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이 가르쳐 준 기도 - 신·구약 성경 인물을 통해 배우는 기도의 삶
박광석 지음 / 두란노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

- 이 책은 신,구약에서 나오는 기도의 종류를 설명해주고 각 인물들이 어떻게 기도했는지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고로 기도에 대해 설교해야 하는 나는 기도에 대한 책을 찾던 중 이 책을 꼭 한번 읽고 싶었다. 그리고 박광석 목사님이 시무하시는 벧엘교회에서 몇개월정도 예배 드렸기 때문에, 목사님이 말씀 안에서 메시지를 주신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이 가르쳐 준 기도'는 성경적인 내용과 동시에 성경에서 진짜 무엇이라고 말씀하는지를 알려줄 것 같았기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기억에 남는 한 문장

"약한 자의 강점이 무엇입니까? 강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강점은 무엇입니까?

아니, 거꾸로 이야기해봅시다. 강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약점은 무엇입니까?

기도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목적은 하나님 앞에 끝까지 의지하며, 이 세상 끝나는 날까지 하나님의 능력으로 살라는 것입니다.

 

얼마 전에 이 본문을 가지고 설교를 했었다.

바울이 정말 약한 가운데, 하나님께서는 바울에게 내가 너의 강함이다

내가 너를 강철이 되겠다고 말씀하신다.

 

우리는 약함이 우리에게 걸림돌이라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약함은 우리에게

디딤돌이 된다. 하나님의 능력을 입는 디딤돌이 되어진다.

생각해보니 내가 지금까지 하나님의 사역을 감당할 수 있는 것은..

약할 때 강함되시는 하나님의 능력 때문이라는 간증을 하게 된다.

 

기도는...하나님께 맡겨버리는 것이다.

기도는 나의 힘으로 안되니, 하나님이 해달라고 맡겨버리는 것이다.

담임목사님이 설교 하시면서 많이 하시는 말씀이

하나님께 맡긴다는 것은

"나의 방법과, 나의 계획을 맡긴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셨다.

 

생각해보면 하나님께 내 인생을 맡길때에 하나님이 선하게 인도해주셨음을 고백한다. 나의 삶을 선하게 인도하시는 그 하나님을 신뢰하며

온전히 맡겨드리는 나의 삶이 되기를 기도한다.

 

책을 통해 깨달은 내용

1. 108-109페이지

 
 
 

기도는 하나님의 알람을 들을 수 있는 통로임을 알게 된다.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들을 수 있는 알람임을 알게 된다.

하나님과 끊임없이 교제하고, 하나님과 친밀해야만이...하나님의 알람을 들을 수 있다. 하나님의 알람을 듣지 못했던 안타까운 한 인물이 등장한다.

 

책에서 이렇게 기록한다.

"하나님이 기도할 기회를 주셨을 때 기도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나님이 기도할 기회를 주셨을 때 기도할 수 있는 것은 축복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기도하지 않으면 우리는 실수할 수 밖에 없는 연약한 인간입니다.

사울도 처음에는 하나님이 세우신 왕이었지만, 하나님 앞에 묻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구하지 않았을 때 결정적인 실수를 하게 된다.

 

우리의 삶 역시 마찬가지다. 하나님 앞에서 기도하지 않는다면

알람이 울릴 때 돌이키지 않는다면 나 역시 사울처럼 될 수 있음을 고백한다.

 

2. 92-93P

 

욥의 기도에 대해 나온다.

욥은 자신의 삶이 붕괴되었지만, 그는 하나님을 탓하거나, 하나님을 의심하지 않는다. 대신 하나님을 찾는다. 욥은 그러면서 나의 가는 길을 아신다고 고백한다.

나의 가는 길을 아신다는 것은 나의 형편과 미래를 아신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순금같이 자신의 삶을 만드실 것을

미래지향적으로 고백한다.

 

사실, 누가 욥과 같이 재산, 자식을 잃고 삶이 붕괴되어도 하나님을 찾을 수 있을까...그럼에도 불구하고 욥은...하나님을 원망하지 않는다.

 

이것이 진정한 믿음이 아닐까..

나의 믿음이 처음부터 욥과 같을 수 없겠지만

단련되어.... 순금과 같은 믿음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대장장이가 뜨거운 불구덩이 속에서 막 달궈 나온 뜨거운 쇠를 다듬을 때

그 쇠가 단단해지고 좋은 무기가 되는 것처럼 나의 삶이 하나님 앞에 단련되어지는 것은 결국 순금의 삶을 만들기 위한 하나님의 계획임을 고백해본다.

 

이 책을 추천하고 싶은 사람

- 성경에서 말하고 있는 기도의 종류를 알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성경의 인물들이 어떻게 기도했는지 알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성경이 가르쳐주는 기도는 어떤 기도인지 알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내가 겪고 있는 상황에서 나에게 어떤 기도가 필요한 사람에게 추천한다.

앞으로 성경적으로 어떻게 기도해야할지 알고 싶은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기도 #박광석 #성경이 말하는 기도 #신약기도 #구약기도 #두란노 #두란노서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