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민이의 왕따 탈출기 미래의 고전 29
문선이 지음 / 푸른책들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사회적으로 학생들의 왕따, 자살의 문제가 참 심각하지요.

얼마전 뉴스를 보니 유치원생부터 왕따 문제가 있다고 하더라구요.

한명이 그 아이와 사이가 좋지 않고 다른 아이들에게 그런 영향을 미쳐서 어느순간 보면 그 아이가 왕따가 되어있다고 하네요. 중, 고등학생들은 그런 왕따나 괴롭힘으로 인해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하기도 하구요.

주인공 수민이는 어떻게 왕따를 탈출하게 되는지 궁금해지네요.

문선이 작가는 11년 전에 <양파의 왕따일기>라는 작품을 썼고 이번에는 수민이의 왕따 탈출기를 써서 개인적으로도 더 안타까움이 또 다른 면으로는 애정이 더 가는 작품이 될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직전학교에서 왕따를 당해 새 학교로 전학을 가게 된 수민이, 노력한 모습 덕분에 친구들을 하나씩 사귀게 되네요. 반 아이 중에서 민석이가 짱인데 반장이 된 준호나, 민석이에게 찍힌 대현이, 또 민석이 패거리에서 숙제와 돈을 강제적으로 빌려주게 되는 등 친구라고 하기에는 좀 심한 관계에 있는 수민이 까지 모든 것이 민석이 뜻대로 되는거 같아요. 그러다가 민석이네 집에서 엄마에게 혼이 나는 민석이를 보면서 안되었다는 인간적인 연민을 느끼게 되는 수민이네요. 결국 왕따문제의 스트레스로 입원을 하게 된 대현이로 인해 선생님도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게 되네요.

그러다가 직전 학교에 자신을 괴롭히던 정민이를 만나게 되고 그 모습을 보게 된 친구들의 반응은 참으로 싸늘하네요. 또 다시 왕따문제가 시작된다고 생각하니 수민이가 얼마나 괴롭고 힘들었을까요.

선생님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서로 입장바꿔 생각해보기의 시간을 가지게 되고 다들 자기 자신이 소중한 사람이라는 것을 일깨워주시네요. 그동안 문제를 방치했던 선생님의 후회와 반성도 보이구요.

왕따문제는 어느 한 사람만이 노력해서는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서로 관심을 가지고 진정 노력할때 더이상의 피해자가 속출하지 않겠다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