떴다! 지식 탐험대 7 - 지구가 요동친다 과학 탐정 출동!, 화산과 지진 떴다! 지식 탐험대 7
노지영 지음, 권송이 그림, 홍태경 감수 / 시공주니어 / 201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떴다! 지식 탐험대 7 - 화산과 지진을 만났어요


떴다 지식탐험대 시리즈를 쭉 만나보니 사회, 과학 이야기를 딱딱하게 풀어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재미난 이야기속에서 그에 관련된 지식을 풀어내고 있어서 아이들이 쉽고 재미나게 접할수 있겠더라구요. 이번 7권에서는 화산과 지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네요.
학창시절 시험에도 자주 나왔던 화산과 지진,,오랜만에 만나보니 반갑기도 하더라구요. 우리 나라는 지진이 그리 자주발생하는 편은 아니지만 지진의 안전지대는 아니라고 하지요. 그리고발생지역이 다양하고 고르게 분포되어있어서 아이들도 지진에 대해 알아둘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지구가 요동친다, 과학탐정출동!>의 매력은요? ]

 

1.화산과 지진에 대해 알아봐요.
자연재해중에서 화산과 지진은 그 힘이 참 강력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평소에 대비한다고 해도 막상 그 상황에 닥치면 어째야할지도 잘 모르겠구요.
우리 나라에서는 화산폭발을 잘 볼수는 없지만 책이나 뉴스를 통해 다른 나라의 화산폭발이 일어난걸 보면 너무 무섭기도 하고 그렇더라구요. 화산이 가진 엄청난 힘에 대해서도 알수 있구요. 
지진은 규모가 약한 정도는 예전에 한번 느껴본적이 있는데 옆 나라 일본처럼 규모가 큰 지진이 일어나면 어떨까 생각하니 넘 끔찍하고 그렇더라구요. 
우리 눈에 잘 보이지 않고 땅속에서 일어나는 화산과 지진에 대해서 연구함으로써 사람들에게 일어날 엄청난 피해를 줄이게 된다고 하네요.

2. 재미난 이야기로 이루어져있어요.
전문탐정 명고난, 화산섬 제주도에서 자라난 한오름, 그리고 하와이 불카 게스트하우스의 꼬마지킴이 페페, 사건의 용의자로 지목된 깜장중절모와 007가방이 등장하고 콰르릉 화산연구소에서 명고난 탐정에게 멀티 화산시스템 연구자료가 유출되었다고 사건을 의뢰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되는데요,, 용의자들을 뒤쫓으면서 이야기가 진행된답니다.
과연 어떻게 될까? 이번 단서는 무얼까? 하면서 책장을 넘기게 되더라구요. 

3. 교과서와 연계된 알찬 지식과 정보를 알려줘요
등장인물들이 용의자들을 뒤쫓으면서 화산과 지진에 대한 여러가지 지식과 정보를 접할수 있답니다. 5,6학년 과학교과서와 관련 단원도 나와있어서 관계된 부분을 찾아보면서 연계해서 책을 보면 더욱 재미를 느낄수 있을거 같아요. 각 소단원이 끝나면 명탐정의 과학지식 쫒기 코너를 통하여 이야기 속에 지진과 화산의 이모저모를 정리해서 알려주어서 한눈에 보기 좋았답니다.

[책을 접하고]

학창시절 지구과학을 배우면서 지진, 화산에 대한 내용은 시험에 단골로 출제되었던 기억이 났답니다. 책에 나온 과학지식 쫒기 코너에 정리된 내용을 보니 예전에 외우면서 공부했던 내용이다 싶더라구요.지금은 잘 안쓰니까 가물가물 하지만 ㅋㅋ
우리나라에서는 실제로 잘 안일어나지만 영화나 tv를 통해서 만나본 지진과 화산의 피해는 정말 엄청나더라구요.
지진학자들과 화산학자들이 끊임없이 연구를 하면서 예측을 함으로써사람들에게 일어날 피해를 줄이고  인간에게 더욱 이롭게 활용하면 도움이 되겠다 싶더라구요.  


<리뷰에 인용된 글은 책속에 글을 인용했고 책 이미지의 저작권은 출판사에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