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멜른의 피리 부는 사나이 그림책 보물창고 55
로버트 브라우닝 지음, 케이트 그리너웨이 그림,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멜른의 피리부는 사나이는 아이들 책으로 간략한 내용정도로 접했는데 보물창고에서 또 접하니 더 반갑더라구요. 이 책에서는 또 어떻게 이야기가 전개되는지 궁금했답니다.

같은 제목을 가진 책이라고 해도 출판사마다 또 연령대에 맞추어서 좀더 살을 붙여서 표현이나 내용면에서 더 풍부한 경우도 있고 축약된 경우도 있구요.



표지에 보면 깨끗한 흰 바탕에 초록색 테두리가 되어있어서 무척 깔끔한 느낌을 주고 있는데요 거기에 붉은 옷을 입은 피리부는 사나이와 그를 따르는 초록과 노랑옷을 입은 아이들이 줄 지어가는 모습이 보이구요.

뒷 표지에는 <하멜른의 피리부는 사나이 이야기>에 대한 소개가 나와있는데 예전부터 독일에서 전해내려오던 이야기라는걸 저도 처음 알게 되었네요. 우리나라에서도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실렸다고 하구요.



하멜른에 대한 소개에서 부터 이야기가 시작되는데 마치 옆에서 이야기를 읽어주는듯한 문체로 쓰여있어서 아이들에게 읽어줄때도 더 부드러운 느낌을 줄 수 있었답니다.

하멜른 사람들은 쥐 때문에 생활하는데 참 불편함을 많이 겪었다고 하네요. 구체적인 그림으로 또 밑에 문장으로 나와있어서 생활하는데 참 불편했다 싶어요.

그러자 성난 사람들은 시청으로 몰려가서 무언가 대책을 내어놓으라고 하는데 그때 피리부는 사나이가 찾아오게 되네요. 그의 모습과 인상착의를 보니 보통은 아닌듯 싶구요.

그래서 쥐를 없애준다면 자기에게 천냥을 줄수 있나고 하자 시장과 시의원들은 오만냥이라도 주겠다고 하지요. 하지만 쥐를 몽땅 처리해주자 태도가 돌변해서 농담이라면서 오십냥만 주겠다고 하네요. 그러자 화가난 피리부는 사나이와 시장의 반응도 만만찮구요. 그러자 피리부는 사나이는 피리를 불고 아이들은 마법처럼 그의 뒤를 따라서 없어졌네요. 아이들이 따라가는 모습을 보고서 참 안타까웠고 어른들이 그와의 약속을 지켰더라면 이런 일이 없었을텐데 하는 생각을 해보았답니다.



마지막에 이 이야기에 대한 교훈도 나와있어서 누구에게든 진 빚은 꼭 갚아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아이들에게도 알려주었네요. 마법처럼 사람이나 동물을 홀리게 하는 피리부는 사나이의 피릿소리와 그의 범상치 않은 모습도 떠올려보구요. 예전에 제가 간략하게 접했던 이야기와 비교해볼때 이 이야기에는세부적인 표현이 더 많이 들어가있고 마지막에도 다리저는 아이 이야기와 하멜른 사람들이 만든 법에 대해서도 내용이 더 추가가 되어있어서 좀더 자세한 이야기를 접할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