식으로 형성되어 있다. 자연의 풍부함과 비옥함은 바알과 아스다롯의 성적 관계를 통하여 재생되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이런 생각 때문에 신성한 매춘 행위가 신전에서 공개적으로 이루어졌고, 그것을 주관하는 창녀와 같은 사제들이 존재했다. 가나안 사람들은 풍요를 위해서 이런 성적 의식을 종교적으로 승화시켜 행함으로 풍부함과 비옥을 가져올 수 있다고 믿었다. 모트신은 죽음의 신으로 해마다 바알을 죽이고 그것 때문에 여름에 한재가 생기는 것으로 이해를 했다. 바알의 아내인 아스다롯이 남편 바알의 복수를 위해 모트를 죽이면서 바알이 부활하게 된다고 믿었다. 그리고 다시 가을에 바알과 아스다롯이 성적으로 결합하면서 풍요의 주기가 다시금 생성된다고 생각했다.

오늘 우리의 문화가 다신론적이며 물질적인 풍요를 강조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 속에서 신앙생활한다는 것이 그리 쉽지 않다. 풍요를 강조하고 번성을 주장하면서 신앙 속으로 들어오는 현대적 바알 문화를 조심해야 한다.

사사기는 이것에 대한 위험을 경고하면서 사사시대와 같은 경제적 물질의 풍요를 따르는 현대의 그리스도인과 교회에게 어떻게 사는 것이 바른 그리스도인의 삶인가를 가르쳐주고 있다.

사사기를 이끌어가는 핵심 구절

사사기를 이끌어 가는 핵심 구절은 "그때에는 이스라엘에 왕이 없었으므로 사람마다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삿17:6,21:25)이다.

죄-심판-구원으로 이어지는 하나님의 세계관에 따라 300여년동안 7번 반복된다.

사사기의 내용 구조

첫째 이야기 / 사사시대의 문제를 야기하는 원인(1장-2:10)

둘째 이야기 / 12명의 사사들의 역사 이야기(2:11-16장)

셋째 이야기 / 사사시대의 타락의 상황을 알려주는 두 개의 이야기(17-21장)

대략 이렇게 진행되고, 또 세부적인 지침들이 제공되기 때문에 이 책만 봐도 대략적인 성경을 읽은 것과 같은 느낌이 든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총 3권까지 구성될 예정인데 지금은 1권만 나오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감탄이 나오고

3권까지 꼭 구입해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이 책을 가지고 있으면 앞으로 통독하는데에 있어서 너무 좋을 것 같다.

특히, 목회자로서 성경통독을 인도할 때 이 책은 너무 유익할 것 같다.

특별히 뒤쪽에는 부록도 준비되어있는데 쉬운 통독 읽기표와 성경통독 히스토리 노트가 준비되어 있다.

말씀을 매일 매일 읽는 것을 체크하고 주신 은혜들을 체크하는 귀한 표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읽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삶으로 이어지는 과정에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말씀을 읽어가는 것이 단순히 지식으로만 끝나는 것 아니라, 지식이 삶이 되기를 간절히 기도한다.

이 책을 추천하고 싶은 사람

-성경통독을 시작하는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 성경통독에 매번 실패했던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말씀을 읽는데에 있어서 가이드가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말씀공부를 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교회에서 성경통독교재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이대희 #성경통독 #되새김120일쉬운통독1 #쉬운통독 #브니엘 #브니엘출판사 #되새김120일쉬운통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