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량한 주스 가게 - 제9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푸른도서관 49
유하순.강미.신지영 지음 / 푸른책들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제9회 푸른 문학상>동화집으로는 '나의 철부지 아빠'를 만나보았는데요 '불량한 주스가게'는 9회 푸른 문학상 청소년 소설 부문 수상작들을 모아놓았답니다.

차례에 보면 수상작1편과 수상작가 신작1편, 역대 수상작가 초대작 2편 총 4편의 소설이 실려 있더라구요. 아무래도 동화집보다는 작품당 길이가 길어서인지 적은 작품들이 수록되어있네요.

<불량한 주스가게>에서는 친구들과의 폭력사건으로 무기 정학을 받은 상태의 주인공이 엄마의 여행으로 주스가게를 맡게 되면서 벌어지는 일이네요. 엄마에게 여행을 간다고 투정을 부리기도 했지만 엄마의 수술 소식을 알게되고 또 아버지가 수술후 돌아가신 일도 떠올리게 되구요. 엄마가 수술할 동안 주스가게에서 시간을 보내고 또 새벽시장에서 사과파는 할아버지와의 만남을 통해 진정으로 나아갈 길을 생각하게 되는 모습이었네요.

<올빼미, 채널링을 하다>에서는 귀가 어두워서 남의 말을 잘 못알아듣는 주인공이 편의점 형에게서 채널링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관심을 가지게 되네요. 마음으로 교감하는 걸 배우게 되었는데 실제로 그런 경험을 하게 되고 자신의 채널링이 누구에게 도움이 되었다는걸 알게되고 올빼미라는 자신의 별명이 더 이상 싫지 않은 성숙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프레임>에서는 제목처럼 우리가 각자의 시선에 갖힌채 세상을 바라보고 있어서 늘 보던것만 보게 되고 시야가 좁아지는것에 대해서 좀더 다른 시각으로 옆으로 보면 다른것도 보이고 한다는걸 알려주고 있네요. 교문앞 데모하는 사람들과 그 속에서 수업을 하고 시험치는 아이들 모습이 대조적으로 보이고 성택을 따라 새로운 늪이라는 곳을 가고 시험에 얽혀진 이야기들이 맞물려 돌아가고 있네요.

<텐텐텐>에서는 앞 부분에 가난은 잘 지어진 옷이라는 표현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처음에 누나라고 했을때는 친 누나인줄 알았는데 아빠의 재혼으로 생긴 새엄마더라구요. 그러구 아버지까지 돌아가시고 새엄마랑 사는 주인공 아이,,보통 그런 환경이면 주어진 환경에 비관하기 마련인데 고3인데도 아르바이트도 하고 바르게 살아가는 아이네요. 새엄마인 수미누나도 그런 환경에서 양말을 벗어버리고 억척스럽게 살아가는 모습이구요. 누나가 다른 사람과 데이트 하는데 아버지를 놔두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이 좋진 않았겠지만 마지막에 그 남자가 수미누나의 맨발을 잡아주는 모습을 보면서 인정하게 되네요.

십대들은 어른들의 시선으로는 이해되지 않는 부분도 많지만 그들도 나름의 생각을 가지고 어떤 계기를 통해 한뻠씩 성장해 나간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어른들이 기다려주는것도 필요하겠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