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다리 아저씨 동화 보물창고 50
진 웹스터 지음, 원지인 옮김 / 보물창고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키다리 아저씨를 검색하니 참 다양한 출판사에서 다앙햔 표지의 모습으로 출간 된 것을 볼수 가 있었네요. 그 만큼 시대를 초월해서 읽혀지는 고전이라는 뜻이겠지요. 책 표지 오른쪽에 출간 100주년 기념판이라고 하니 읽으면서도 기념이 될거 같았네요.

초록 바탕 중간에 주인공인 제루샤 에벗의 앞 뒤의 모습이 그려져 있는데요 그렇게 이쁘지도 않은 그냥 평범한 여자아이처럼 보이는 모습이네요.

고아원에서 자란 제루샤 에벗은 남들보다 2년이나 고아원에 더 있으면서 교육을 받기는 커녕 고아원에 허드렛일을 도맡아 했네요.

그러다가 후원회의 어느 신사분 덕분에 대학에 들어가게 되는 좋은 기회를 얻게 되고 그 조건으로 한달에 한번 감사 편지를 쓰는것이 미션이 되네요.

이름도 얼굴도 모르는 사람에게 편지를 쓰는것이 참 쉽지 않을텐데 그래도 차근히 대학 생활을 편지로 잘 써나가는 모습이네요.

고아원에만 있다가 대학에 가게 되니 구속에서 풀려났다는 생각에 좋기도 하겠고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게 되니 얼마나 좋았겠어요.

한편으로는 일반적인 다른 학생들과 다른 문화적 환경에서 살았기에 공부나 교양면으로 따라가기에 힘든 면도 있었겠구요.

편지에는 글 뿐만 아니라 그림도 함께 그렸는데요 자신의 앞, 뒷 모습도 직접 편지에 그려넣었네요. 어렵고 힘든 현실을 그녀만의 시선으로 승화시켜서 써 내려가는 문학적 재능과 더불어 예술적 재능도 돋보이더라구요. 또 누구라도 그랬겠지만 자신의 고아원에서의 생활을 숨기고 다른 아이들과 똑같아 지고 싶다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망도 드러나구요.

그래서 그렇게 되기 위해서 책도 많이 읽고 혼자서 노력하는 모습도 보이네요.

편지속에 녹아있는 유머와 위트, 그 나이또래의 이야기들을 재질거리면서 편지와 더불어 성장하는 모습도 보여주고 있네요.

그리고 마지막 키다리 아저씨를 만날때의 반전이란~ 저도 생각지도 못한 인물이 그 주인공이라 깜짝 놀랐네요. 두 주인공들은 더 놀랐겠지요?

답장이 없고 비록 혼자서 일방적으로 쓰는 편지이지만 그것을 통해 자신의 생활을 뒤돌아보고 성장해나가는 주디의 모습으로 지루할 틈이 없었던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