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 대한민국 교과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이형준 지음 / 시공주니어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교과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대한민국편>을 만났어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우리 문화유산에 대해서 어디선가 이야기는 들어보았는데 구체적으로 무엇무엇인지는 잘 모르고 있었는데 이번에 문화유산에 대해서 이름만 아는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와 그 속에 숨은 이야기가 무엇인지 알수 있는 기회가 되었답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대한민국편>의 매력은요? ]


 
1. 우리나라의 여러가지 문화유산을 만나봐요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 등재된 우리 유산들이 문화유산, 기록유산, 무형유산, 자연유산 이렇게 분류되어 차례에 나와있어서 한눈에 보기에 쉽더라구요. 예전에 가보았던 불국사, 해인사도 나와있어서 더욱더 친근감도 들었구요.
우리 조상들이 남긴 문화유산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니 그냥 만든것이 아니라 아름다움도 살리고, 최대한 자연환경에도 친숙하도록 만들어져있어서 그 솜씨와 지혜에 다시한번 놀랐답니다. 
문화유산 보러 가면 그냥 한바퀴 둘러보고 마는것이 아니라 이 책을 미리 읽어가고 가지고 가면 알고나서 보기때문에 더더욱 눈에 잘 들어올거 같더라구요. 아는 만큼 보인다는것이 저절로 느껴질거 같아요.

2. 컬러플한 사진과 함께
문화 유산을 알려주는 책인것 만큼 그냥 글로만 쓰여있으면 아쉬운점이 있겠지요? 직접 그 곳을 가보고 사진을 찍고 글을 쓴 이형준 작가의 멋진 사진들과 함께 글이 실려있어서 책을 읽으면서 처음 본 곳은 아~ 이렇게 생긴 곳이구나 하면서 알게 되고 가 보았던 곳은 그때 가보았던 기억을 더듬어 보기도 했답니다.


3. 마치 옆에서 들려주듯~
예전 학교 다닐때 사회,국사책등에서 문화유산을 소개하는 글에서 보면 딱딱함이 느껴지고 해서 거리가 멀게 느껴지고 했는데 이 책을 읽다보니 마치 옆에서 이야기를 들려주는듯한 문체로 글을 풀어내고 있어서 실제로 보면서 이야기를 듣는듯한 실제감, 친근감이 느껴졌답니다. 

4. 흥미진진한 포인트, 추천답사코스도 함께
하나의 문화유산에 대한 소개가 끝나고 나면 흥미진진한 포인트 코너를 통해 앞에서 미처 다 하지 못했던 내용에 대해 추가적으로 설명해주고 있고 추천답사코스도 지도와 함께 제시하고 있어서 관람하는데도 실제적으로 더욱 도움을 주고 있답니다.


[책을 접하고]
책을 접하면서 우리나라에 이렇게 아름다운 문화재가 많았나 하는 생각을 다시한번 하게 되었답니다. 우리 생활이 점점 현대화가 되어가고 해서 우리 문화유산에 대해서 가볼 시간도 잘 없고 여유도 잘 없는데 책으로나마 접해볼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제가 사는 지역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문화유산들도 보여서 아이들을 데리고 가보고 이야기도 해주고 하면 산 경험이 될것도 같구요. 
함께 실려있는 생생한 사진들을 보니 정말 그곳에 있는 듯한 실제감이 느껴져서 사진을 감상하느라 한참을 보기도 했었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도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얼이 담긴 문화유산 꼭 만나게 해주고 싶네요.

<리뷰에 인용된 글은 책속에 글을 인용했고 책 이미지의 저작권은 출판사에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